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강경환)와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정용재)은 지난 4월 16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코스맥스그룹(회장 이경수)과 함께 전통화장품의 연구개발과 이를 활용한 문화 콘텐츠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2020년 9월 첫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세 기관은 화협옹주묘 출토 유물분석과 문헌조사를 통해 전통재료의 성분을 복원하고, 인체 적용시험을 거쳐 현대식으로 제작한 화장품(미안고, 연지고)을 처음 출시했다. 조선시대 왕실 화장품 용기인 청화백자를 바탕으로, 한국전통문화대학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가 지난 12월 22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문화재청장 감사패를 받았다고 12월 28일 밝혔다. 이날 수여 행사에는 최응천 문화재청장과 이병만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가 참석했다.문화재청은 코스맥스의 적극적인 전통 화장품 해외 홍보를 높게 평가했다. 코스맥스는 △9월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워싱턴 전시 △10월 아랍에미리트 코리아 페스티벌 등 올해만 5차례 이상 해외 행사에서 화협옹주 화장품 세트를 선보였다.특히 △미국 LA △일본 도쿄 △영국 런던 등지에서 열린 케이콘(K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막현호은 막현호미(莫見乎隱 莫顯乎微, 숨겨진 것보다 잘 보이는 것은 없고, 미세한 것보다 잘 드러나는 것은 없다)”중용(中庸) 1장에 나오는 이 말은, 은밀해도 잘 드러난다는 의미다.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국립고궁박물관과 코스맥스가 조선왕실에 숨어 있는 미세한 아름다움을 조금씩 되살리고 있다.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강경환)와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은 12월 7일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전통화장품 ‘화협옹주 도자에디션(Princess Hwahyeop’s Porcelain Editi
[더케이뷰티사이언스]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의 럭셔리 궁중화장품 브랜드 ‘더 히스토리 오브 후’가 오는 12월 31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진행되는 특별전시 ‘인사동 출토유물 공개전’을 후원한다.‘후’는 문화재청과 문화재지킴이 협약을 맺고 2015년부터 궁궐의 보존관리와 궁중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후원사업을 실시해오고 있다. 특히 주요 궁궐에서 궁중문화 캠페인을 펼치며 한국의 아름다운 궁중문화를 전파하고, 궁중화장품 브랜드로서 왕실 여성 문화를 알리고 지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후’는 이 같은 후원사업에서 범위를 더욱 넓혀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동영)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김영모), 코스맥스(주)(회장 이경수)와 함께 지난 22일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조선왕실 화협옹주 출토유물 연구를 기반으로 제작한 현대식 화장품을 공개하고, ‘전통화장품 재현과 전통 화장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이번 업무협약으로 세 기관은 앞으로 4년 간, 1차 ‘다양한 전통화장품 개발’, 2차 ‘전통 화장문화 관련 프로그램 개발’, 3차 ‘화장품과 콘텐츠의 활용ㆍ홍보’를 단계별로 진행할 계획이다.이 날 협약식에서 세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코리아나화장품 유상옥 회장이 지난 10월 16일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열린 ‘18세기 조선왕실 화장품과 화장문화’ 국제학술대회에 참석했다. 이날 세미나는 화협옹주(1733~1752년)의 무덤에서 출토된 유물을 통해 조선시대 얼굴 단장의 화장문화를 살펴보는 자리였다.유상옥 회장은 “고고학과 화장품을 연결시키는 학술대회를 개최해 놀랍다. 고궁박물관에서 화장품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어 고맙다”고 관계자들에게 말했다.송파(松坡) 유 회장은 2003년 개관한 ‘코리아나 화장박물관’과 ‘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다.유 회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