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코스메틱스 코리아 2023

① 종합

‘2023 인-코스메틱스 코리아(in-cosmetics Korea)’가 지난 7월 12~1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올해 순참관객은 전년 대비 27% 증가해 모두 1만823명이 방문했다고 주최측은 발표했다. 올해는 281개 원료 공급 및 제조사 중 56%, 참관객 10명 중 1명(13%)이 해외에서 방문했다고 주최측은 분석했다.

인-코스메틱스 코리아 전시 디렉터 사라 깁슨(Sarah Gibson)은 올해 열린 인-코스메틱스 코리아에 대해 “인-코스메틱스 코리아는 과학 기반의 리서치, 최신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그리고 업계 전반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한다. 올해 전시는 전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는 한국, 일본의 클린 뷰티 트렌드를 직접 반영해, 참관객들이 빠르게 진화하는 업계의 선두에 설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말했다.

K-뷰티 인스퍼레이션 존(K-Beauty Inspiration Zone)과 천연 추출물 존(Natural Extract Zone)을 통해 포뮬레이터(formulators)와 화장품 과학자들(cosmetic scientists)이 최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었다. K-뷰티 인스퍼레이션 존은 지난 2년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출시된 21개의 한국 신제품의 특징을 소개하며 K-뷰티의 혁신을 집중 조명했다. 연구원들은 완제품의 론칭을 성공적으로 이끈 핵심 원료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H&A파마켐(대표 유효경)은 이노베이션 존(in-novation zone)에 ‘POROUS LDH(다공성 LDH) 화장품 활성성분 안정화 연구’ 기술을 적용한 화장품 원료를 선보였다. 다공성 LDH는 3차원 입체구조를 갖는 100~300nm 크기의 다공성 내부를 가지고 있어 유효성분을 쉽게 포집할 수 있는 입체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점토성분으로 피부의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소재이다. H&A파마켐은 다공성 LDH를 이용해 △클레이 스크럽비트 △클레이 보습제 △자외선차단 클레이좀 △원료안정화 클레이좀 △듀얼-톤업 클레이좀 소재를 개발했다. 이 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의 R&D재발견프로젝트 과제로 ‘클레이좀:피부 저자극성 유도를 위한 친환경 다공성 점토를 이용한 바이오인캡슐레이션’이라는 과제명으로 수행한 연구결과이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인-코스메틱스 코리아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인-코스메틱스 코리아

화장품소재 전문기업 ㈜엑티브온(대표 조윤기)은 UV에 의해 손상된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밸런스 회복에 도움을 주는 ‘Activega-Cerebiome’과 ‘인-코스메틱스 글로벌’에서 먼저 선보인 다기능 소재 ‘Activonol-LevaNA’를 소개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처음 선보인 ‘Activega-Cerebiome’은 올해 가장 주목해야 할 원료를 선보이는 ‘이노베이션 존(Innovation Zone)'과 글로벌 화장품시장 트렌드에 맞춘 원료소개를 주제로 진행한 테크니컬 세미나에서도 소개되었다. ‘Activega-Cerebiome’은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장벽의 회복력과 회복 속도를 촉진하고 피부의 산화 방지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소재다. 특히 독일에서 맥주 발효에 쓰이고 버려지는 Saccharomyces Cerevisiae 추출물과 폐글리세린을 발효해 생산한 프로판디올로 만든 업사이클링 제품이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더케이뷰티사이언스는 이노베이션 존의 단독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했다. 또 더케이뷰티사이언스는 2023년 8월호에 특별판인 ‘Finding cosmetics ingredient!’를 발간해 온라인으로 배포했다. 

올해 처음 선보인 천연 추출물 존(Natural Extract Zone)은 최근 부상하고 있는 클린 뷰티와 그린 뷰티 트렌드의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었다. 합성 원료를 천연 원료로 대체하려는 브랜드와 이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Shebah Biotech, Metrochem Co. SIDBIO, Florihana 등 많은 국내외 원료사들이 참여했다.

마케팅 트렌드 및 규제 세미나에는 유로모니터, 시세이도, 민텔 등 업계 리더들이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에 대한 최신 데이터를 발표했다. 유로모니터는 향후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위 20개의 급변하는 새로운 소비자 트렌드를 발표했고, 시세이도와 민텔 재팬은 일본 뷰티 트렌드에 대해 심도 깊게 다루었다. 이전 전시회에서는 민텔 재팬의 뷰티 및 퍼스널케어 수석 애널리스트인 레이코 하세가와(Reiko Hasegawa)가 ‘2023 일본 뷰티 트렌드’에 대한 민텔의 최신 연구와 트렌드 인사이트를 발표한 바 있다.

BASF는 테크니컬 세미나 장에서 바이오 활성소재(bioactive)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해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자사의 연구 역량 및 방대한 바이오 활성 원료 포트폴리오, 또한 펩타이드에 중점을 둔 특별한 혁신에 대해 소개했다.

내년 인-코스메틱스 코리아는 2024년 7월 24~26일 서울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된다. 인-코스메틱스 코리아는 2015년부터 매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다. 

 

Edited·Photos by 안용찬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