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MOI 창업자 호 응옥 하 ⒸMOI 웹사이트
그림 1. MOI 창업자 호 응옥 하 ⒸMOI 웹사이트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의 화장품 브랜드 및 제조 산업은 여전히 베트남 전체 산업의 10% 미만이다. 생산 시설을 방문해 보면 한국의 제조사 대비 영세한 규모로 운영되고 있으며, R&D 투자는 미약하다. R&D센터가 별도로 있지 않고, 공장 생산을 위한 QC 역할을 하는 정도 수준이다. 베트남을 포스트 차이나로 이야기하지만, 결정적으로 베트남과 중국이 다른 것은 ‘제조 역량’과 ‘인프라’이다. 중국은 제조 역량과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글로벌 제조 강국이 되었지만,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소규모 생산을 해오다 보니, 국가적인 제조 인프라가 여전히 부족하다. 하지만 베트남은 외국인 투자를 기반으로 제조 강국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며, 국가 차원의 연구 중심 기반을 갖추기 위한 정책과 노력을 실행중이다.

앞으로 베트남 뷰티 시장의 큰 변화를 장기적으로 본다면 향후 10년은 베트남 브랜드의 약진이 기대된다. 그리고 그 이후 10년은 베트남 제조업의 발전이 급격히 상승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으며, 그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데, 베트남에서 영향력 있는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를 선정한다면 ‘MOI’는 Top 3 안에 해당되는 브랜드이다. 특히 전통적인 스킨케어 브랜드가 아니라 트렌드를 반영하는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된다.

MOI는 'Make Over Image'를 의미하며, 2018년 가수인 호 응옥 하(Hồ Ngọc Hà)가 만든 베트남 최초의 메이크업 전문 화장품 브랜드이다. 현재까지 300만개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며 베트남 대표 메이크업 브랜드가 되었다. 그리고 아시아 APEA 2021에서는 ‘영감을 주는 브랜드상’을 수상했다.

그림 2. MOI의 주요 제품 정보 Ⓒ쇼피 베트남
그림 2. MOI의 주요 제품 정보 Ⓒ쇼피 베트남

MOI는 베트남 여성들에게 아름다움에 대한 영감을 제공하고 세계의 뷰티 트렌드를 베트남에 소개한다는 미션을 내세우며, 메이크업 제품과 일부 스킨케어 제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메이크업 제품 중 메인 제품은 베트남 여성 소비자가 가장 많은 비율로 사용하고 있는 립스틱이다. 브랜드 론칭후 2018년 대비 2019년에는 200% 성장하며 주목을 받았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유통의 변화로 현재는 오프라인에서 30%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70%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그림 3. 디즈니와 협력하여 만든 MOI 제품 ⒸMOI 웹사이트
그림 3. 디즈니와 협력하여 만든 MOI 제품 ⒸMOI 웹사이트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 MOI는 한국 원료를 사용하여 한국에서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베트남 브랜드들의 장점은 베트남 고객과의 소통이 원활하며, 해외 제품보다 베트남 고객에게 더 적합한 제품이라고 베트남 고객들이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점에 한국산 원료 사용과 한국에서 제조한 제품이라는 사실은 고객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배경이 되고있다. 향후 이렇게 한국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베트남 브랜드들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베트남 여성들은 트렌디한 한국산 화장품들은 가성비와 품질면에서 좋다고 인식하고 있어서, 베트남 브랜사와 한국의 ODM 업체와의 협력이 증가하고 있다. MOI의 주요 고객은 22~40대 여성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안심할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는 그룹이다. MOI는 고객 특성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세트 제품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세트 판매시 가성비를 중요시 여기는 그룹에게는 가성비가 올라가게 됨으로 제품 판매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디즈니와 협력하여 디즈니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서의 차별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최근 론칭한 쌀 추출물을 활용한 마스크는 피부과 전문가와 협력하여 라이브 스트림을 통해 고객에게 신제품을 소개하는 마케팅을 진행해 화제를 모았다.

그림 4. MOI 세트 제품 ⒸMOI 웹사이트
그림 4. MOI 세트 제품 ⒸMOI 웹사이트

MOI는 자체 웹사이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베트남 대표 전자상거래인 쇼피, 라자다, 티키에서 판매중이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250여개의 대리점(뷰티박스, 메이케어, AB 뷰티 월드, 하사키 등)에서 판매하며, 해외에서도 11개의 대리점을 운영중이다.

창업자인 호 응옥 하는 베트남에서 유명한 가수로 활동하면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였다. 호 응옥 하는 자신의 뮤직 비디오에서 MOI 제품을 사용하여 제품을 노출시켰고, 자신의 팬 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광고하고 있다. 또한 트렌드가 빠른 메이크업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 3~6개월마다 신제품을 출시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그리고 베트남 연예인들과 협력한 한정판을 출시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그림 5. MOI의 뷰티 버스 Ⓒcybercar.vn
그림 5. MOI의 뷰티 버스 Ⓒcybercar.vn

MOI는 뷰티 버스를 만들어 베트남 전국 63개의 시와 성을 여행하며 각 지역의 여성들에게 영감을 주는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과 뷰티 팁을 공유하며 메이크업 상담을 진행하면서 립스틱을 무료로 제공하였다. 이러한 활동으로 베트남 전역 고객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최근 MOI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미스 그랜드 인터내셔널 투이 띠엔(Thuy Tien)을 브랜드 홍보 대사로 초대하여 함께 브랜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그림 6. MOI와 Thuy Tien 콜라보 ⒸMOI 웹사이트
그림 6. MOI와 Thuy Tien 콜라보 ⒸMOI 웹사이트
그림 7. MOI의 특별 관광 에디션 ⒸMOI 웹사이트
그림 7. MOI의 특별 관광 에디션 ⒸMOI 웹사이트

MOI는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해서 도전적인 시도를 많이 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베트남 관광 산업을 홍보하기 위해서 6가지 컬러의 특별 제품을 만든 것이다. 이 6개의 제품들은 각각 하롱(Ha Long), 다낭(Da Nang), 나트랑(Nha Trang), 무이네(Mui Ne), 리선(Ly Son), 푸꾸옥(Phu Quoc)으로 포브스 잡지에 의해 선정된 베트남의 가장 아름다운 해변 6곳의 이름을 따서 명명하였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