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건강과 스마트 식생활』
조윤희·김건표 지음/청아출판사/200쪽/1만8000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피부 미용과 피부 건강. 무엇이 더 중요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라고 말하지 싶다. 이 책은 피부 건강에 관심을 두고 있다. 피부가 건강해야 피부 미용으로 연결된다는 관점이다. 피부 건강은 질병 발생과의 관련성 면에서 피부 미용과는 차이가 있다. 주름이나 기미 등의 색소 침착은 피부 노화나 피부 조직 손상 등으로 초래되기는 하나 피부 질병을 초래하지는 않기에 피부 미용 측면에서 더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피부 산도(pH) 증가 및 보습 감소 등은 여러 가지 피부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므로 피부 건강 측면에서 더 의미가 크다.

특히 이 책에서는 이너 뷰티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배울 수 있다. 대표 저자인 조윤희 교수는 머리말에서 “이너뷰티(inner beauty) 개념이 확대되면서 특정 영양소나 식품 성분을 이용한 먹는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의 소개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 건강의 개념을 비롯하여 피부 건강 유지를 위한 영양소의 기능 및 식품 소재의 효능에 대한 이해는 여전히 피부과학이나 아우터 뷰티(outer beauty) 위주의 피부미용학, 화장품학 그리고 우리 몸의 다른 기관에서의 영양소 기능에 준하여 이루고 있는 실정입니다”라면서 “이 책은 지난 30여 년간 피부와 영양 그리고 식품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영양소의 피부 대사와 관련하여 피부 건강의 개념을 정립하였습니다. 또한 건강한 피부를 위한 차별화된 영양소의 기능과 식품소재의 효능 기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라고 설명했다.

가령 이너뷰티 개발에 필요한 고시형 및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소재의 효능 기전을 설명한다. “다양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한 엽록소 함유 식물을 50세 이상의 여성에게 3달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주름 관련 생체 지표인 콜라겐 단백질의 합성 증가 및 콜라겐 분해 효소인 MMP-1의 발현 감소와 함께 주름 감소 및 탄력 증가가 보고되었다. 스피룰리나는 다량의 단백질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비타민 C, 피코시아닌 등 항산화 관련 영양소 및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스피룰리나 섭취 또한 MMP-1의 발현을 억제하고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한편 다량의 단백질과 비타민, 섬유소, 클로로필(chlorophyll) 등을 함유한 클로렐라를 섭취하면 경표피 수분 손실량이 감소하고 피부 보습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161~162쪽)

일반인들이 주의깊게 보아야 할 부분도 친절하게 알려준다. “다양한 종류의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가 모두 아토피 피부염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경우 사용한 균주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시판되고 있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 여부(식품이므로 질병 치료를 언급할 수는 없음)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자세한 내용은 이 책의 4부 참고).”(135쪽)

이 책은 모두 4부 1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피부에 대한 이해’에서는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 각 층에서 일어나는 대사, 피부 건강 관련 생체 지표, 피부 노화 현상 등을 소개하며 피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높여준다. 2부 ‘피부와 영양소’에서는 피부 건강을 좌우하는 요소인 피부 보습과 약산성의 산도 유지를 위한 6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비타민, 무기질, 물)의 차별화된 기능을 살펴본다. 3부 ‘피부 건강과 식품 영양’에서는 대표적인 만성 피부 질환인 여드름과 아토피 피부염의 생성 기전을 알아보고,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식품과 영양소에 대하여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보고된 연구 결과들을 소개한다.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사 패턴도 살펴본다. 4부 ‘피부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의 이해’에서는 피부 건강을 위한 기능성 인가를 받은 고시형 및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소재의 효능 관련 기전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은 식품영양학이나 피부미용학 분야의 학생 뿐만 아니라 이너 뷰티 소재를 개발하는 식품업체, 화장품 및 생활 건강 산업체 관계자에게 이론적 토대를 세워줄 수 있다. 피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일반 독자에게도 도움이 된다.

조윤희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교수가 1~10장, 13~15장을, 김건표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학술연구 교수가 11~12장을 각각 썼다. 조윤희 교수는 피부기능식품연구회 회장, 한국연구재단 생명과학단 전문위원을 역임하였으며 국제학술지 『뉴트리션(Nutrition)』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김건표 교수는 다양한 오믹스 기법 활용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식이가 피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새로운 융합 연구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이 책은 (재)오뚜기함태호재단의 출판지원사업에 의해 지원 받았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