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릭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 ‘센트릭 PLM’ 소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가격은 얼마를 책정해야 할까? 할인율은? 유통 판매 최적화는? 프로모션은? 요새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을 좋아하지?’

화장품 비즈니스를 전개하려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 이어진다. 지난 3월 14일 서울 강남구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센터에서 열린 ‘2024 뷰티 세미나’에서는 이같은 고민을 해소해주는 솔루션이 소개됐다. 센트릭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의 ‘센트릭 PLM(Centric PLM)’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센트릭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는 패션, 리테일, 신발, 럭셔리, 아웃도어, 가전제품,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식음료와 같은 소비재를 위한 제품 컨셉트를 제공한다.

김하민 센트릭소프트웨어 CPC Account 매니저와 김민정 차장은 ‘뷰티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전략(Digital Transformation(DX) Strategy for Beauty Cosmetic and Personal Care)’을 발표했다.

김하민 매니저는 “글로벌 산업 트렌트를 보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생산 자동화와 서비스 활용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고, 글로벌 규정 준수 관리 강화, 소비자의 기업 투명성 요구 확산과 지속가능성 이슈, 맞춤형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른 효율성, 트렌드 예측을 통한 경쟁력 강화 등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센트릭 PLM(Centric PLM)’을 활용하면 규정에 맞춰 신제품 개발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뿐 아니라 수익관리에 기여한다”고 설명했다.

마진 분석으로 제품 개발 프로세스 최적화

센트릭 PLM은 △제품 수명과 관련된 데이터, 문서 및 프로세스 관리 △제품 관리 자동화 △워크플로우 최적화 △웹 기반 솔루션 △단일 플랫폼 △단일 데이터 입력 △Microsoft® Excel® 기반의 채택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직관적이고 탐색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협업 환경을 제공한다.

ⓒ센트릭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
ⓒ센트릭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
ⓒ센트릭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
ⓒ센트릭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

센트릭 PLM 활용 사례도 소개됐다. 핸드크림과 향수로 성장한 탬버린즈(TAMBURINS)는 ‘센트릭 PLM(Centric PLM)’을 활용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데이터 가시성을 확보해 수작업으로 작성하던 개발 관련 데이터를 체계화했고, 공급업체와의 협업 강화 및 제품 개발의 일관성을 통해 제품 품질을 개선했다. 또 마진 분석(Margin Analysis)으로 제품 개발 프로세스 최적화에 활용하고 있다.

LVMH·세포라·코스메카코리아·탬버린즈 도입

글로벌 기업의 센트릭 PLM 사용 사례도 발표됐다. 코스메카코리아는 연구소와 규제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진행중이다. LVMH Beauty는 전 세계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어 다양한 국가의 상이한 규제들을 관리하기 위해 센트릭 PLM을 도입했다. 이어 라벨이나 패키지를 관리도 준비하고 있다. 글로벌 유통 기업 세포라(SEPHORA)는 고객 클레임이나 제품 품질 관리에 사용하고 있다. 스웨덴에 본사를 둔 다국적 패스트 패션기업 H&M Beauty는 많은 제품들을 빠른 시간 내에 공급을 하기위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하고 있다.

센트릭소프트웨어는 센트릭 PLM 뿐만 아니라 소매·도매 구매, 계획 등을 위한 협업 강화를 위한 시각적인 대화형 디지털 보드 ‘Centric Visual Boards’, AI 기반 솔루션으로 재무 예측, 머천다이징 및 시즌 계획을 최적화할 수 있는 ‘Centric Planning’, AI 기반 경쟁력 있는 구색 벤치마킹, 가격 최적화 및 트렌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Centric Market Intelligence’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김영주 센트릭소프트웨어 마케팅 이사는 “센트릭소프트웨어는 10인 이내 중소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도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센트릭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와 민텔(Mintel)가 공동 개최했다. 이날 센트릭소프트웨어의 발표와 함께 민텔은 글로벌 및 APAC(아시아태평양) 시장·제품·소비자 트렌드를, 손성민 리이치24코리아 대표는 ‘중국·미국 수출을 위해 알아야할 화장품 정책 동향’을 각각 발표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