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증기 증류법(steam distillation)에 의한 오일추출공법 국산화 성공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화장품 소재 전문기업 바이오제닉스가 국내 최초로 수증기 증류법(steam distillation)으로 천연 유자에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는 기술을 상용화 하였다.

에센셜 오일 성분의 경우, 일본 의존도가 높아 수출규제의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바이오제닉스의 이번 원료 상용화는 국내원료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의미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 넘어 아시아로 확산되는 ‘유자’

아시아를 대표하는 과실인 유자는 특색 있는 향과 효능으로 화장품은 물론 퍼스널케어 전반에 걸쳐 각광받고 있다

유자의 주요 성분 및 효능

- 비타민 C | 구연산과 레몬의 3배,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 향상, 체내의 독을 없애 주는 강한 디톡스 효과, 피부의 콜라겐 합성 유도

- 리모넨 | 염증 완화 및 진정작용

- 헤스페리딘 (비타민 P) | 유자의 속살과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항균, 항염, 항알레르기 효과 기대.

- 팩틴 |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핼액순환 개선에 도움.

- 칼슘 | 사과나 바나나보다 10배 이상 많은 칼슘함유.

- 기타 노폐물 배출 촉진, 소화불량 개선 효과

유자는 천연 원료로서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었으며 미래 화장품의 주요 이슈가 될 아시아만의 ‘향’으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유자성분 제품은 콘셉트 위주의 낮은 가격제품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유자의 향과 효능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국의 대표 과실 ‘유자’

주로 한국 남해지역과 일본 북부 해안에서 생산되는 유자는 한국을 넘어 아시아의 대표 과실로서 향이 진하고 껍질이 두꺼워 효능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남해유자는 겨울에도 온화한 남해의 포근한 바닷바람이 키워낸 귀한 과실로서 알맞은 기후 조건으로 더 탐스럽고 향이 진해 ‘화사한 향기를 지닌 약귤’로 불리며 남해의 대표 열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유자는 삼국시대 신라 장보고가 중국 양쯔강 지역에서 가져와 경남 남해지역을 거쳐 거제 및 고흥으로 확산된 것으로 전해진다. 유자나무의 뿌리는 약해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나기 힘들어 한국의 농진청이 탱자나무 등 생명력이 강한 대목에 접목을 하여 키운 접목유자를 만들기도 했다. 접목유자의 경우 통상 3년~5년후 수확이 되는 것에 비해 약 30년 키우면 퇴화되어 나무가 죽는다.

반면 토종유자는 씨앗으로부터 발아시켜 열매가 열릴 때까지 통상 15~18년의 세월이 흘러야 과실을 볼 수 있다. 토종유자는 더디 성장하지만 50~100년까지 성장한다. 토종유자는 접목유자 대비 과피가 두껍고 과실이 큰 것이 특징이다. 접목유자의 과실은 한 개의 무게가 대략 50 ~ 60g이고, 토종유자는 약 100g이다. 또 신맛이 덜하고 단맛이 강하고 과피에서 나오는 향도 깊고 부드럽다. 바이오제닉스는 30~50년의 수령을 가진 경남 남해산 토종유자로부터 Essential oil을 친환경 공법으로 추출하고 있다.

일반적인 감귤류 오일 추출법

지금까지 유자에서 오일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감귤류의 오일 추출법과 동일한 냉압착법(cold pressed)을 사용해왔다. 이 방법은 과일 껍질을 으깨어 농축액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열을 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불순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보관 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지적돼 왔다.

수증기 증류(steam distillation) 추출법

바이오제닉스는 국내최초로 100% 유자껍질만을 사용하는 수증기 증류법으로 유자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 상용화했다. 이 방법으로 추출한 유자 오일은 투명한 무색으로 오일 외 불순물이 거의 없어 매우 높은 순도(99%)를 가지고 있으며, 보관기간도 2년까지 가능하다.

의약품 수준으로 진화한 ‘남해유자 에센셜 오일’

바이오제닉스의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된 유자 에센셜 오일은 불순물이 포함되지 않은 순도 99%의 원료로서 별도의 합성 방부 성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에센셜 오일 등급을 4등급으로 분류하는데, 불순물이 포함되지 않은 바이오제닉스의 에센셜 오일은 Therapeutic Grade의 A 등급으로 분류될 수 있다. 에센셜 오일의 A 등급은 합성 화합물, 불순물이 함유되지 않은 최상의 상태를 의미하여, 아로마테라피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다

다양한 제품 응용 가능

바이오제닉스는 화장품 크림, 토너, 마스크팩 등에 사용하여 상품화하였으며, 남해 유자농장 직영 운영을 통해 가장 효과가 좋은 유자만을 사용한다. 원산지 증명제도를 통해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고 있으며, 해외 전시회에서도 미주,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업체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