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안 ㈜대한뷰티산업진흥원 대표 Ⓒ대한뷰티산업진흥원
강유안 ㈜대한뷰티산업진흥원 대표 Ⓒ대한뷰티산업진흥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강유안 ㈜대한뷰티산업진흥원 대표가 2023년 지역산업진흥 유공자로 선정되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3년도 지역산업 균형발전 유공 포상'은 지역산업진흥, 산업단지발전,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 포상하고 있다.

이번 수상은 2020년 10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진행된 '지역혁신클러스트육성(R&D) 사업'에서 제주지역 해양부산물을 활용한 맞춤형 화장품 사업을 기획·운영하였으며, 신규 개발된 기능성 펩타이드 소재를 함유한 맞춤형 화장품 사업화로 지역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대한뷰티산업진흥원은 해양 유래 부산물에서 천연 기능성화장품 소재인 펩타이드를 추출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해당 펩타이드를 함유한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는 과제를 기획해 수행하였다.

이번 과제의 공공성은 해양 부산물로 버려지는 제주산 광어껍질과 구멍갈파래의 업싸이클링으로 스케일업 된다면 해양 쓰레기의 자원화로 이루어지는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제주 구멍갈파래(사진 왼쪽)에서 추출한 기능성 펩타이드를 함유한 하이온 맞춤형 앰플 라인 Ⓒ대한뷰티산업진흥원.
제주 구멍갈파래(사진 왼쪽)에서 추출한 기능성 펩타이드를 함유한 하이온 맞춤형 앰플 라인 Ⓒ대한뷰티산업진흥원.

혁신성은 해양 부산물에서 '펩타이드' 신물질을 추출하여 공정을 확립하였고, SCI 논문은 2023년 8월 해양 천연물을 이용한 치료제의 연구, 개발, 생산에 관련된기술 및 응용 분야 논문을 전문적으로 게시하는 국제 저명 의학 학술지인 'Marine Drugs'에 등재가 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특허출원 5건, ICID 원료 등재 2건, 국내논문 기고 2건, 특허 등록 1건과 2024년에 나머지 4건 특허도 모두 등록될 것으로 기대된다.

차별성은 신규 펩타이드에서 기능성 분석하고 원료화하여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 출시가 이루어졌고, 궁극적으로 맞춤형 화장품을 가능하게 하는 총 15종의 앰플 출시를 위한 기반 구축과 AI 및 콘텐츠 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사업화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대한뷰티산업진흥원은 JEJUON, HAION, Deeprove 등 세 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