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결건조 조성물의 제조 공정에 따른 제형 변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결건조 조성물의 제조 공정에 따른 제형 변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이상봉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사가 ‘기능성 원료의 피부지속성 향상을 위한 동결건조 화장품 제조 기술’을 ‘2023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우수기술 설명회 및 상담회’에서 소개한다. 이번 설명회는 오는 10월 26일 서울 양재 엘타워 지하1층 루비홀에서 열린다.

기존 화장품은 제품 자체에 포함된 미용수의 영향으로 유통기한 내에도 생리활성물질의 역가저하를 유도하거나, 미생물의 발생 가능성이 있어 인체에 유해한 보존제를 첨가해야하는 문제가 있다. 또 동결건조 화장품은 재용해시켜 피부에 도포하는 방식으로 과도한 끈적임이나 피부의 수분발생을 제어할 수 없었다.

동결건조 화장품 제조 기술을 적용하면 보존제의 첨가 없이 장기간 보관 및 도포 시 끈적임의 문제를 해결하여 피부의 발림성이 우수하다. 즉, △피부개선 활성물질을 각각의 반응성 성분 및 촉매를 독립적으로 동결건조하여 방부제 없이 장기간 보관 가능 △용매를 불포함하여 서로 혼합하여도 반응이 일어나지 않아 패키징에 유리 △물에 용해시켜 혼합할 경우 에멀젼으로 재수화되므로 간편하게 사용 가능 △피부 도포 후 지속성이 길고, 제거 시 실리콘 잔류물이 남지 않아 부작용이 적다.

현재 기술개발은 시제품 제작 및 성능 평가 단계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