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지난 한주간 있었던 국내외 뷰티&헬스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지난해 K뷰티는 10조2751억원을 수출, 2년 연속 10조원 수출을 넘긴 것으로 집계됐습니다.이로써 프랑스-미국-독일에 이어 세계 4위 수출국이자 아시아 1위 화장품 수출 강국의 지위를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공식 루트로 수출한 국가도 2021년 153개국에서 작년 163개국으로 늘었습니다.이같은 성장의 배경에는 제품력이 뒷받침된 합리적 가격 즉, 가성비가 주효한 것으로 분석됩니다.최근 거대시장 미국과 중국의 소비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공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지난 한 주간 있었던 국내외 뷰티&헬스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우선 K뷰티의 올해 성적을 가늠해볼 수 있는 몇 가지 지표들이 발표됐습니다.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올 1월에 이어 2월 역시 화장품 수출이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전년 같은기간과 비교해 1월 71% 상승한데 이어 2월에도 11.3% 증가세(7억1800만달러)를 이어갔습니다. 에이블씨엔씨, 잇츠한불, 에뛰드 등 1세대 화장품 로드숍 브랜드들이 지난해 일제히 흑자 달성에 성공하면서 존재감을 키워나가는 모습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K뷰티 인기
[더케이뷰티사이언스]지난 한 주간 있었던 국내외 뷰티&헬스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거대 유통플랫폼들의 시장지배력 강화를 위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유통업의 특성상 2등 전략이 잘 통하지 않는 분야인만큼 주도권 싸움을 위해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는 모습입니다.포문을 연 곳은 다이소입니다. 다이소는 오프라인의 인기를 온라인으로 이어가기 위해 12.15일 '통합 다이소몰'을 오픈했습니다.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성비 갑인 다이소 제품을 집에서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체 오프라인 매장 1442곳의 34%를 차지하는 4
[더케이뷰티사이언스] AI 기반 글로벌 뷰티 시장 분석 서비스 트렌디어(대표 손정욱, 천계성)가 국내 대표 이커머스 3사(올리브영, 쿠팡, 네이버)의 1200만건 구매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3 THE RISING AWARDS’를 발표했다.이번 어워드는 국내 대표 뷰티 이커머스 3사 플랫폼에 입점된 총 4만4000개의 뷰티 브랜드 중에서, 상반기 대비 하반기 구매자 리뷰가 가장 많이 늘어난 TOP 20 브랜드를 선정했고, 이를 통해 8개 카테고리에서 총 137개 브랜드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트렌디어는 수상 브랜드의 명단과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순천향대학교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융합연구센터(PMC)가 ‘제34회 화장품 산학관 교류회’를 오는 12월 21일(목) 오후 2시 30분부터 충남 아산시 순천향대 브릭스관 1층 강당 BI 101호에서 개최한다.이번 주제는 ‘중소기업 화장품의 유통전략 및 마케팅’이다. 기버(Giver) 우창성 대표가 ‘뷰티 브랜드의 스타트, 0이 아닌 1에서 시작하는 크라우드 펀딩의 매력’을, (주)제이메르 권정애 대표가 ‘홈쇼핑 이미용 상품의 이해와 진입 전략’을, (주)유디엠 최우정 본부장이 ‘피할 수 없는 쿠팡! 스몰
[더케이뷰티사이언스]10월 마지막 주 국내외 뷰티&헬스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가장 관심이 모아졌던 보도는 최근 3분기 실적이 공개된 LG생활건강 관련 소식이었습니다.LG생건의 올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한 1조7462억원, 영업이익은 32.4% 감소한 1285억원을 기록했습니다.눈길을 끄는 건 화장품사업 입니다. 매출의 경우 15.1% 줄어든 6702억원, 영업이익은 80억원으로 무려 88.2%가 축소됐습니다.미디어가 '어닝 쇼크'라고 부르는 이유를 짐작케하는 성적입니다. 한때 100만원을 넘기며 황제주로 불리
[더케이뷰티사이언스]10월 셋째주 국내외 뷰티&헬스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기업과 브랜드 경쟁력의 주요 척도로 작용하고 있는 친환경 테크놀로지 분야 중 패키징 부문에서 국내 기업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최근 SK케미칼과 LG화학, 한화솔루션 등의 국내 간판급 화학기업들이 국내외 메이저 화장품기업들과 잇달아 패키징 분야의 협업을 선언하고 나섰습니다.이같은 흐름은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의 위상과 경쟁력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올 3분기 업황 역시 OEM/ODM은 맑고 대형 브랜드기업은 흐릴 것으로 보입니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1. KODAK – 브랜드 네임을 발명(invent)하다!지금은 사라졌지만 아날로그 카메라 시대에 필름의 최강자였던 KODAK의 브랜드네이밍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창업자인 조지 이스트만은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주는 이름을 원했고 그래서 강한 느낌을 주는 K를 처음과 끝에 배치하고 그 사이에 다양한 알파벳을 넣으면서 가장 최적의 이름을 찾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브랜드 네임이 KODAK인 것입니다.이렇게 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브랜드 네임을 영어로는 'invented brand name'이라고 합니
[더케이뷰티사이언스]8월 둘째 주 국내외 뷰티&헬스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가장 화제가 됐던 소식은 단연 중국 정부의 단체관광 전면 허용이었습니다.이 소식이 알려지며 국내 관광과 유통 및 소비 등 소위 중국 관련주들이 무더기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또 성형 등 의료관광업계 역시 부푼 기대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관광과 유통업계는 중국정부의 이번 조치로 올해 약 300만명의 유커(중국 관광객)가 한국을 찾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또 내년에는 2019년 수준인 600만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커의 한국방문이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커머스 시장을 주도하는 트렌드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트렌드로 본 이커머스 시장은 다양한 변화를 거쳐 최근에는 4세대를 준비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이커머스들은 세대 변화를 겪으며 주요 전략들도 바꾸는 모습입니다.각 세대별 이커머스의 전략은 어떻게 변했을까요?이커머스가 탄생하고 자리를 잡기 시작한 1~2세대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한 눈에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는 ‘가격비교’입니다.이후 ‘무신사’와 ‘마켓컬리’ 등 특정 카테고리에 집중한 플랫폼과 소
[더케이뷰티사이언스]7월 둘째 주 국내외 뷰티&헬스 관련 이슈 정리했습니다.K뷰티의 양대 산맥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2분기 실적 전망이 나왔습니다.1분기 폭락했던 영업이익이 다소 호전된 것으로 보이지만 침체를 벗어나기에는 양사 모두 시간이 좀 더 필요해 보입니다.중국이 선사했던 달콤함을 맛 본 시간이 길었던 만큼 쓴 맛 역시 오래도록 남는 것 같습니다.중국을 제외한 미국과 일본 그리고 아시아 등 여러 나라에서 승전보가 전해지고 있지만 아직 성에 차지 않는 수준입니다.급한 불을 꺼야하는 만큼 강도높은 개선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1. 브랜드네임을 분별하는 기준이 필요합니다.카누(KANU)는 타먹는 원두커피시장을 연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는 발음이 canoe와 같습니다. 즉 우리가 카누(canoe)라고 부르는 작은 보트와 발음이 같은 것입니다.따라서 우리가 카누(KANU)를 들으면 알게 모르게 보트가 연상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카누(KANU)가 출시되었을 때는 “어 왜 카누(작은 보트를 지칭)를 커피브랜드로 하였지?” 하는 생각이 들었고, 만일 외국인이 한국에 와서 카누라고 들으면 분명히 카누(canoe)를 연상하게 될 것입니다.Ap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마켓컬리(Market Kurly)‘는 지금은 이름을 ’컬리(Kurly)‘만 사용하고 있으며, 화장품 영역까지 진출하고 있습니다. 즉 브랜드 이름은 ’마켓컬리(Market Kurly)‘에서 마켓을 떼어버리고 ’컬리(Kurly)‘로 변모하고, 사업범위는 초기 신선식품에서 벗어나 식품, 생활용품 그리고 화장품까지 진출하고 있는 것입니다.마켓컬리(Market Kurly)의 브랜드 네이밍과 관련되어서는 초기에 '푸드바스켓(Food Basket)’, '올가플러스(Olga Plus)' 등의 이름이 거론되었다고 합니다. 이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화장품 플랫폼 기업 씨티케이(CTK)의 계열사 씨티케이 이비전(E-vision Global Networks)이 쿠팡 SPN(Service Provider Network, 외부서비스사업자)에 선정돼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했다.씨티케이 이비전은 앞으로 해외 셀러들을 대상으로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 쿠팡에 성공적으로 입점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진행할 예정이다. 씨티케이 이비전이 자체 개발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플랫폼 ‘팝인보더’는 글로벌 셀러와 쿠팡의 시스템을 맞춤형으로 연동해, 셀러가 쉽고 편리하게 직접판매를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쿠팡이 2021년 뷰티 트렌드로 ‘마스크뷰티’와 ‘홈그루밍’을 선정했다. 지난해 12월 고객 구매 데이터와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마스크뷰티’는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생긴 피부 트러블 개선을 돕는 것으로, 진정케어와 마스크 착용 중 메이크업을 위한 마스크프루프 메이크업이다. 또한, 건강을 생각해 착한 성분으로 만든 클린뷰티를 포함한다. 이밖에 지난해 급성장한 ‘맨그루밍’도 뷰티 핫 트렌드 키워드에 선정됐다.쿠팡에 따르면 지난해 뷰티 시장은 마스크 착용의 일상화로 피부 트러블 고민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