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들에겐 해당 사이트에 참여하도록 잡아끄는(Nudge) 기능들을 금지해야만 한다.”최근 영국 정보보호위원회가 제출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좋아요(Like)’ 기능에 대한 보고서 내용 중 일부다. 이 보고서에서 ‘좋아요’ 기능은 SNS 플랫폼에 더 오래 머물게 하는 역할을 하며, 그들의 생활을 방해한다고 설명한다. 2009년 2월 페이스북은 지구에서 처음으로 ‘좋아요’ 기능을 도입해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10년 동안 소비자 성향을 파악하는 등 알고리즘에서 주요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책방의 변화가 심상치 않다. 맥주 한 잔 하며 책을 읽는 책맥(책+맥주) 책방, 마치 약을 처방해주듯이 내 상황에 따라 ‘책 처방’을 받을 수 있는 책방, 책에 따라 조향된 향수가 같이 배열되어 시향하며 읽을 수 있는 공간 등 책과 관련 없던 이질적 영역이 결합해 새로운 문화를 형성했다. 읽기에만 국한되었던 독서가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로 변화되고 있다. 지금 소비자는 책을 읽는 행위를 넘어 책 자체를 즐기고 있다.“팔리는 기획을 한다는 것, 고객의 기분으로 생각한다는 것, 다시 찾고 싶은 공간을 만든다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