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어느 날은 나와 비슷하게 1인 회사를 운영하는 친구에게 이런 말을 했다. ‘나는 기획도 해야 하고(기획자), 카피도 써야 하고(카피라이터), 네이밍도 해야 한다(네이미스트), 여기에 시장 조사도 해야 하고(마케터), 프로젝트를 위한 스토리도 짜야 한다(기획자), 그림도 그려야 하고(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인도 해야 한다(디자이너). 그런 다음 견적서도 써야 하고(경영지원팀장), 회사 평판 관리도 신경 써야 한다(PR 담당자), 그리고 디자인 의뢰를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상담 요청 전화도 받아야 한다(CS 담당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1. 자연어를 활용한 브랜드 네임앞의 글에서 브랜드 네임의 유형 중 두 개를 말씀드렸습니다. 첫 번째는 사람 이름을 활용한 브랜드 네임을 그리고 두 번째는 지역, 지명에 근거한 브랜드 네임을 말씀드렸습니다. 세 번째 유형으로 자연어를 활용한 브랜드 네임을 말씀드립니다. 예를 들어, Apple, Visa, gram, Gentle Monster와 같은 이름들이 바로 자연어를 활용한 브랜드 네임들입니다. 자연어를 활용한 브랜드 네임의 장점은 명확합니다. 우리가 익히 아는 단어들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친숙성이 있고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데이터 인사이트 컨설팅 기업 칸타(KANTAR)가 브랜드의 자산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 솔루션 '브랜드 자산 스냅샷(Brand Equity Snapshot)'을 무료로 선보인다고 8월 23일 밝혔다.칸타(Kantar)는 소비자의 생각, 느낌, 관점, 행동에 대한 누구보다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세계 90여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칸타코리아(www.kantar.co.kr)는 국내 최대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기업으로, 글로벌 기업을 포함해 300여 조직을 고객사로 두고 포괄적인 서비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이 책은 현업에서 일하는 브랜드 매니저들이 알아 두면 유용할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다양한 브랜드 전략 이론들을, 원서 내용을 직역한 것이 아닌 제가 해석하고 재해석한 쉬운 언어로 한국 사례를 추가하여 다시 집필하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책의 형식과 이야기의 방식은 브랜드 전략 강의록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프롤로그, 7쪽)2019년 3월 출간된 이 책은 세종대학교 김지헌 교수의 브랜드 전략서이다. 『소비자의 기억을 잡아라』에 이어 다시 썼다. 김 교수는 KAIST 경영대학에서 마케팅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황인범 전 와디즈 CBO가 인큐베이팅 파트너 ‘와디즈엑스’ 대표를 맡는다.황 대표는 와디즈 창업 초기 멤버로 펀딩 영업 조직을 세팅하고 키워왔으며 공간 와디즈, 와디즈 스토어 등 신사업 을 성공적으로 론칭시킨 바 있다.와디즈엑스는 브랜드 스케일업을 위한 서비스를 운영한다. 일정의 이용료를 선택하면 와디즈 채널 및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일부 대행하는 방식이다. 이용료 안에는 펀딩 플랫폼 입점 수수료를 포함해 상세페이지 기획, 와디즈의 내외부 광고, 기획전 등 마케팅 전반의 활동 비용도 포함된다
1. 하겐다즈는 왜 하겐다즈일까?하겐다즈(Häagen-Dazs)는 최고급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입니다. 그런데 왜 이름이 ‘하겐다즈’일까요? ‘하겐다즈’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하겐다즈’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하겐다즈’는 코닥(KODAK)과 같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만들어진 造語(조어)인 것입니다. 그러나 ‘하겐다즈’의 이름에는 전략이 숨어있습니다.즉, 슈퍼프리미엄(Super-Premiume) 아이스크림이라는 연상을 주기 위하여 지어진 이름인 것입니다.하겐다즈의 창업자인 루벤 매터스(Reben Mattus)는 이전
[더케이뷰티사이언스] 1. 뷰티 컬리와 네스카페식자재의 새벽배송으로 시작한 ‘마켓 컬리’는 화장품 등 뷰티제품의 유통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뷰티컬리’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즉 ‘컬리 Kurly’를 상위로 올리고 그 하부에서 식자재에 대해서는 ‘마켓 컬리(Market Kurly)’를 뷰티제품에 대해서는 ‘뷰티 컬리(Beauty Kurly)’를 사용하는 것입니다.이와 비슷한 예로는 ‘네스카페(Nescafe)’, ‘네스퀵(Nesquik)’, ‘네스티(Nestea)’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커피, 초콜릿 우유음료, 아이스티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브랜드 연상은 브랜드 네임이 갖는 본래적 연상(inherent association)을 바탕에 두고 기업의 마케팅을 포함한 모든 활동의 결과로 형성됩니다. 즉 브랜드 연상은 브랜드 네임을 매개체로 하여 형성되고, 그 연상이 촉발되는 것입니다.이를 브랜드 교과서에서는 ‘브랜드 네임의 중요성’이라고 표현 합니다. 즉 브랜드 네임이 브랜드 연상을 담고 있기에 이것은 바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로고 등 다른 브랜드 요소들은 바꿀 수 있지만 브랜드 네임은 결코 바꿀 수 없습니다. GUCCI가 로고 등 디자인을 바꿀 수
[더케이뷰티사이언스] 1. 브랜드네임이란 브랜드에 대한 연상을 일으키는 매개체이다.지난 글에서 아래와 같이 말씀을 드렸습니다.첫째, ‘브랜드’라는 것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대하여 가지는 모든 연상의 집합체를 말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연상에 이끌려서 브랜드를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둘째, ‘브랜드네이밍’이라는 것은 이러한 연상의 집합체인 브랜드의 이름을 짓는 것입니다. 즉 브랜드네임(브랜드이름)은 브랜드의 연상이 담기는 그릇입니다.셋째, 브랜드라는 것은 연상인데 브랜드네임은 이러한 브랜드를 읽고 부르고 생각하는 매개체로서, 브랜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브랜드네이밍’은 Brand와 Naming이 결합된 것으로서, 브랜드의 이름을 짓는 것을 말합니다. 이름이라는 것은 어떤 대상을 지칭하기 위한 말(word)입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개나 고양이도 부르기 위해서는 이름이 필요하고, 어떤 경우에는 집에서 사용되는 청소로봇도 이름을 지어서 부르기도 합니다. 이처럼 ‘브랜드네이밍’이란 브랜드의 이름을 짓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름을 짓는다는 큰 틀에서 보면, ‘브랜드네이밍’도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쉬워야 하는 등 모든 이름이 가져야할 기본적인 특성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K파워가 영화, 드라마, 게임, POP, 웹툰 시장에서 막강한 위력을 떨치며 세계를 휩쓸고 있다. K-스토리텔링 산업도 ‘콴툼 점프(quantum jumpm, 단기간에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상황)’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 K-스토리텔링에 관한 A to Z가 『K-스토리텔링』 1, 2, 3 세 권에 담겨 나왔다. 2001년 국내에서 최초로 스토리텔링 관련 논문이 발표된 이후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주요 성과를 묶은 것이다.김봉현 동국대 교수, 박기수 한양대 교수, 박성호 MBC 보도국장, 배상준 건국대 교수, 변민주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제이미 컨 리마(Jamie Kern Lima). 로레알(L'Oréal) 110여 년 역사상 첫 여성 CEO다. 그녀는 자기 집 거실에서 창업한 ‘잇 코스메틱(IT Cosmetics)’을 미국 메이크업 브랜드의 선두주자로 키운 뒤 로레알에 회사를 매각하고 로레알의 첫 여성 CEO에 올랐다.그녀의 첫 책 『빌리브 잇(Believe It)』에서 그 비결(?)을 알 수 있다. 가령 이 책의 부제를 ‘유리천장을 뚫고 로레알 정상에 오르며 깨달은 자기확신의 힘’이라고 붙인것처럼 ‘자기확신’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진정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토니모리의 기능성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라비오뜨(www.labiotte.com)가 ‘2021 한국의 소비자대상’에서 기능성 화장품 부문에서 2년 연속 수상했다.동아일보가 주최한 ‘2021 한국의 소비자 대상’은 소비자와의 약속을 지키고 소비자를 위하는 브랜드를 위한 시상식이다. △이용 경험 △브랜드 선호도 △소비자와의 약속 이행 △브랜드 건강지수(이미지) △기업 안전성 5개 항목을 기준으로 지난 4월 한 달간 소비자 리서치와 전문가 평가를 통해 선정되었다.라비오뜨의 대표제품인 콜라겐 라인은 국내외 홈쇼핑에 론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5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브랜드케이(BRAND K) 3기 최종 품평회를 열고 70개 제품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브랜드케이는 제품은 우수하나 인지도 부족으로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소비재 제품에 국가대표 공동상표인 브랜드케이를 부여하고 홍보와 판촉을 통해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전까지 선정된 133개 제품(2019년 1기 39개, 2020년 2기 94개)에 이번 70개를 추가해 총 203개가 된다.올해부터는 모집 단계에서 우수 제품 유입을 확대하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특허청(청장 박원주)이 화장품류에 대한 상표 출원이 2014년 1만5017건에서 2019년 2만956건으로 약 39.6% 증가했다고 밝혔다. K-팝, K-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과 K-뷰티 화장품의 품질 및 브랜드에 대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선호도 증가로 나타난 결과라고 분석됐다.최근 5년(15~19년)간 화장품류 상표 출원이 많은 기업은 엘지생활건강(4698건), 아모레퍼시픽(2391건), 더페이스샵(975건), 미샤(758건), 토니모리(716건) 순이었다. 특히 엘지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은 전체류 상표 출원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