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APP 다운로드 130만 건을 넘긴 리뷰티(Reviewty) ⓒvtc.vn
그림 1. APP 다운로드 130만 건을 넘긴 리뷰티(Reviewty) ⓒvtc.vn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 화장품 시장이 성장하면서 제품과 브랜드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이런 시장의 변화에 고객들은 직접 사용하지 않고도 신뢰할 수 있는 제품 리뷰를 쉽게 찾고자 하는 니즈가 커졌다. 이에따라 뷰티 산업이 발달한 국가에서는 모두 대표적인 유명한 뷰티 앱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는 화해 앱, 일본에서는 @코스메(@Cosme) 앱,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인플루언스터(Influenster) 앱이 있다. 베트남에서는 리뷰티(Reviewty)가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다.

리뷰티는 수 백만 명의 사용자가 관심을 갖고 선택하는 베트남 화장품 리뷰 전문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이다. 리뷰티는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알고 모바일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급속도로 확장하고 있다. 2023년에는 ‘베트남 화장품과의 동행’ 프로그램을 6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하고 있다. 점차 커지는 'Made in Vietnam'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리뷰티는 베트남 화장품 수준을 높인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2019년 출범했다. 출시 후 짧은 기간 동안 리뷰티는 130만 건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화장품 업계의 많은 유명 KOL(Key Opinion Leader)들이 신뢰하고 높이 평가하는 정보 채널이 되었다.

현재 리뷰티는 국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 2000개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으며, 뷰티 및 스킨케어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양질의 제품 라인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는 플랫폼이 되었다. 월간 2000만 건 이상의 인터랙티브를 보유한 리뷰티는 앱스토어(App store)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상위 5개 앱 중 하나이며 이는 리뷰티의 매력도가 얼마나 높은지 보여주고 있다.

리뷰티의 창업자는 한국인 박진감 대표이다. 한 번만 들어도 잊을수 없는 가슴이 뛰는 이름이다. 박대표는 2013년부터 김우중 사관학교라고 불리는 GYBM 출신으로 베트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빠른 검색과 리뷰 확인을 위한 커뮤니티 앱으로 리뷰티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림 2. 리뷰티(Reviewty) 앱 ⓒdantri.com.vn
그림 2. 리뷰티(Reviewty) 앱 ⓒdantri.com.vn

리뷰티는 개인이 작성한 리뷰를 바탕으로 각 회원들의 상품 랭킹, Q&A, 제품의 특징들을 기반으로 고객의 특성을 매칭하는 개인화를 추구하고있다. 리뷰티 회원들은 리뷰티를 통해서 론칭된 제품의 무료 체험 이벤트에도 참가 가능하다. 다양한 상품에 대한 선택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고객들은 리뷰티를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실패하지 않을 수 있는 안심과 즐거움을 얻고 있다.

현재는 리뷰티가 가장 주목받는 리뷰앱이지만, 베트남에서 리뷰와 관련된 전문 사이트 운영은 이전에도 있었다. 대표적으로 ‘에바리뷰’는 개인 블로그로 시작해 화장품 리뷰를 통해서 베트남 여성들에게 뷰티 팁과 화장품 쇼핑 팁을 공유하는 사이트로 발전했다.

오늘날 베트남 여성들은 바쁜 생활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자신을 돌볼 시간이 부족하다. 에바리뷰의 저자인 투 호아이는 이를 깨닫고 evareview.net에 블로그를 개설했다. 투 호아이는 클렌저와 선크림, 메이크업 리무버 등에 대한 리뷰를 통해 여성들에게 스킨케어와 바디 케어에 대한 방법과 지식을 제공했다. 에바리뷰는 세계의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외에도 여성들이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 제품을 알아보는 데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리뷰를 지속적으로 게시하고 있다.

그림 3. 에바리뷰의 클렌징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evareview.net
그림 3. 에바리뷰에 소개된 클렌징폼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evareview.net

화장품 판매 회사에서 4년 이상 일한 투 호아이는 제품과 효과, 사용법 그리고 각 피부 타입에 작용하는 방식에 관한 고객들의 질문과 관심을 바탕으로 고객과 소통한다. 또 화장품과 코스메슈티컬의 성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화장품과 퍼스널케어 제품을 선택하기 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뷰티 지식과 화장품 성분이라는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리뷰 카테고리의 경우 호아이는 뷰티 제품과 퍼스널케어 제품 등과 같은 여성들의 일상 생활에 필요한 제품들을 주로 리뷰했다. 사이트의 글들은 생산 원산지, 성분과 용도, 사용후기, 정품 매장 그리고 제품 가격 등과 같은 제품들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독자에게 제공한다. 뷰티 지식 카테고리의 경우 저자는 베트남과 글로벌 평판은 물론 다른 유명 뷰티 블로그의 정보를 통합하여 기본적인 퍼스널케어와 뷰티 팁을 공유한다. 화장품 성분의 카테고리에는 투 호아이가 화장품 분야에서 얻은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화장품에 함유된 성분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가 제품과 성분에 대해 보다 포괄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사용법, 응용 방법 그리고 부작용(있는 경우)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기도 한다.

그림 4. Chọn Mỹ Phẩm Tốt(좋은 화장품 선택) ⓒchonmyphamtot.com
그림 4. Chọn Mỹ Phẩm Tốt(좋은 화장품 선택) ⓒchonmyphamtot.com

이밖에 베트남에서 화장품 리뷰를 다루는 곳은 많다. 한국의 브랜드사가 베트남 고객의 리뷰를 확인하고자 할때는 Pretty Tips을 활용할수 있다. 고객은 이곳에 의뢰 후 3~4주 후에 50명 이상의 제품 사용 리뷰 확인이 가능하다.

베트남 화장품 전문가가 제품 리뷰를 작성해 주는 서비스도 있다. 베트남 전문 리뷰가 필요한 경우에는 Talk beauty나 Rivi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리고 제품의 리뷰를 고객들이 볼수 있도록 게시만 해주는 Chọn Mỹ Phẩm Tốt(좋은 화장품 선택)과 같은 곳도 있다. EyePlus Media에서는 짦은 동영상을 제작하여 공유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Happy Skin은 전문 뷰티 블로그 팀을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