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진 STEP.V 대표
유세진 STEP.V 대표
더케이뷰티사이언스가 'GLOBAL MEDIA REVIEW'를 연재한다. 글로벌 화장품·뷰티 시장의 최일선에서 뛰고 있는 전문가와 저널리스트의 깊이 있는 분석과 발빠른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다. 글로벌 화장품·뷰티 전문미디어의 콘텐츠를 통해 K뷰티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코스메틱스 앤 토일러트리스(cosmetics & toiletries, C&T) △퍼스널케어(PERSONAL CARE) △코스메틱스디자인(cosmeticsdesign) △유로코스메틱스(euro cosmetics) △비더블유 콘피덴셜(BW CONFIDENTIAL) △코스메틱스비즈니스(cosmeticsbusiness) △피알 타임즈(PR Times) △패션 프레스(fashion-press) 등의 2023년 12월 소식을 살펴보았다. _편집자주

코스메틱스 앤 토일러트리스(cosmetics & toiletries, C&T)

▶유니레버(Unilever)의 ‘니아소르시놀(Niasorcinol)’은 ‘에틸 레조르시놀(ethyl resorcinol)’과 ‘나이아신아마이드(niacinamide)’의 장점을 결합한 성분이다. 이 기술은 자가포식(autophagy)에서 영감을 얻었다. 니아소르시놀을 활용해 피부의 자가포식을 촉진하여 자연스러운 밝기와 광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이 성분은 피부 미백, 투명도, 광채 개선 효과와 어두운 반점과 과색소 침착을 줄이는 데 임상적으로 효능이 입증되었다. 

▶ 팬톤(Pantone)은 2024년 올해의 컬러로 13-1023 Peach Fuzz, Embraces Mind, Body & Soul을 선정했다. 팬톤은 Shades By Shan과 협업해 Peach Fuzz에서 영감을 받은 The Lip Shine을 론칭했다.

그림 1. 팬톤의 2024년 올해의 색상인 Peach Fuzz를 반영한 제품 ⓒsbscosmetics.com
그림 1. 팬톤의 2024년 올해의 색상인 Peach Fuzz를 반영한 제품 ⓒsbscosmetics.com

▶ 시세이도(Shiseido)가 초기 단계의 뷰티 및 웰니스 기업에 투자하는 장기 투자(LIFT) 벤처를 출범했다. LIFT Ventures의 주요 관심 분야는 신규 뷰티 카테고리 기술, 혁신적인 플랫폼, 고성장 브랜드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포함된다.

▶ Rare Beauty가 아로마테라피와 아유르베다 케어를 특징으로 하는 정서적 기반의 Find Com-fort Body 컬렉션을 출시한다. 주요 SKU에는 Stop & Soothe 아로마테라피 펜, 바디 & 헤어 프래그런스 미스트, 하이드레이팅 바디 로션, 하이드레이팅 핸드 크림이 포함된다. 이번 출시는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하는 아유르베다(Ayurveda) 뷰티 및 바디 케어 부문 성장세에 기인한다. 또한 “웰니스 다음은 정신적인 웰빙과 육체적인 외모가 서로 연결되는 심신의 아름다움이 될 것”이라는 민텔의 분석과도 맥을 같이 한다. 

▶ 세포라(Sephora)가 ‘2024 Accelerate’ 프로그램에 합류할 8개의 BIPOC(Black, Indigenous, and People of Colour) 브랜드를 발표했다. 참가자는 전문가들로부터 6개월간 지원을 받게 된다. 올해 선발된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스킨 케어 브랜드 바누스킨(banuskin)의 로즈 사미미(Roz Samimi) △헤어 케어 브랜드 Sienna Natu-rals의 Hannah Diop △스킨케어 브랜드 ABI AMÉ의 야스민 제이나브(Yasmin Zeinab) △뷰티 브랜드 indē wild의 Diipa Buller-Khosla △스킨케어 브랜드 카티니 스킨(Katini Skin)의 카티니 야마오카(Katini Yamaoka) △향수 브랜드 Harlem Perfume Co.의 테리 존슨(Teri Johnson) △립케어 브랜드 MAED Beauty의 데니스 바시(Denise Vasi) △헤어 케어 브랜드 SoftRows의 Quani Burnett. 

그림 2. 세포라 2024 Accelerate에 합류할 8개의 BIPOC 브랜드 ⓒ코스메틱스 앤 토일러트리스
그림 2. 세포라 2024 Accelerate에 합류할 8개의 BIPOC 브랜드 ⓒ코스메틱스 앤 토일러트리스

▶ Peace Out Skincare가 새로운 2% 살리실산 초기 단계 여드름 도트 제품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피부 표면 아래의 잡티가 본격적인 여드름으로 변하기 전에 제거하도록 처방되었다. Early Stage Acne Dot은 2% 살리실산, 나이아신아마이드 및 숙신산 함량의 흡수를 촉진하는 430개의 자가 용해 미세바늘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드로콜로이드 패치로 구성된다.

그림 3. Peace Out Skincare's new 2% Salicylic Acid Early Stage Acne Dot ⓒgcimagazine.com
그림 3. Peace Out Skincare's new 2% Salicylic Acid Early Stage Acne Dot ⓒgcimagazine.com

▶ 구글(Google)의 연중 인기 검색어를 기반으로 한 선물 아이디어로 구성된 ‘2023년 Holiday 100’에는 미엘의 로즈마리 민트 헤어 스트렝스닝 오일(Mielle's Rosemary Mint Hair Strengthening Oil)이 올라있다. 헤어 부문에는 Shark HyperAir 헤어 드라이어(2023년 검색량 300% 증가), Dyson의 Airstrait Straightener 및 K18의 헤어 마스크가 관심을 모았다. 메이크업 부문은 Rare Beauty의 Liquid Blush, 누드스틱스의 Bronzer Stick, Clinique의 Almost Lipstick in Black Honey가 눈길을 끈다. 스킨케어·바디케어 부문에서는 스타페이스 하이드로스타즈, 라로슈포제 시카플라스트 핸드크림, 서머프라이데이즈 립버터밤 등이 인기를 끌었다. 그루밍 분야에서는 해리의 면도기(Harry's razors)가 관심을 모았다.

▶ 최근 몇 년간 글로벌 뷰티 산업은 웰니스와 천연 솔루션을 중심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즉, 소비자들은 점점 외모 개선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증진을 위한 제품을 찾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 천연성분인 ‘글루타티온(Glutathione)’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전 세계 글루타티온 시장 규모는 3억 5900만 달러로 추산되며, 향후 10년 내에 8억 4500만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추산된다.

▶ FMI(Future Market Insights)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적인 감각 변형 시장(the sensory modifier market)은 2024년에 약 60억 9000만 달러에 이를 것이며, 10년 후 CAGR 5.1%로 확장되어 99억 8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화된 환경, 가상 및 증강 현실, 건강 관리 및 제약 치료를 포함한 분야의 응용 프로그램 중에서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주로 증가하고 있으며, 미래의 아름다움을 선도하는 AI 기반 개인 다감각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해졌음을 보여준다.

▶ 캐나다 Circana의 Natallia Bambiza의 분석에 따르면, 메이크업은 2023년 미국 럭셔리 뷰티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성과를 낸 카테고리이지만, 전체적으로는 스킨 케어가 여전히 가장 큰 카테고리를 차지한다. 향수 판매는 4분기(2023년)에 좋은 실적을 보였다. 2023년 12월 2일까지 매출은 2022년에 비해 12% 증가했다. 특히 2023년 12월 2일 기준 4분기 시장의 경우, 온라인 시장에서 향수 매출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두 배 빠르게 증가했다. Circana는 2023년 향수 판매의 주요 원동력인 Z세대가 세트 제품에 편중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Circana가 추적한 모든 카테고리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은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수 카테고리이다. 

 

◆ 퍼스널케어(PERSONAL CARE) 

▶ 영국 WGSN의 보고서에 따르면 ‘행오버 뷰티’는 2024년 퍼스널 케어 트렌드 1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WGSN 2024 뷰티 트렌드’는 △행오버 뷰티(Hangover Beauty) △정체성을 위한 향(Scenting for Identity) △연령에 구애받지 않는 뷰티(Age-Agnostic Beauty) △백야드 뷰티(Backyard Beauty) △식물 착유(Plant Milking) 등 5가지 핵심 테마를 제시했다. 

▶ 영국의 맨체스터 대학(UoM), 부츠(Boots) 및 No7 Beauty Company는 피부과학 연구 프로그램을 위한 수백만 파운드의 자금을 확보했다. 이번 ‘프로젝트 스펙트럼(Project Spectrum)’은 과소 평가되었던 어두운 피부톤의 중요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피부색을 결정하는 색소인 멜라닌의 구조, 기능, 햇빛에 대한 반응 메커니즘을 탐구해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예정이다. 

▶ 시세이도가 차세대 기업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인재 개발 시설을 도쿄에 마련했다. 긴자 지구에 위치한 ‘시세이도 미래 대학(Shiseido Future University)’은 가치와 혁신을 창출하기 위해 아름다움에 대한 민감성, 첨단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 지식을 함앙한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그림 4. 포용성을 위한 피부 연구 ⓒ퍼스널케어
그림 4. 포용성을 위한 피부 연구 ⓒ퍼스널케어

▶ Seppic은 화면에서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면서도 감각적인 6가지 스킨케어 제형 컬렉션 ‘In Real Life Beauty’를 선보였다. 이 제형은 질감에 대한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회를 갖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Elastic Stretch 크림은 해시태그 #koreanskincare 및 #snailmucin에서 영감을 받았다. 98.4% 천연 함유로 실키한 질감과 슬라임 같은 점성을 가지고 수분 공급과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는 페이스 크림이다. Elastic Stretch는 점도와 끈끈한 효과를 위해 Solagum AX(INCI: Acacia Senegal Gum and Xanthan Gum)를 사용하고, 유화 작용을 위해 Fluidifeel Easy(INCI: Lauryl Glucoside and Myristyl Glucoside and Polygliceryl-6 Laurate)를 사용하여 특별한 질감을 만들어준다. Whipped-Up 바디 크림은 탄탄하지만 녹는 듯한 질감을 갖고 있으며 #whippedbodybutter 해시태그에서 영감을 얻었다. Whipped-Up은 Sepimax Zen(INCI: 폴리아크릴레이트 크로스폴리머-6)과 Easynov(INCI: NCI: Octyldodecanol 및 Octyldodecyl Xyloside 및 PEG-30 Dipolyhy-droxystearate)를 함유하여 공기처럼 부드럽고 크리미한 사용감의 보습 효과가 있는 풍부한 바디 크림이다. 

 

코스메틱스디자인(cosmeticsdesign)

▶ 소비자 정보 회사인 NIQ는 뷰티와 웰니스 분야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쇼핑객들이 가장 멋져 보이고 가장 좋은 느낌을 받길 원하기 때문에 웰니스와 뷰티는 그 어느 때보다 교차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뷰티(Beauty)+웰니스(Wellness) 카테고리가 시장을 45%까지 확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뷰티, 개인 건강, 보충제, 기능성 음료 및 음용 보충제, 향초 및 향수 오일을 중심으로 하는 뷰티+웰니스의 가치는 현재 1407억 달러에 이른다.

▶ 인도 소비자들이 K-뷰티를 점점 더 선호하고 있다. 인도 소비자가 검색한 키워드 중 ‘한국산 자외선차단제’와 ‘물광 피부’는 지난해 4분기 각각 148%와 61% 증가했다. 한국의 주요 브랜드인 설화수, 이니스프리, 코스알엑스, 토니모리 등은 50% 성장했다. 한국산 자외선차단제와 물광 피부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도 소매업체인 Nykaa는 인도에서 증가하는 K-뷰티에 대한 수요에 맞춰 제품, 콘텐츠,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 로레알은 동북아시아 빅뱅 뷰티 테크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일본-한국으로 이어지는 ‘뷰티 트라이앵글’의 강점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의 강점으로 지속가능한 솔루션과 화장품 과학을 언급했다. 한국의 강점은 빠른 뷰티 브랜드 수용성과 스킨케어, 뷰티 디바이스, 디지털 기술의 전문성이 주목받았다. 중국의 강점은 거대한 시장에 파급력을 미칠수 있는 영향력과 새로운 혁신과 스타트업의 에코시스템을 가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 바나나 활성 성분을 핵심으로 하는 프랑스 스킨 케어 브랜드가 천연 트렌드에 힘입어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업사이클 바나나 스킨케어 브랜드 Kadalys는 일본에 진출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철수했다. 이 브랜드는 바나나 업사이클링으로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 브랜드는 버려진 바나나로부터 노란색, 푸른색, 분홍색 바나나 활성 성분을 추출하여 제품에 사용한지 10년이 되었다. 

 

코스메틱스 디자인 유럽(cosmeticsdesign-europe)

▶ 혁신적인 식물성 화장품 성분 6가지를 소개한다. △Sonneborn은 립밤, 립스틱, 바디 로션 및 페이셜 스크럽 제제를 강화하는 새로운 식물 기반 피부 연화제인 SonneNatural™ NXG를 출시했다 △Expanscience는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얼굴 윤곽을 재구성하기 위한 주력 활성 성분을 유기농 버전인 CO2LLAGENEER® Bio로 업그레이드했다. △바르셀로나에 본사를 둔 Eurofragance는 악취 방지 효과가 있는 성분 Verdenix™를 개발했다 △SILAB은 알팔파 갈락토만난에 다기능 천연 활성 성분이 풍부한 소재를 개발했다 △CP 켈코의 KELCOSENSTM 감귤 섬유는 업사이클식품협회로부터 업사이클 성분으로 인증받았다 △B'utyQuin™ TriNutra의 냉간 압착 블랙 씨드 오일(BSO)은 순도, 품질, 안정성 및 생체 이용률을 유지하기 위해 낮은 유리 지방산(<2%)과 함께 핵심 식물 영양소인 티모퀴논 3%로 표준화되었다. 

 

비더블유 컨피덴셜(BW CONFIDENTIAL)

▶ 일본 시세이도가 미국 명품 스킨케어 브랜드 닥터데니스 그로스 스킨케어(Dr. Dennis Gross Skincare)를 인수한다. Dr. Dennis Gross Skin-care는 피부암 연구자이자 피부과 전문의인 Dr. Dennis Gross와 그의 아내 Carrie Gross가 2000년 뉴욕에서 출시했다. 이 브랜드는 알파 베타 데일리 필(Alpha Beta Daily Peels) 제품과 피부과 전문 지식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림 5. 닥터 데니스 그로스 스킨케어 ⓒ비더블유 컨피덴셜
그림 5. 닥터 데니스 그로스 스킨케어 ⓒ비더블유 컨피덴셜

 

코스메틱스 비즈니스(cosmetics business)

▶ 에스티로더는 스탠포드 장수 센터(Stanford Center on Longevity)와 파트너십을 통해 피부 노화를 되돌리는 목표를 설정했다. 2024년 1월부터 에스티로더 장수 컬렉티브(Estée Lauder Longevity Collective)를 운영한다. 

▶ 지방시 뷰티(Givenchy Beauty)가 Roblox에서 겨울 축제 체험을 론칭한다. 이 브랜드는 2023년 홀리데이 컬렉션을 홍보하기 위해 게임 플랫폼에 축제용 뷰티 하우스를 열었다. 이 체험에는 지방시(Givenchy)의 베스트셀러 향수인 L'Interdit, Irresistible 및 Gentleman 전용 공간이 있다. 이 브랜드는 2022년 6월 Roblox에서 처음 출시되었다. 지방시 뷰티 하우스 방문객 수는 1070만 명이 넘었다. 

그림 6. 지방시 뷰티 하우스 ⓒoblox.com
그림 6. 지방시 뷰티 하우스 ⓒoblo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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