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스윗 브룸위드(Sweet broomweed, 학명: Scoparia Dulcis, 한국명: 야감초, 베트남명: cam thảo đất / cam thảo nam)는 다년생 식물로, 인도,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 및 아메리카의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된다. 베트남에서는 중부지방이나 산간지방, 남부 평야지대에 자생하고 있으며, 한국은 온대 기후대에 속해 흔히 자라지 않는다.스윗 브룸위드(Sweet broomweed)는 보통 지상에서 0.4~0.7m까지 자란다. 뿌리는 상당히 크며 일반적으로 다발로 자란다.
조선시대 여인들의 머리모양을 돌봐 주던 수모(首母)라는 전문직 여성들이 있었다. 머리모양에 대한 관심은 지금까지 이어져 2020년 9월 기준 우리나라에는 약 11만개의 미용실이 있다. 인구 1만명 당 약 21.3개의 미용실이 있는 셈이다. 이 가운데, 대구에는 인구 1만명 당 약 26개의 미용실이 있다고 하니 가히 ‘미용의 도시’라고 하겠다. 또한, 업력이 10년 이상인 미용실의 비중이 약 31% 정도다[1]. 머리 모양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은 예나 지금이나 비슷한 모양이다. 우리나라 근대사에서 최초의 미용실과 미용사는 어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산업통상자원부는 매월 초 전월의 수출입 통계를 발표한다. 발표에는 전반적인 수출입 동향과 더불어 주요 지역 및 국가별 수출과 더불어 15대 수출 주력 품목, 3개의 신규 유망품목 그리고 5대 유망 소비재의 월별 수출실적을 포함한다. 4월 1일 발표된 자료에는 2024년 1월~3월의 1분기 수출실적이 포함되어 있다. 관세청에서도 3월까지의 1분기 화장품 수출실적을 정리한 자료를 발표하였다.여기서는 두 자료를 기초로 1분기 동안의 화장품 수출의 특성을 최근의 수출실적과 비교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1분기
[더케이뷰티사이언스] Volza의 한국 수입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의 알로에 베라 수입은 88개 해외 공급업체로부터 97개 한국 수입업체에 의해 수입되었다. 베트남은 미국, 인도와 함께 한국 시장에 알로에 베라를 공급하는 최대 공급 국가 중 하나이다. 한국은 식품부터 음료, 화장품까지 알로에 베라를 많이 활용하는 나라이다. 한국은 국내 시장 수요 외에도 북미와 유럽으로 알로에 베라 음료 제품 수출에도 강점을 갖고 있다. 알로에 베라 관련 전세계 규모는 약 10억 달러에 달하며 성장률은 연간 6~7%이다. 베트남산 알로에 베라는 다른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여러 공공 및 민간기관에서 2023년도 경제 및 화장품 산업 실적과 함께 2024년도 전망을 발표하였다. 전반적으로 세계 경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벗어나 회복세로 접어들었으나, 아직 이전의 성장기조를 회복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 한국 경제에 대해서는 여러 기관들이 글로벌 수준보다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에 일치된 의견을 보이고 있다. 한국 경제 특히 화장품 산업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는 중국의 경제 또한 비관적인 예측이 상대적으로 강하다.화장품 산업에 대한 전망은 기관마다 약간의 차이가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 정원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스킨케어 효과가 뛰어난 식물이 있다. 베트남에서는 이 식물을 이용하여 전통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쉬운 내추럴 스킨케어 방법을 사용해 왔다. 이 식물은 ‘lá trầu không’이라고 부르는 ‘파이퍼 베텔’이다. 이 식물의 학명은 Piper betel L.로 Piper lolot(Piperaceae)과 동일한 과에 속한다. 비슷한 잎 모양으로 인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파이퍼 롤롯(Piper Lolot)과 파이퍼 베텔(Piper Betel)을 혼동하지만, 효과에서는 뚜렷한 차이가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한국를 상징하는 고려홍삼은 전 세계적으로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인지도 덕분에 한국의 인삼과 홍삼은 해외에서도 가장 받고 싶어하는 선물이 되었다. 한국의 고려인삼이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지만 베트남에도 우수한 인삼이 존재한다. 베트남에서 응옥린(Ngoc Linh)삼이 발견되면서 베트남의 국보로 여겨지고 있다. 응옥린삼은 1kg에 1억동(550만원)에 달하며, 오래된 응옥린삼의 경우 경매로 수천만원에 판매가 되고 있다.베트남 인삼(학명: Panax vietnamensis, Sâm)은 Aralia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모든 시대에는 유행이 있고, 그 시대를 특징짓는 유행어가 존재한다. 과학기술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2024년 과기분야 유행어를 찾아보니 ‘멀티모달 A.I.’와 ‘메타인지’ 등의 단어가 눈에 띈다. 우선, 모달은 영어의 모드(mode)의 형용사로 특정한 방식이나 기분 혹은 태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멀티모달(multi-modal)이란 여러 가지 모드나 방식을 동시에 다루는 것을 가리킨다. 사람이 외부의 정보를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을 동시에 사용하여 받아들이고, 이를 뇌가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것과 유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 여행중 채소잎으로 소고기를 싸서 구운 음식을 본 적이 있다면 베트남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중 하나를 발견한 것이다. 이 음식은 Bò nướng lá lốt(Lolot 잎으로 싼 소고기 구이)으로 호주 언론에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로 칭송을 받은 음식이다. 소고기의 육즙이 쌉쌀한 Lá lốt(라롯)과 어울려 깊은 맛을 낸다. 소고기를 감싼 이 식물의 학명은 Piper sarmentosum으로 Piper lolot (베트남 이름 – Lá lốt, lá lốp)이다. 약효가 있는 식물로 베트남 요리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사를 오면서 가장 걱정이 된 것이 두 가지 였는데, 아이들의 교육과 의료 문제였다. 베트남에 처음 올 때 비상약들을 잔뜩 사서 왔던 기억이 난다. 어느 날, 아이가 기침이 심해서 약을 사기 위해 베트남 약국에 갔는데, 정제된 성분의 약이 아닌 베트남 생약 제품을 권해 주었다. 다른 선택이 없었기 때문에 반신반의하며 그 약을 아이에게 먹였는데, 짧은 시간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았다. 이 약은 콘 민트(Mentha arvensis, 베트남식물명 Bạc hà á)를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이었다.베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화장품의 개념과 범위는 국가마다 다르다. 화장품 산업의 통계도 일반적으로는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자료를 기초로 국가별 기준에 맞춰 가공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기관별로 별도의 통계를 작성‧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같은 기관에서 발표하는 통계도 잠정치와 확정치가 별도로 발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다 보니 일치된 통계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통계는 화장품 산업을 이해하는데 하나의 필수적인 자료임이 분명하기에, 우선 첫 번째 분석으로 글로벌 화장품 시장을 들여다보기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많은 한국인들이 베트남에 여행이나 출장을 오면 마사지를 받는다. 한국 보다 가성비가 높은 베트남 마사지는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을 회복시켜 주는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베트남 전통 마사지샵을 방문하면 따뜻한 족욕을 할 때 약재를 넣어주데, 이 재료 중 하나가 생강이다. 그리고 마사지를 받고 난 후 따뜻한 차와 편강(생강을 얇게 썰어서 설탕이나 꿀을 넣고 조린 것)을 제공해 준다. 마사지는 근육의 뭉친 것을 풀어주면서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몸의 피로를 제거해 주는 방식인데, 이 혈액 순환에 생강은 효과가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한국의 화장품 산업은 2010년대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다. 생산실적은 물론 수출의 높은 증가세를 기반으로 이제 글로벌 화장품 선도국가라고 칭해도 어색하지 않을 만큼 확고한 위상을 구축하고 있다.그러나 한편에서는 화장품 산업에 대해 간과할 수 없는 아쉬움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목소리는 화장품 산업의 문제나 한계를 비난하려는 것이 아니라 애정을 가지고 진정 한국 화장품 산업의 발전을 바라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비판 들이다.대표적으로 한국에는 화장품 기업은 존재하는데 화장품 산업은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의 다낭시가 '경기도 다낭시'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한국인들이 베트남 다낭을 방문하고 있다. 관광지로 유명한 다낭시는 오래된 옛 베트남의 모습을 간직한 호이안, 프랑스 식민지 시절 휴양지였던 곳을 멋진 테마 파크로 만든 바나힐, 응우웬 왕조의 화려한 모습을 간직한 후에가 인접해 있고, 30km에 달하는 멋진 해변을 가지고 있어서 베트남 최고의 관광지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다낭을 방문한 사람이라면 반드시 한 번은 먹었을 음식이 베트남 중부 대표 음식인 반세오이다. 베트남식 빈대떡이라고 하면 좋을 것 같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각 인종과 문화마다 독특하게 사용하는 생활용품이 있다. 아시아에서는 안마의자(massage chair)가 대표적이다. 최근 통계를 보면 아시아에서 안마의자 보급률은 일본이 20%로 가장 높고, 그 뒤를 대만·홍콩·싱가포르(10%)와 우리나라(8%)가 뒤 따르고 있다.유럽과 미주 지역의 경우 특별한 생활용품으로 태닝기계(tanning machine)가 있다. 전체 보급률은 명확히 나와 있지 않지만, 너무나 다양한 종류의 기계식 태닝 장치가 팔리고 있고, 심심치 않게 들리는 태닝기기와 관련된 사고 뉴스를 보면 상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