“화장품 산업은 융복합적 특성을 갖고 있지만, 최근에는 더욱 급격하게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접목된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황재성 피부 기반기술 개발 사업단 단장(경희대학교 유전생명공학과 교수, 피부기반사업단)은 2023년 9월 4~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IFSCC 2023 Congress’의 연구 경향에 대해 이같이 분석했다.피부 기반기술 개발 사업단과 더케이뷰티사이언스는 2024년 3월호(Vol. 63)로 ‘IFSCC 2023’ 리뷰를 마무리한다. 2023년 12월호(Vol. 60)부터 4차례에 걸쳐 진행했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지난 한 주간 있었던 국내외 뷰티&헬스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우선 K뷰티의 올해 성적을 가늠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지표들이 발표됐습니다.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올 1월에 이어 2월 역시 화장품 수출이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전년 같은기간과 비교해 1월 71% 상승한데 이어 2월에도 11.3% 증가세(7억1800만달러)를 이어갔습니다. 에이블씨엔씨, 잇츠한불, 에뛰드 등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들이 지난해 일제히 흑자 달성에 성공하면서 존재감을 키워나가는 모습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K뷰티 인기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단숨에 읽었다. 이 책을 읽는동안 무척 분주했다. 손도 머리도 바빴다. 밑줄도 그어야 하고, 메모도 해야 하고, 사진도 찍어두면 좋겠고, 다른 사람과 공유도 하고 싶다. 머릿속으로는 놀란다. ‘일본에 신선한 아이디어가 많구나.’ 꽤 오래전 들었던 이야기도 생각났다.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일본에 간다”던 어느 무역인의 말이다. 지금도 유효한 것일까? ‘지은이의 말’을 옮겨보면 이렇다. “예측이 힘든 시기일수록 안테나를 높이 세우고 트렌드를 포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급망이 긴밀하게 연결되고 전 세계가 하나가
‘제33회 IFSCC Congress’에서 시세이도(Shiseido) 유럽이노베이션센터(Europe Innovation Center) 앨린 로버트 하조트(Aline Robert- Hazotte) 연구원이 기초연구상(Basic Research Award) 최우수상을, 시세이도 미라이 기술연구소(MIRAI Technology Institute) 류시 후쿠하라(Ryushi Fukuhara) 연구원이 응용연구상(Applied Research Award) 최우수상을 각각 받았다. 시세이도는 1976년
더케이뷰티사이언스가 'GLOBAL MEDIA REVIEW'를 연재한다. 글로벌 화장품·뷰티 시장의 최일선에서 뛰고 있는 전문가와 저널리스트의 깊이 있는 분석과 발빠른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다. 글로벌 화장품·뷰티 전문미디어의 콘텐츠를 통해 K뷰티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코스메틱스 앤 토일러트리스(cosmetics & toiletries, C&T) △퍼스널케어(PERSONAL CARE) △코스메틱스디자인(cosmetics-design) △유로코스메틱스(euro cosmetics) △비더블유 콘피덴셜(BW CONF
2023년 3월 보도된 △코스메틱스 앤 토일러트리스cosmetics & toiletries, C&T △퍼스널케어PERSONAL CARE △코스메틱스디자인cosmeticsdesign △유로코스메틱스euro cosmetic △비더블유 콘피덴셜BW CONFIDENTIAL △코스메틱스비지니스cosmeticsbusiness △피알 타임즈PR Times △패션 프레스fashion-press 등의 소식을 살펴보았다. ◆ 코스메틱 앤 토일러트리스cosmetics & toile-tries, C&T▶ ‘2023 BSB 이노베이션 수상자’ 선정 소식을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서울대학교 생명공학연구원 입주 바이오 기업 칸젠(Kanzen, 대표 최원섭)이 글로벌 화장품 기업 시세이도(Shiseido)와 서울산업진흥원이 함께 진행한 ‘Shiseido x Seoul Startup Open Innovation’의 ‘차세대 화장품, 뷰티 메디컬’ 부문에서 유망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이번 사업은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창업허브(SBA)와 시세이도가 함께 진행한 것으로, 미래 유망 분야의 성장 스타트업을 발굴·지원하는 목적으로 시세이도와 벤처 기업 간 맞춤형 상생 및 협업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우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어릴 적 나의 최애(最愛) 배달음식은 당연 중국집 음식. 그 중 단골 메뉴는 짜장면이었다. 맛나는 짜장면에 군 만두는 기본이지만 가끔 어머니의 배려로 탕수육까지 추가되면 그날은 정말 어느 것부터 먹어야 할지 결정장애가 시작되었다. ^^세월이 흘러 짜장면과 중국 요리만 시켜먹던 나에게 인도, 태국, 베트남 음식 같은 다양한 국가의 음식을 시도해보고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 이렇게 먹는 인도, 태국, 베트남 식당의 음식값은 심지어 저렴하지도 않았다.K-Food vs. K-Beauty는 다르다?영어에 ‘TV 디너(TV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시세이도(shiseido) 코리아가 내년 1월 1일부로 양근혜 부사장을 신임 CEO로 선임한다고 12월 19일 밝혔다. 시세이도 코리아가 1997년 설립된 이래 최초의 여성 리더다.양 신임 대표는 존슨앤드존슨, 로레알, 클라란스, 더바디샵, 쿠팡 등 뷰티 및 소비재 분야에서 20년 이상 근무하며 브랜드 성장과 실적 턴어라운드에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 이전 직장인 쿠팡에서는 쿠팡 최초로 럭셔리 뷰티 브랜드 입점을 성공시키는 등 다양한 조직을 진두지휘 하며 마케팅과 유통, 영업, 이커머스 등에서 실력을 발휘했다.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서울시가 개방형혁신 플랫폼을 가동해, 150년 역사를 가진 일본 화장품 제조업체 시세이도 코리아(대표 황학상)와 손잡고 뷰티 분야 혁신기술 찾기에 돌입한다.서울시는 서울시의 대표 창업지원 기관인 서울창업허브(서울산업진흥원 위탁)를 중심으로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의 상생을 추구하는 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1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대‧중견기업과 매칭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은 미국 버클리 대학의 헬리 체스브로(Henry Chesbrough) 교수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헨켈(Henkel)은 시세이도의 아시아·태평양 헤어 프로페셔널 사업부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인수에는 라이선스가 부여된 시세이도 프로페셔널 브랜드의 전문가용 브랜드인 Sublimic 과 Primience도 포함된다. 시세이도 프로페셔널은 헤어 케어와 컬러, 스타일링 아이템은 물론 펌 솔루션까지 전문 미용사를 위한 프리미엄 제품을 제공하는 헤어샵 전용 브랜드이다. 시세이도는 헨켈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일본 내 법인의 지분 20%를 보유할 예정이다.헨켈이 인수하는 비즈니스는
[더케이뷰티사이언스] 2018년 기준 화장품책임판매업체 수가 1만2673개로 집계되었다. 연 평균 증감률을 고려했을 때 2020년 현재 1만5000개 이상의 화장품책임판매업체가 등록되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화장품책임판매업체 1곳이 1개 또는 그 이상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우리나라에 최소 1만5000개의 화장품 브랜드가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독립성을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화장품 브랜드가 1만 5000개나 된다고 말할 수 있을까?전 세계 인구가 78억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시세이도컴퍼니(Shiseido Company, 시세이도)가 지난 9월 17일 미국 피부과 연구실 CBRC(Cutaneous Biology Research Center)와 연구 제휴를 6년 더 연장하는 데 합의했다.CBRC는 하버드 의과대학 피부과 연구소(Harvard Medical School Dermatology Research Labs)와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소재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이 시세이도의 지원으로 공동 설립한 연구소다. 새 협약 기간은 2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제14회 아시아화장품학회(ASCS, Asian Societies of Cosmetics Scientists 2019)’가 지난 6월 3일부터 5일까지 홍콩에서 개최됐다.홍콩화장품화학자협회(HKSCC)가 주관한 올해 학회는 ‘Bridging the beauty intelligence of East and West’를 주제로 열렸다. 3일에는 홍콩성시대학에서 워크숍과 대회 개막식이 있었고, 4일과 5일에는 홍콩과학원 찰스 카오 강당에서 키노트 강연과 일반 발표가 진행됐다. 대회 마지막날인 5일 저녁 폐막식은 케리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에이블씨엔씨가 멀티숍 '눙크(NUNC)'를 론칭했다고 14일 밝혔다.'눙크'는 미샤, 어퓨, 미팩토리, 셀라피 등 에이블씨엔씨 브랜드 외에도 시세이도, 하다라보, 캔메이크, 지베르니 등 전 세계 150여 유명 브랜드들의 3000여 가지 제품을 판매하는 멀티 브랜드 숍이다. 특히, 국내외를 막론하고 현재 가장 주목 받는 색조 브랜드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눙크는 클래식 브랜드부터 팝 브랜드, 인디 브랜드까지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한다"며 "특히 세계적으로 트렌디한 다양한 메이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