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 김정일 엘리트 코스메틱 아카데미 대표

지난 5월 말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1시를 전후해 경기도 성남시 한 교육원에 젊은이들이 한 명 두 명 모인다. 엘리트 화장품 전문교육원에서 화장품 제형을 배우는 교육생들이다. 이들은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에서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진행중인 ‘화장품 제형 전문가 양성교육(5기)’을 받고 있다. 주요 교육내용을 보면 △계면 과학과 화장품 제형 △주요 성분의 원리 및 처방 △점증 원리 △품질 관리 및 레올로지 등 이론 중심 교육을 비롯해 △화장품 유화 기술 △색조 화장품 제조 △헤어케어 제품 제조 등 실습도 진행된다. 전문 과정인 만큼 이공계열 학사 학위 취득자 및 일반화학 이수 대학원생, 화장품 관련 기업 종사자들만 교육 받을 수 있다. 김정일 엘리트 코스메틱 아카데미 대표가 이 과정을 이끌고 있다. 지난 6월 28일 엘리트 화장품 전문교육원에서 그를 만났다. 그는 인하대학교 대학원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후 LG생활건강 화장품 연구소에서 기초화장품 연구원으로 일했다. 2006년에는 ‘고 타입의 한방 선블록 제품’을 개발한 공로로 사내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그는 “마케터들도 제형을 알면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상상력만으로 신제형을 만들기란 불가능에 가깝다는 의미다. 

 

Q. 화장품 제형 전문가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K-컬처의 전 세계적인 영향력이 커지면서 K-뷰티의 인기 역시 함께 치솟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도 'K-뷰티 화장품산업 집중 육성'을 내세우며 보다 역량 있는 전문 인력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과 함께 오직 현업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노하우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수강생에게 제공하는 실무 중심 교육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K-뷰티 산업을 새롭게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양성, 화장품 산업을 국가 핵심 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 이번 교육 과정의 최종 목표입니다. 

 

Q. 화장품에서 제형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화장품에서 제형은 제품의 외관을 형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신제품을 출시할 때 기존의 제품과 제형을 차별화시키면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이라고 인식하게 되어 제품 판매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형을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제품의 사용감, 발림성, 편의성 등이 좌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존 제품과 제형을 차별화시키는 일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화장품 분야는 깊게 공부하면 할수록 어려운 분야인것 같습니다.

 

Q. 제형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떤점인가요?

제형 개발을 통해 제품화가 되기 위해서는 제형 개발 시 몇가지 중요한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화장품 분야는 다른 분야와 달리 기술력 뿐만 아니라 제품에 감성적인 측면이 가미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감성적인 측면에는 사용감, 사용편리성, 기호성 등이 있습니다. 아무리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화장품이라 하더라도 소비자의 감성적인 측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기술적인 측면에는 피부안전성, 제형안정성, 유용성 등이 있으며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들입니다. 따라서 화장품 제형 개발은 소비자들의 감성적인 요소와 기술적인 요소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연구되어야 합니다.

 

‘화장품 제형 전문가 양성 교육(5기)’을 받고 있는 교육생이 실습을 하고 있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화장품 제형 전문가 양성 교육(5기)’을 받고 있는 교육생이 실습을 하고 있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Q.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우선돼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화장품 회사가 지속가능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기 회사만의 제형기술과 처방개발이 필요합니다. 단기간내에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는 어려움이 있으며 장기적 안목으로 연구분야에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화장품 업체들이 단기적 성과만을 추구하고 여러가지 상황으로 인하여 장기적인 투자를 하기 어려운 회사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당장의 성과가 부족하다 하더라도 미래를 위해 연구에 대한 투자가 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Q. 제형 개발에서 초심자가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나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실험 경력이 얼마 되지않은 연구원들은 처음부터 많은 원료를 처방하여 제형을 만드는 실험을 하는 것보다 우선 원료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원료가 제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원료를 이용한 기초실험을 한 후 다른 원료를 추가하면서 제형에 적용하는 실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추후 제형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제형 개발을 위해서는 어떤 분야를 공부해야 할까요?

화장품의 가장 기초가 되는 지식은 일반화학과 계면과학 분야이므로 이들 과목에 대한 기초 공부가 필요하며 화장품 원료가 제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부분을 잘 숙지하여 제형을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이론적인 지식 뿐만아니라 제형을 많이 만들어보고 평가하는 시도를 많이 해봐야 합니다. 학생들의 경우에는 신제품 개발과 같은 경험을 쌓기 어렵기 때문에 화장품에 관련된 지식을 쌓으면서 다양한 화장품 제형을 직접 실습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원은 화장품 트렌드와 신규 원료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특정한 제형에 대한 심도있는 실험을 통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 수준에 도달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가벼운 화장 및 사용감, 다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므로, 

이를 잘 구현할 수 있는 제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질 것입니다. 

또한 코스메슈티컬Cosmesutical 제품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제형도 많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최근 제형 트렌드는 어떤가요?

최근으로 한정지어서 말하기는 다소 어렵고 화장품 제형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에 대한 흐름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제형은 화장품의 트렌드에 따라 변화되어 왔습니다. 예를들어 소비자들이 두꺼운 화장에서 가벼운 화장을 선호한 결과 화장품 제품수의 사용을 줄이는 결과를 나타냈으며 이로인해 보다 많은 기능을 함유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왔습니다. 이 결과, 메이크업베이스와 같은 제품 사용이 줄어들고 파운데이션만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메이크업베이스의 매출은 감소하고 파운데이션 매출이 증가하면서 파운데이션의 기능도 다양해져 화장효과 뿐만 아니라, 높은 자외선 차단력, 미백, 주름개선 효능까지 갖춘 제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오일의 무거운 사용감 보다는 물과 같은 가벼운 사용감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변화된 결과 클렌징 오일에서 클렌징 워터로, 립글로즈에서 립틴트로 제품의 선호도가 변화되었습니다. 

 

Q. 제형 개발을 위한 트렌트는 어떻게 파악하는지요?

화장품의 최신 트렌드 및 신규 원료 정보는 화장품 관련 박람회를 참석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완제품 위주의 박람회에서는 최근 화장품 회사들이 출시한 제품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제품이 많이 개발되고 있는지에 대한 시장조사를 할 수 있고, 화장품 원료 박람회에서는 다양한 원료 정보 특히, 신규원료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제형 개발에 있어서는 화장품 원료에 대한 정보와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Q. 앞으로 어떤 제형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는지요?

소비자들은 가벼운 화장 및 사용감, 다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를 잘 구현할 수 있는 제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질 것이며, 또한 코스메슈티컬Cosmesutical 제품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제형도 많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용기 개선도 필요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한 제품이 성공할 겁니다. 

 

Q. K뷰티가 더 성장하기 위해 제형 연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현재 국내에서 제형을 가장 많이 연구 및 개발하고 있는 곳은 화장품 대기업일 것입니다. 국내 대학교에 화장품학과가 존재하긴 하지만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제형 분야 연구가 좀 더 활발하고 전문적으로 발전하려면 양질의 논문이 나올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내 대기업과 산학협력을 통해 화장품 원료부터 제형 개발까지 이루어질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국내 화장품 산업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Edited·Photos by 안용찬

‘화장품 제형 전문가 양성교육’ 안내

Q. ‘화장품 제형 전문가 양성교육’을 소개해주세요. 

화장품 제형 전문가 교육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국가 교육사업으로,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 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시작해 올해로 2년째입니다. 작년에 진행된 1~3기 과정을 통해 모두 44명이 제형 전문가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올해에는 4~6기 교육이 모두 3회로 나눠 진행됩니다. 6기 교육은 8월 23일~10월 11일까지 진행됩니다. 

 

Q. 교육 내용은 무엇인가요? 

화장품에 대한 기초이론부터 제형은 물론 연구원들을 위한 전문적인 내용까지 다양한 커리큘럼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이론 3시간, 실습 2시간으로 하루 5시간씩(매주 화요일) 8주간 진행되고 있습니다. 교육 내용을 보면, 이론수업은 계면과학과 화장품제형, 주요성분의 특징과 처방, 점증제 종류 및 점증원리, 유화기술의 종류와 원리, 품질관리, 유변학, 기능성화장품, 색조화장품, 헤어케어화장품이고, 실습 교육은 모두 16개의 화장품 제형을 직접 제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형 실험을 할 때 많은 연구원들이 원료의 특성과 제형을 형성하는 원리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실험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제형의 정확한 특징을 파악하기 어려우며 처방 변경 시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원료에 대한 특징이나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러한 원료가 제형을 만들 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사항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Q. 수강 자격이나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전문적인 제형 이론 수업과 실습 위주로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이공계열 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화장품 회사에 근무하고 있거나, 화장품 회사에 취업을 원하는 대학원생, 그 외에도 화장품과 관련된 기업에 종사했거나 일하는 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교육은 8주간 매주 1회, 총 40시간 동안 진행이 되며, 교육비용은 20만 원입니다. 교재, 소모품, 원료 및 용기는 모두 무료 제공됩니다. 

Edited·Photos by 안용찬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