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원래 사람들이 지인들과 일상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플랫폼 콘텐츠를 보면, 단순히 일상을 공유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디지털 마케팅 영역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사용자들이 자신의 일상 속에서 좋은 경험을 한 식당, 훌륭한 커버력을 가진 메이크업 쿠션, 여행지에서 입은 멋진 수영복과 같은 제품들을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는 콘텐츠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제품을 지인들과 공유하는 것 이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잠재 구매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영향을 줍니다.

공동 구매 콘텐츠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구매 의사 결정을 도와주는 콘텐츠를 올리는 소위 인플루언서(influencer)가 진행하는 ‘공동구매’라는 판매 시스템이 활성화 되면서, 하나의 쇼핑 플랫폼으로도 인지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흐름에서 소셜 미디어는 이제 디저털 마케팅과 리테일 플랫폼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 하는 데이터로 eMarketer에 따르면, 소셜 커머스 산업은 2025년까지 약 800억 달러의 가치를 달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에 브랜드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브랜드들이 매체 타깃팅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용자 생성 콘텐츠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해왔지만, 최근에는 숏폼과 AI가 등장하여 마케팅 트렌드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숏폼은 제한된 영상 안에 짧지만 간결하게 전달되는 메시지로 사용자의 집중을 이끌어냈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브랜드 리뷰 마케팅의 피드들이 가득해지는 시점에서, 단순한 제품 사진과 텍스트를 읽는 것보다 흥미로운 짧은 영상이 정보 과부하와 바쁜 일상 환경에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영상을 찍고, 만들고, 업로드하는 작업은 전문 포토샵 기술을 갖고 있지않은 사용자들이 참여하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틱톡은 사용자들이고 숏폼에 눈길을 주게 만든 플랫폼입니다. 시장에서는 숏폼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틱톡은 시각적인 요소, 사용자 참여 (UGC), 개인화된 상호작용 등에 집중하여 콘텐츠 생성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주의를 끌어옵니다. 특히,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댄스 등의 숏폼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에서 주목할만한 변화 중 하나는 소비자 리뷰의 UGC가 리뷰와 2차 가공된 마케팅 소재에만 극한되지 않고,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단계부터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여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화된 경험인 영상 참여를 통해 흥미를 끄는 것입니다. 이는 브랜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입니다.

최근 숏폼 트렌드의 인기 상승에 따라 다른 플랫폼들도 숏폼 기능을 출시하고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Reels(릴스) 및 유튜브의 Shorts(쇼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같은 기능을 출시하며 플랫폼들은 연예인들의 댄스 챌린지 참여를 유도하고 개인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영상을 격려하는 홍보를 진행하며, 플랫폼의 UI를 숏폼 기능 중심으로 변화시켰습니다.

ⓒYouTube
ⓒYouTube

특히 틱톡과 경쟁 대상으로 자주 언급되는 인스타그램은 기존의 사진 업로드 중앙 버튼을 릴스 업로드 버튼으로 변경하였고, 검색 페이지 내에서 알고리즘 콘텐츠 노출 페이지에 릴스 공간을 사진 공간의 2배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평균 팔로워 1000~10000명대)들도 숏폼 피드를 업로드한다면 기존 사진 피드보다 쉽게 인기 게시물에 노출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다양한 콘텐츠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통해, 숏폼과 AI 기술이 결합된 마케팅들이 개발되어 소개되고,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령 AI 기반의 개인화된 숏폼 콘텐츠, 자동화 콘텐츠 생성, 분석과 예측 등의 트렌드로 카카오에서 인수한 라이브커머스 어플리케이션 ‘그립'이 선보였다. 또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오는 6월 20일 한국어판에 ‘유튜브 쇼핑’ 채널이 시작됩니다. 커머스의 큰 흐름이 바뀌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