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2019년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인류의 삶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스크 착용 일상화, 해외여행 규정·절차 강화, 원격근무 활성화 등 사회적 거리두기의 생활을 통해 비대면이라는 키워드가 많이 언급되며, ‘언택트(UN-Contact)’라는 키워드가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언택트는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 관련 콘텐츠나 강연에서 흔히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대면 생활은 사람들의 외부활동 시간을 줄이고, 반대로 온라인 활동시간이 증가하며 구매패턴 변화에도 큰 영향을 가져왔습니다.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수요가 높아지면서, 브랜드의 온라인 판매 또는 마케팅의 니즈가 급증하고 주목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비대면 시대에서 주목받은 마케팅 트렌드 3가지로 '짧은 영상 콘텐츠', '라이브 쇼핑', 'OMNI(옴니) 채널'입니다.

첫번째, 짧은 영상 콘텐츠가 주목받으며, 소셜미디어 플랫폼 마케팅 패턴도 변화 되었습니다.

사진에서 영상 콘텐츠의 반응도가 높아지면서, 단순 영상이 아닌 스토리나 챌린지 등의 영상 콘텐츠들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습니다. 플랫폼별 짧은 영상 업로드 서비스의 론칭 및 홍보를 시작하며, 자사 플랫폼의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적극적으로 서포트하며 유저 확보에 집중 했습니다. 업로드되는 콘텐츠도 개인생활, 제품·장소 홍보뿐만이 아니라 드라마 영상 따라하기, 댄스 챌린지 등이 코로나19 이후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이와 같은 트렌드 변화속에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뷰티 협찬 광고는 더이상 예쁘게 찍은 제품사진이 아닌 약 몇 초만에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임팩트 강한 짧은 영상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외출 빈도수가 적어지면, 활동에 제한을 느끼며 답답함을 느끼는 소비자가 재밌는 영상으로 더 눈길을 주는 현상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는 쇼츠(Shorts) 서비스를 론칭하고, 많은 사용자의 적극적인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있는 방탄소년단의 'Permission to Dance' 따라하기 챌린지를 유도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 또한 스토리뿐만이 아니라 틱톡(TikTok) 플랫폼의 대항마 서비스로 릴스(Reels)를 선보이며,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는 추가혜택 제공 등 트렌드 변화에 뒤쳐지 않도록 집중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라이브 쇼핑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영상 콘텐츠가 주목되면서 더 많이 성장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시장이 차별화된 서비스로 제공된 분야가 라이브 쇼핑입니다. 이유는 온라인 쇼핑의 장점은 외출하지 않아도 손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지만, 단점으로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사진과 이전 구매자가 작성한 리뷰만 보고 구매를 결정해야되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테스터를 사용하고, 입어보고 구매를 결정하는것 보다 고민만 하다가 구매 여정에서 이탈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같은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 이전 인플루언서들이 공동구매때 활용했던 라이브 방송의 방식을 활용하여, 라이브 방송 구매 혜택을 통해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제품 사용 모습이나 QnA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온라인 시장의 가파른 성장과 함께 라이브 쇼핑 또한 다양한 회사에서 서비스를 론칭하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기 브랜드도 필수적인 프로모션입니다. 라이브 쇼핑의 영향은 많은 쇼호스트의 지망생을 만들며 학원이 설립되고, 쇼호스트 직업 수요 및 선호도를 높이는 많은 변화와 시장성장을 가져왔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옴니 채널(OMNI Channel) 마케팅 트렌드입니다. 이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 없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노출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올리브영 또한 ‘오늘드림’ 서비스를 포함하여 트렌드에 맞춰서 다양하게 변화 하였습니다. 올리브영은 대표적인 오프라인 뷰티 드럭스 스토어의 개념으로 많은 소비자에게 이미지가 각인되어 있지만, 이제는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에서 제품 구매 후 소비자가 지정하는 지점에서 제품을 당일 픽업도 가능합니다. 이 같은 서비스 론칭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생활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소비자들이 외부 사람들과의 접촉을 꺼려하는 반응을 인지하여 매장에서 최대한 쇼핑 동선을 줄인 픽업 서비스를 선보인 것입니다. 또한 사람들의 외출 빈도수가 낮아지면서 배달서비스가 활성화되며 이러한 방식이 도입된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뿐 아니라 배달 수요가 높아지면서 평균 2~3일 배송 소요기간에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도 많아졌습니다.

지난 약 3년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많은 사람 생활패턴 변화를 통해 브랜드 유통, 판매방식, 마케팅 등의 트렌드도 많이 변화 되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제한들이 완화되는 과정속에 새로운 변화와 트렌드가 생겨날지 궁금한 시점입니다.

앞으로 온라인 시장과 마케팅의 시장성장은 지속되지만, 방식은 2023년 말 구글의 ‘서드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 폐지에 따른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쿠키'는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사용자의 컴퓨터에 자동적으로 생기는 임시파일인데, 개인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쿠키의 '퍼스트 파티(first-party)'는 이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 운영자가 수집한 정보이고, '서드파티(Third-party)'는 외부 기업이 다른 사이트에서 수집한 정보를 말합니다. 그런데 서드파티는 개인 정보 침해 소지 논란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글이 서드파티 쿠키를 차단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렇게되면 광고, 마케팅 기업은 새로운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플랫폼 또는 외부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의 독립적인 판매 채널 구축과 마케팅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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