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지난 9월 22일 맞춤형화장품 판매장인 서울 성동구 아모레 성수지점을 방문했다. 아모레 성수지점은 개인화 시대에 맞게 다양한 소비자 요구를 맞춤형 화장품 기술과 접목해 나만의 피부톤에 맞는 제품과 함께 색다른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이날 오유경 처장은 “업계의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혁신 노력, 그리고 정부의 지원이 함께 어우러져 K-뷰티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한류의 대표 브랜드가 되었다”며 “작년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화장품 세계 4위 수출국으로 2년 연속 10조 수출을 달성한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다”고 격려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작년과 올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화장품 산업의 지속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이 필요한 규제를 발굴하고 개선해 왔다”며, “마스크를 벗으면서 올해 K-립스틱 1억 2천만개가 수출되는 등 우리 색조 화장품의 위상과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규제혁신 2.0을 통해 개선한 색소 품질관리 방법이 다양한 색상의 제품 출시를 촉진하여 제품 선택 폭을 확대하고 우리 색조 화장품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규제혁신 2.0을 통해 화장품에 사용할 수 있는 색소 종류와 품질 기준은 현재와 같이 고시로 정하여 관리하되, 업체가 제품 특성에 맞는 최신 시험법을 자율 설정할 수 있도록 2023년 9월 21일 개정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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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화장품협회 관계자는 “색소 시험방법 자율화로 화장품 업계는 기업 상황에 맞게 적절한 시험법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품질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고, 원료 사용에 대한 편이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개선된 색소 품질관리 방법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 6월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의 전문성을 인정해 자격 취득 시 경력요건 없이 화장품 책임판매자가 될 수 있도록 규제를 합리화했으며, 이에 따라 전문 인력으로 고용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지난해 베이징, 상하이 등에서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시범사업을 시작한 중국은 우리나라 맞춤형 화장품 기술력에 관심을 두고 우리 제도를 벤치마킹하고 있으며, 브라질도 우리 맞춤형 화장품 제도에 관심을 보이는 등 앞으로 맞춤형 화장품의 글로벌 성장 가능성은 높아 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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