⑤ 민텔 ‘K-Beauty Top 21 products’민텔(Mintel)은 1996년부터 전세계 86개국에서 출시되는 300만개 이상의 뷰티&퍼스널케어, 건강기능식품 신제품들을 수집하고, 전성분·소구점·이미지·제형 등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하고 있다. 민텔은 ‘2023 인-코스메틱스 코리아(in-cosmetics Korea)’의 K-뷰티 인스퍼레이션 존(K-Beauty Inspiration Zone)에서 지난 2년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출시된 21개의 한국 신제품을 소개했다. _편집자 주
[더케이뷰티사이언스]9월 첫째주 국내외 뷰티&헬스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뷰티 분야에서 지난 주 화제는 단연 '립스틱'이었습니다.최근 들어 전년 동기 대비 화장품 수출이 점차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가운데 '립스틱'이 상승 분위기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관세청 집계에 따르면 올 7월까지 립스틱 등 입술화장품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5% 증가한 1억9800만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중량으로는 3415톤으로 통상 립스틱 한 개 무게를 28g으로 가정할 때 약 1억2200만개 분량입니다.또 다른 립스틱 이슈는 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곧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vs“이제 K뷰티에서 K를 버려야 할 때가 왔다.” 얼핏 보면 상반된 견해 같지만 모두 K뷰티의 정체성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한 주장입니다. 또 꽤 오래 전부터 K뷰티의 지속성장을 고민하는 전문가들이 가장 빈번하게 제기해온 아젠다이기도 합니다. 문맥 상 ‘가장 한국적인 것=K’라고 볼 때 한 쪽에서는 K를 찾으라고 하고 다른 한 편에서는 K를 버리라고 합니다. 이쯤에서 과연 무엇이 K일까라는 의문을 갖게 됩니다. 무엇인지를 알아야 버릴 건 버리고 취할 건 취할텐데 말입니다. 지극히 추상
[더케이뷰티사이언스]지난 4월 5일 창립기념식을 갖고 본격적인 출범을 선언한 화장품소재전문연구기업협의회(회장 박진오)가 비영리법인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법적으로 단체의 구성요건을 갖추게 됐다.이미 정관 제정 등을 통해 단체의 설립 취지 및 활동 방향 등을 설정한 협의회는 지난 5월 4일 인천 남동세무서로부터 고유번호증(고유번호 : 219-82-70692)을 발급받음으로써 수익사업을 하지 않는 비영리법인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게 됐다.발급처가 인천 남동세무서인 이유는 협의회 회장을 맡은 박진오 대봉엘에스 대표의 사업장 소재지가 이 지역에
[더케이뷰티사이언스]한국을 대표하는 뷰티아일랜드 제주의 감성에 첨단과학을 접목시킨 새로운 뷰티 혁신기술의 탄생이 예고됐다.제주테크노파크와 제주대학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5월 12일 제주시 소재 제주벤처마루 10층 컨퍼런스홀에서 K뷰티의 신성장 동력 발굴과 미래 혁신기술 개발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행사에는 문용석 제주테크노파크 원장과 김동전 제주대학교 부총장, 방승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을 비롯한 각 기관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번 협약의 주제는 ‘K뷰티산업 퀀텀 점프를 위한 바이오‧ICT 융복합 업무협약’으로 그
화장품산업을 위한 B2B 전문전시회인 ‘CI KOREA 2023’이 지난 4월 18일부터 21일까지 일산 킨텍스서 진행됐다.CI KOREA는 화장품, 의약품의 연구개발에서부터 제조, 물류까지 전주기의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국내 최대규모 전시회인 ‘2023 ICPI WEEK(국제제약·화장품위크) 전시회’와 동시개최 되었다. 경연전람이 주최하는 ‘2023 ICPI Week’는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 & BIO) △국제화장품원료·기술전(CI KOREA) △국제연구·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3월 둘째주 국내외 헬스&뷰티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브랜드 '설화수'와 '후'가 대대적 변신을 선언했습니다.브랜드를 상징하는 모델은 물론 디자인과 향 등 겉과 속 모두를 바꾸는 파격행보를 보여 눈길을 끕니다.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던 중국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됩니다.설화수의 경우 아이돌 그룹 블랙핑크 로제를 비롯 다양한 인종의 젊은 외국인 모델을 선보인데 이어 브랜드명 표기도 한자 대신 영어로 교체했습니다.후 역시 중국인이 선호하는 황금색 패키지와 한방 향을 없애는 북미
[더케이뷰티사이언스]2월 셋째주 국내외 헬스&뷰티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올해 K뷰티의 수출 선전을 기대할만한 소식들이 잇따라 전해졌습니다.특히 눈길을 끄는 소식은 지난해 우리나라 화장품의 이슬람권 수출 실적입니다.한국할랄산업연구원이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통계를 기반으로 재구성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이슬람협력기구(OIC) 소속 57개 회원국에 수출된 우리 화장품은 4억 5000만달러에 육박했습니다. 2021년보다 13.3% 증가한 실적으로 우리 화장품 총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3%P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트렌드 전문회사
[더케이뷰티사이언스]2월 첫째 주 있었던 국내외 헬스&뷰티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지난해 K뷰티의 수출 성적표가 공개됐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전년 대비 13% 남짓 줄어든 80억 달러 가까이를 기록하며 21년 연속 성장 신화에 마침표를 찍었습니다.올 1월 수출도 4.68억 달러로 좋지 않습니다. 월 수출액이 4억 달러대를 기록한 건 24개월만입니다. 참고로 2022년 월 평균 수출액은 6.6억 달러였습니다.수출 체질이 약화된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중국입니다. 그만큼 의존도가 높았기 때문입니다.다행스러운 건 일본과 미국 등으로의 수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가 세종대학교 탄수화물소재연구소와 함께 ‘이너뷰티 피보팅(Pivoting)’ 세미나를 오는 10월 6일(목) 오후 1시부터 서울 홍대입구역 구름아래소극장에서 개최합니다.이번 이너뷰티 세미나에서 새로운 콘셉트와 기술을 ‘발견’하고,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위한 ‘인사이트(insight)’와 ‘인스피레이션(inspiration)’을 가져가길 바랍니다.또한 ‘이너뷰티 피보팅(Pivoting)’ 세미나는 그동안 이너뷰티가 걸어온 길을 총체적으로 정리하면서, 새로운 방향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일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가 오는 10월 19일(수)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31층 오디토리엄(Auditorium)에서 ‘뷰티 인사이트 트렌드 콘서트(BEAUTY Insight Trend Concert)’를 개최한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는 K뷰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년 ‘뷰티 인사이트 트렌드 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올해 ‘뷰티 인사이트 트렌드 콘서트’에선 김소희 트렌드랩 대표가 글로벌 뷰티들이 주목하는 5개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짚어본다. 김소희트렌드랩은 리테일 트렌드 분석 미디어와 리테일
[더케이뷰티사이언스] K뷰티 위기론이 점차 커지고 있다. 중국쪽 수출액이 최근 4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것. 코로나19에 따라 중국의 많은 지역이 셧다운(Shutdown)되거나 젊은층의 궈차오(國潮) 트렌드가 그 이유로 꼽힌다. 하지만 중국 화장품 규제 변화에 따른 영향도 주요 요인이다. 비관세무역장벽을 더 높인것이다중국은 2021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새로운 중국 화장품법을 시행했다. 중국에 유리한 규정이 많았다. 우선 모든 제품 등록 관련 플랫폼이 온라인 시스템 내에서 관리된다. 기업들은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경상북도화장품산업진흥원(원장 강현재),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박성환)은 K뷰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경북 뷰티산업 활성화 포럼’을 11월 24일 인터불고호텔(만촌)에서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경상북도 뷰티산업의 시장지배력과 성장가능을 가늠하고, 화장품 및 뷰티디바이스 관련 지원사업의 성과홍보 및 확산, 뷰티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한 기술・자금・시장과의 접점확보를 목적으로 열렸다.대구한의대학교 변창훈 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경상북도 하대성 경제부지사, 경산시 최영조 시장의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