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요즘에는 국내만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특히 화장품 사업은 국내만 바라보고 하기는 시장이 협소하고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까지 사업 범위를 확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보통은 이런 경우 국내에서 상표 등록을 받고 이후 수출 등 사업을 확대할 때 해외상표 등록을 추진하게 되는데, 이때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1. 상표 검색이란 무엇인가?먼저 상표 검색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요즘 상표 출원이 보편화되고, 특허청의 상표 심사가 예전보다 많이 완화되면서 동일한 상표 정도만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기업 브랜드 담당자들과 일을 해보면, 상표법과 관련되어 경직된 사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3음절 상표이 경우 중간음절만 다르면 유사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이 어떤 일률적인 기준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상표법 역시 일반법과 마찬가지로 일률적 기준보다는 법을 만들게 된 취지에 따른 해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오늘은 피자 헛(PIZZA HUT)과 피자 핫(PIZZA HOT)이 상표분쟁을 벌이는 가상의 사례로 상표법이 어떠한 식으로 적용되는지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1. 피자 핫(
[더케이뷰티사이언스]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중국에서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 ‘后(후)’ 및 ‘The history of 后(후) 상표를 저명상표로 공식 인정받았다고 6월 2일 밝혔다.이로써 LG생활건강은 2008년, 국내 제품 브랜드로서는 최초로 선정된 LG생활건강 오랄케어 브랜드 ‘죽염(竹鹽)’에 이어 두 개의 저명상표를 보유하게 됐다.중국의 ‘저명상표’ 란 일반적인 상표보다 저명한 상표를 더욱 보호하는 법적 장치다. 저명상표로 인정받을 경우, 해당 상표가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고, 높은 명성과 신용을 담고 있음이 공인되어
위기 때 더욱 부각되는 브랜드의 역할,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제품은 공장에서 창조되고, 브랜드는 마음에서 창조된다.”(월터 랜더 Walter Landor, 1913~1995, 디자이너이자 브랜딩과 소비자 조사의 개척자)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이미 계획되어 있는 브랜드 캠페인과 신제품 출시 등에 차질이 생기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진정한 친구는 어려울 때 알 수 있는 법이다. 그리고 빛은 빛이 아닌 어둠 가운데 더욱 빛난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회사 에델만의 창업자 겸 최고 경영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의 창간호가 출간 된 작년 1월부터 12개월동안 필자는 콘셉트에 대해서 칼럼을 기고해왔다. 칼럼 기고를 요청받은 후 화장품업계에 필요한 이야기가 무엇일까 고민했고 콘셉트의 차별화 없는 미투제품이 K Beauty를 좀 먹고 있다는 생각에 콘셉트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을 했었다. 그런데 칼럼을 기고하며 고민이 깊어졌다. 콘셉트의 차별화가 과연 K Beauty를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게 만들 수 있는 진정한 길인가? 브랜드와 제품의 콘셉트를 빠르고 쉽게 카피하는 시장에서 의미있는 콘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