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가 ‘The next big trend 200억 건 이상의 검색시그널’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미국 트렌드 분석 기관 스페이트(SPATE)와 단독 콘텐츠 제휴를 맺고, 뷰티 시장을 분석한 콘텐츠를 매월 제공한다. 스페이트는 전 세계 200억 건 이상의 검색 시그널과 4000만 건의 틱톡(TikTok) 영상을 분석해 어떤 트렌드가 지속될 것인지 확인하고 예측한다. 스페이트의 데이터를 통해 특정 분야에서의 경쟁 수준을 측정할 수 있고,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우려사항, 성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스페이트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시장을 집중 분석한다. 첫 번째로 ‘2023년 리뷰 리포트’를 준비했다. _편집자 주

2023년은 뷰티산업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모두 나타났다. 미국 전역의 소비자들은 Celluma의 ‘레드라이트 테라피’ 같은 특정 가정용 기기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반면 ‘아이라이너 스탬프’와 같은 락다운시대의 인기상품은 예전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Beauty Enlightenment(아름다움에 대한 깨달음)’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얼굴색과 머리숱에 대한 관리가 필수적인 상황에서 효과적인 치료법과 특정 에스테틱을 추구하고 있다. 

SPATE 공동창립자 Olivier Zimmer와 Yarden Horwitz는 “뷰티 분야 브랜드들은 단지 예쁘게 보이려는 목적으로 피부나 머리카락 건강을 희생시키지 않도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측정항목 
데이터 해석 △예측 YOY:예측된 12개월 vs 실제 12개월의 성장률 △YOY:최근 12개월 vs 이전 12개월 성장률을 비교하는 연간성장률 △Volume:지난 12개월간 평균 월간 검색량 △Increase:지난 12개월간의 평균 검색량과 그 이전 12개월의 평균 검색량의 차이

SPATE의 분석 

2022년 11월 예측된 12개월 전년대비 성장률과 2023년 10월 현재 전년대비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스킨케어와 헤어트렌드는 예측대로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나, 메이크업 부문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구글 검색 데이터, 2022년 11월 검색량 vs 2023년 11월 예측 검색량을 비교한 전년대비 성장률(미국)
ⓒ구글 검색 데이터, 2022년 11월 검색량 vs 2023년 11월 예측 검색량을 비교한 전년대비 성장률(미국)
ⓒ구글 검색 데이터, 2023년 10월 말 기준 지난 12개월과 이전 12개월을 비교한 전년대비 성장률(미국).; *전년 대비 관심 급증으로 인해 현재 마이너스 YoY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추세는 여전히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구글 검색 데이터, 2023년 10월 말 기준 지난 12개월과 이전 12개월을 비교한 전년대비 성장률(미국).; *전년 대비 관심 급증으로 인해 현재 마이너스 YoY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추세는 여전히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스킨케어= 2023년 스킨케어 트렌드는 치료와 보호에 균형을 맞춘 점이 강조됐다. 최근 몇 년간 많은 스킨케어 루틴의 지침이 된 피부장벽 건강 개념은 여전히 주요 관심사로 남아 있으며 상당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글로우 페이셜과 고주파를 이용한 모피어스8의 마이크로 니들링 같은 전문적인 치료법의 성장 속에서 피부장벽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소비자가 전문가 수준에서 피부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강조한다. 브랜드는 각질제거, 클렌징, 트리트먼트, 수분공급, 보습과 같은 각종 기능을 염두에 두고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오래된 제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다. 

헤어= 2023년에 소비자들이 전반적인 건강과 관리에 중점을 둔 카테고리는 스킨케어 뿐만이 아니었다. 두피 세럼과 헤어 본딩을 포함한 2023년 TOP 헤어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어떻게 모낭에서부터 머리카락까지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하는지를 보여준다. 이것은 또한 헤어 카테고리의 피부화에 대한 지속적인 흐름을 강조한다. 건강하고 우아한 노화 또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그레이 블렌딩’은 2023년 최고의 헤어 트렌드 중 하나로 기록됐다. 브랜드들은 검정색에서 갈색, 금발에서 빨간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색상들의 생동감을 유지하면서 은빛 머릿결을 반짝이게 만드는 제품들을 통해 색상별 관리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다. 머릿결을 유지하는 기본 방식을 넘어 소비자들의 헤어관리 및 스타일링 루틴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고려할만하다. 

메이크업=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예측이 몇 가지 측면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중요한 점은 전년 대비 감소한 트렌드 대부분이 여전히 지난 몇 년 동안 긍정적인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메이크업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소비자가 제형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다. 그 결과, 2023년에는 스틱 제품과 액상 제품이 강세를 보였다. 컨투어 팔레트와 아이라이너 스탬프의 성과는 부진했다. 또한 피부 메이크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노화가 반드시 치료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 기술과 제품으로 우아하게 강조되어야하는 것임을 상기시킨다. 이에 따른 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화장품과학'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23년 리뷰 리포트’ 영문판은 '스페이트'에서 다운받으세요. ☞ 클릭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