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NIFDC 원료 등록 플랫폼 업데이트 공지 화면(식약품검정연구원 홈페이지, 2023년 9월 4일)
중국 NIFDC 원료 등록 플랫폼 업데이트 공지 화면(식약품검정연구원 홈페이지, 2023년 9월 4일)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이 산하 기관인 NIFDC(식약품검정연구원)를 통해 화장품 원료 안전 정보 등록 플랫폼 운영을 개정해 지난 9월 4일 발표했다. 특히 원료 안전 정보 등록에 있어서 단일 물질 조성 원료에만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중국의 화장품 원료 정보 규제가 더욱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개정 내용을 살펴보면, 단일 조성 원료만 등록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변경되었고 기존 복합원료 조성비 입력란 역시 두 개 이상의 성분을 입력할 수 없도록 변경되어 복합 원료의 안전 정보 등록이 불가능해졌고, 복합 원료를 등록하면서 기재하였던 ‘복합·혼합 원인’ 기입란 역시 삭제됐다. 그 외 원료 상품명, 버전 번호 기입란 역시 함께 삭제됐다.

동식물 및 조류 직접 유래 원료의 제조에 이용된 원물의 라틴 학명과 제조 공정 중 투입되는 미량 성분(항산화제, 안정제 등)에 대한 기재란이 추가됐다. 이 내용은 원료 기본 속성에서 직접 유래에 체크할 경우 발동되어 기재가 가능하다.

중국 화장품 기사용 원료 상에 명기된 순번을 입력할 수 있는 칸이 추가되었다. 이를 통해 등록 하려는 원료의 기사용 목록상 순번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하는 성분명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다.

기존에는 원료 안전 정보를 등록 후 원료 코드 앞 6 자리와 일부 구성 성분이 공개되었으나 향후에는 모든 정보가 대중에 공개되지 않도록 변경될 예정이다.

이번 원료 안전 정보 등록 변경에 따라 저위험군 복합 원료와 달리 고위험군 복합 원료의 경우 원료 안전 정보 대응에 혼란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 또한 복합 원료의 코드를 이용한 화장품 등록·허가 진행이 현 시점에서 불가능하게 바뀐 것으로 파악되어 우선은 기존의 원료 안전 정보 기재 양식(Annex 14) 등의 서류를 이용한 대응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 업데이트 전 조성비 입력란(위) 및 업데이트 후 조성비 입력란
플랫폼 업데이트 전 조성비 입력란(위) 및 업데이트 후 조성비 입력란
중국 화장품 원료 등록 플랫폼 변경 전·후

또한 등록이 완료된 화장품의 복합 원료의 안전 정보를 보완 혹은 추가하고자 할 경우, 현재 최근 추가된 원료 안전 정보 셀프 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복합 원료의 코드를 입력하여 복합 원료 안전 정보 보충이 아직 가능한 상황이다.

리이치24시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플랫폼 변경은 NMPA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업데이트에 대한 충분한 사전 공지와 변경 사유에 대한 설명 없이 진행되었고, 일부 변경 사항은 플랫폼에 적용되지 않아 관련 업계에 혼란을 주고 있다”면서 “향후 중국 당국에서 세부 내용과 대응법에 대한 공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관련 규제 변화에 대한 빠른 대처와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