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랜드 – 클린 뷰티

신송석, SK바이오랜드 생명과학연구소장
신송석, SK바이오랜드 생명과학연구소장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모든 자원과 제품을 재활용 가능하도록 디자인해 그 어떤 쓰레기도 매립되거나 바다에 버려지지 않도록 하는 원칙을 일컫는 신조어다. 2000년 대 초반에 생긴 제로 웨이스트 개념은 캘리포니아 등 미국 일부 주州에서 정책적으로 수용되고 있으며, 2010년경부터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뿐만 아니라 미국 주요 언론 및 유통기업이 ‘제로 웨이스트 운동’에 동참하면서 강도 높은 환경 친화적 삶의 방식을 전파해왔다. 그 결과 제로 웨이스트 운동은 유럽을 거쳐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전 세계가 지속가능 소비에 대해 관심을 두면서 소비자는 스스로 ‘제로 웨이스트 라이프 스타일’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 세계의 수많은 기업 또한 환경친화적 방식의 제품 디자인 및 생산 시스템 구축에 사활을 걸고 있다. 

화장품 업계 역시 갈수록 확장되고 있는 친환경 이슈에 동참하기 위해, 내추럴natural&오가닉organic 제품과 함께 ‘클린 뷰티Clean Beauty’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클린 뷰티는 해를 끼치지 않는 뷰티 제품을 일컫고 있으며 유해 성분 배제나 플라스틱 제로, 재활용 가능 용기 사용, 동물 실험 배제, 공정 무역 등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자신의 피부에 유해한 성분을 배제한 것뿐만 아니라 공동체에 해를 끼치는 환경 요소까지 고려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민텔MINTEL 조사에 의하면 한국 화장품 시장에서도 친환경 클레임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커피박을 이용한 업사이클링upcycling 제품 출시 등 필환경적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Clean Beauty를 위한 화장품 기업의 노력 ©MINTEL
Clean Beauty를 위한 화장품 기업의 노력 ©MINTEL
Sub-zero waste in Korea ©MINTEL GNPD
Sub-zero waste in Korea ©MINTEL GNPD

 

천연물의 모든 부분을 활용하는 친환경제품 제조기술 

SK바이오랜드는 이러한 필환경 이슈에 동참하기 위해 제로 웨이스트 제조기술인 HeritaGEL™을 개발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에 사용되는 식물성 성분은 추출용매에 용해된 부분만 함유하는 추출물 형태로 불용성 부분은 폐기되어 웨이스트waste가 발생된다. 이에 SK바이오랜드에서는 제조과정 내 천연물의 모든 부분을 낭비 없이 활용해 천연 식물성 성분을 가장 많이 함유한 화장품 성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제조기술 HeritaGEL™을 개발한 것이다. HeritaGEL은 Heritage(헤리티지)와 Gelation(겔화)의 합성어로 ‘의미 있는 천연물을 겔화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HeritaGEL™은 Water 95%, Cellulose 유래성분 3%, Hexanediol 2% 등 천연 유래의 Less INCI 원료를 사용했다. 제조방법은 다음과 같다. 식물의 모든 부분을 초미립자micro granulation로 분쇄한 후 원물의 표면 개질을 변화시켜 수분산력을 높인다. 이후 미세 피브릴화micro fibrillation하여 물에 분산시킨 다음 겔gel 형태의 제품으로 만든다. 이렇게 제조된 제품은 천연 소재의 수분산력이 향상된 신규 겔 원료로 겔 특징에 따른 기본적인 보습특성과 함께 제형의 안정성과 발림, 끈적임, 매끈함 등 사용감이 개선됐다. 뿐만 아니라 소재 별 특정 효능과 겔의 특성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 친환경 소재로 다양한 화장품에 사용할 수 있다. 

HeritaGEL™ 제조공정. 미세분말로 원물을 분쇄하여 셀룰로스 표면개질을 변형한 뒤, 잔여 염을 제거하고 미세 피브릴화로 균질(Homogeneous) 하게 만든 후, 겔 형태의 제품을 제조한다. ©SK바이오랜드
HeritaGEL™ 제조공정. 미세분말로 원물을 분쇄하여 셀룰로스 표면개질을 변형한 뒤, 잔여 염을 제거하고 미세 피브릴화로 균질(Homogeneous) 하게 만든 후, 겔 형태의 제품을 제조한다. ©SK바이오랜드

 

HeritaGEL™ 적용제품의 다양한 효능 

HeritaGEL™기술로 제조된 제품은 피부에 얇은 보호막을 형성하여 주름, 넓은 모공 등으로 인해 굴곡진 피부를 매끄럽게 보이도록 도움을 준다. HeritaGEL™ 기술이 적용된 제품사례 중 몇 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먼저 ‘HeritaGEL™ 홍삼Red ginseng’의 경우 항주름, 피부탄력 및 보습 효능을 보였다. 특히 주름 개선율 부문에서 유의적인 결과값으로 피부결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일반 홍삼추출물과 비교했을 때 더 높은 수준으로 관찰됐으며, 이러한 결과는 지난 2018년 10월 고려인삼학회 논문에 게재되었으며 더케이뷰티사이언스 2019년 7월호에도 소개된 바 있다. 

‘HeritaGEL™ 장미꽃Rose Flower’은 멜라닌생성melanogenesis 저해효과와 더불어 멜라닌생성 관련유전자인 TRP-1의 발현수준도 유의적으로 감소시켰다. 피부 활력증가, 항주름 효능뿐만 아니라 천연보습인자NMF, Natural Moisturizing Factor를 단백질 수준에서 증가시켜 보습 효능 또한 탁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HeritaGEL™ 동백꽃Camellia Flower’은 미토콘드리아 생합성mitochondrial biogenesis 및 미토콘드리아 기능 활성을 각각 유의적으로 증가시킴을 확인했다. 이는 피부에 활력을 부여하고 미백 및 항주름 효능이 있어 보다 탄력 있고 생기 있는 밝은 피부로 가꾸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HeritaGEL™의 Matte effect ©SK바이오랜드
HeritaGEL™의 Matte effect ©SK바이오랜드

 

끝으로 ‘HeritaGEL™ 수분초Sedum sarmentosum’는 천연보습인자 합성메커니즘에 관련된 단백질인 블레오마이신 가수분해효소Bleomycin hydrolase, 필라그린Filaggrin의 발현을 증가시킴으로써 피부 보습에 탁월한 효능을 보였다. 

앞선 사례들과 같이 HeritaGEL™은 천연 유래의 Less INCI 원료로 사용 (Water 95%, Cellulose 유래성분 3%, Hexanediol 2%)이 가능하며 소재 별 특정 효능을 나타냄으로써 유용한 화장품 소재로 활용이 가능하다. 즉 HeritaGEL™ 제품은 클린 뷰티를 향한 친환경 소재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HeritaGEL™기술이 적용된 제품사례 

1)‘HeritaGEL™ 홍삼’의 항주름효과 

 

2)‘HeritaGEL™ 장미꽃’의 미백효과 

 

3)‘HeritaGEL™ 동백꽃’의 피부세포 재활성화 

 

4)‘HeritaGEL™ 수분초’의 보습효과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