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트렌드를 읽는 법’ <5> ⑬ 화장품연구원

현송화 선진뷰티사이언스 연구원
현송화 선진뷰티사이언스 연구원
중국의 중의약대학교에서 약학과 중의약생명과학 분야를 전공했고,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과정 기간 SCI/SCIE 9편을 비롯한 총 18편의 화장품 관련 논문을 게재하였다. 현재는 선진뷰티사이언스 연구소에서 전달체 연구 및 처방개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중국에서 대학을 다니다가 화장품 전문지식을 배우기 위해 한국에서 유학생활을 시작한지 벌써 6년째다. 필자가 한국에 올때만 해도 중국 화장품 시장은 해외 브랜드의 인기가 가장 높았다. 지금은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가 강세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 로컬 화장품의 품질이 좋아졌기 때문인데, 중국 정부의 화장품 정책이 효과를 보는 것 같다. 특히 2013년 이후 중국 화장품 시장은 급성장하는 추세다. 또한 중국 정부는 화장품시장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에 대한 빠른 정보력 획득은 필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중국과의 교류가 제한된 지금, 중국 화장품 트렌드는 어떻게 읽어야 할까? 중국 화장품 시장을 좀 더 빠르고,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1. 위챗Wechat 활용

1) 공식 계정 추가 방법

한국에 카카오톡이 있다면 중국에는 전 세계 11억 명이 넘는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고 있는 위챗Wechat이 있다. 위챗은 단순한 메시지와 소셜미디어 앱이 아니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중국 화장품 관련 최신 트렌드와 신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공식 계정을 활용하는 방식이 중요하다. (그림 1)에서 공식 계정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그림 1. 위챗 (Wechat) 공식계정 활용 방법
그림 1. 위챗 (Wechat) 공식계정 활용 방법

 

2) 화장품 관련 공식 계정 

위챗에서 ‘공식 계정’을 추가하면 중국 화장품 시장 트렌드를 쉽게 획득할 수 있다. 중국 화장품 연구원을 비롯한 관련 업계 관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화장품 전문정보 온라인 매체의 ‘공식 계정’은 (그림 2)에 소개한다. 여기에서 보면 중국화장품中国化妆品, 청안青眼, 중국의약뉴스中国药闻, 중국 화장품정보中妆资讯, PCHi,유미공장唯美工匠 등 화장품 관련 공식 계정이 있다.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팔로우하면 화장품 관련 최신 뉴스를 정기적으로 보내준다. 다만 중국어로 제공한다. 

그림 2. 화장품 전문정보 온라인 매체의 공식 계정
그림 2. 화장품 전문정보 온라인 매체의 공식 계정

 

2. ‘화장품관리감독’ 앱 활용 

그림 3. 중국 정부의 ‘화장품관리감독’ 앱
그림 3. 중국 정부의 ‘화장품관리감독’ 앱

중국국가약품감독관리국은 2019년 5월부터 공식적으로 ‘화장품관리감독化妆品监管,Hua Zhuang Pin Jian Guan’ 앱application, APP을 운영하고 있다. 화장품 관계자들은 이 앱을 통해 등록된 화장품검사 및 시험기관, 화장품생산허가획득기업 및 화장품 검사 결과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림 3). 화장품으로 사용 가능한 원료목록, 화장품 사용금지 원료, 사용 제한 원료, 사용가능 자외선차단제 원료, 사용가능 방부제 원료 등 원료 정보 검색도 가능하다. 또한 화장품을 구입한 이 앱을 통해 제품생산등록현황, 품질기준합격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3의 바코드를 스캔하면 ‘화장품관리감독’ 앱을 내려받을 수 있다. 

 

3. ‘메이리슈싱’ 앱 활용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화장품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자신의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선택하기 위해 앱을 사용한다. 이 가운데 ‘메이리슈싱美丽修行,Mei Li Xiu Xing’ 앱은 화장품 온라인 성분 조회, 평가조회 및 소비 의사 결정의 주요 플랫폼이다. 이 앱을 통해 소비자들은 피부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하고(그림 4), 현재 피부상태에 적합한 화장품을 선택할 수 있다. 또 안전등급에 따라 안전도가 높은 화장품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그림 5). 

그림 4. 피부상태 측정 앱
그림 4. 피부상태 측정 앱
그림 5. 피부 상태에 적합한 화장품 선택 과정
그림 5. 피부 상태에 적합한 화장품 선택 과정

또 ‘메이리슈싱美丽修行’에서 발표한 ‘2020 메이리 슈싱 연간 소비자 통찰보고’2020 美丽修行年度消费者洞察报告에 따르면 2020년 중국에서 제품명에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 수량은 6만개에 달했다. 이 조회수는 전년대비 300% 증가한 2.2억회에 달했다. 조회수 상위 5위권 화장품 성분은 △세라마이드 △센텔라아시아티카 △니코틴산아마이드 △살리실산 △레티놀이었다. 또한, 앱 사용자는 화장품 구매 전 평균 10개 이상의 제품을 조회하여 1개 제품에 대한 구매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8~21세 사용자가 전년대비 403.8%, 22~24세가 281.3%, 15~17세가 249.1% 증가했다. 특히 젊은 소비자일수록 화장품 성분을 중요시하고 있었다. 지역별로는 뷰티앱 사용 증가율이 전년대비 5선 도시 235.6%, 4선 도시 229.6%, 3선 도시 217.0%로 뷰티앱의 사용이 점차적으로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뷰티앱을 잘 활용하면 연령별, 지역별로 인기가 있는 중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시장 특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