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션 찬KinShen Chan 민텔Mintel 시니어 애널리스트

PCHi 2023 - PCHi Annual Industry Conference

중국 화장품 원료 전시회인 PCHiPersonal Care and Homecare Ingredients가 지난 2월 중국 광저우에서 열렸다. 주요 프로그램인 ‘PCHi Annual Industry Conference’는 20여개 주제로 나뉘어 200여개의 유·무료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몇몇 연사와 서면 인터뷰를 나눴다. 내년 PCHi는 3월 20~22일 중국 상하이Shanghai 세계 엑스포 전시 및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다.


킨션 찬KinShen Chan 민텔Mintel 시니어 애널리스트Senior Analyst는 아시아 태평양APAC의 여러 다양한 뷰티 시장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영향을 분석했다. 주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지속가능한 뷰티&퍼스널케어Sustainability BPCBeauty & Personal Care in APAC’이다.

Q. 이번 발표의 주요 내용은?

중국 소비자들은 기업 및 브랜드가 지속가능성을 주도하며 이에 대한 소통과 행동을 이어 가기를 기대하기 때문에, 브랜드는 환경 친화적인 패키지를 통해 중국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다. 

일본은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기 위해 실행 가능한 재활용 계획 혹은 루틴을 통해 소비자가 지속가능성에 대한 행동을 확실하게 알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태국은 지속가능성 옵션이 소비자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제공되는 이점, 즉 건강 연관성, 비용,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면 좋다. 

인도는 자연에서 유래된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아유르베다Ayurveda와 같은 잘 알려진 현지 관습과 문화를 활용하면 재활용 측면의 지속가능성과 함께 시장에서 인지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Q. 뷰티 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이 중요한 이유는?

지속가능성은 포장과 제품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뷰티 업계가 점점 더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포장 및 제품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을 줄임으로써 기업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브랜드들이 현재 유리, 알루미늄 또는 재생 플라스틱과 같은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생산 및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물과 에너지의 양을 줄이는 방법도 찾고 있다. 또한 반복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리필 가능한 제품 용기를 만들어 생성되는 폐기물의 양을 줄이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뷰티 산업은 환경을 보호하며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는 산업으로 나아갈 수 있다. 

Q. 한국은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해 잘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그렇다. 한국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준비가 잘 되어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UL Solutions으로부터 94%의 높은 재활용률(실버 90~94%)을 인정받아 한국 화장품 기업 최초로 2022년 말 쓰레기 매립 제로 인증Zero Waste To Landfill, ZWTL을 획득했다. 한국 소비자들도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다. 

민텔의 글로벌 소비자 자료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70%가 환경에 해롭지 않은 방식으로 행동하려 한다고 응답했다. 한국 화장품·뷰티 산업은 확실히 지속가능성 측면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가장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로는 뷰티 제품을 위한 리필 및 재사용 가능한 용기의 사용을 장려하여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생산 공정에서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의 사용을 장려하거나, 생산 공정에서 물 소비를 줄이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 등이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