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지난번에 이어 베트남 여성 기업인을 소개한다. 전자 제품, 수산물, 전자기기 리테일, 음료, 제약 분야의 대표적인 여성 리더들을 소개한다.

 

#6 여성 기업인 Nguyen Thi Mai Thanh(응우웬 티 마이 타잉)

기업인 응우웬 티 마이 타잉은 현재 REE 전기기계 회사의 회장이다. 독일 칼막스스타드대학(Karl-Marx-Stadt University) 기계전기공학과를 졸업한 후 1982년 REE에 엔지니어로 입사해 1985년 이 회사의 리더가 되었다. 그 이후 Reetech 에어컨 브랜드 덕분에 REE가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도왔다. 2000년 베트남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첫 기업이다.

그녀는 Forbes 잡지가 2014년 선정한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사업인(ASIA Power Businesswomen) 48명 중 28위를 차지했다.

그림 1. REE 응우웬 티 마이 타잉 회장 ⓒafamily.vn
그림 1. REE 응우웬 티 마이 타잉 회장 ⓒafamily.vn

 

#7 여성 기업인 Truong Thi Le Khanh(트엉 티 레 카잉)

트엉 티 레 카잉은 1961년 베트남 수산물 산업의 주산지로 알려진 안장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팡가시우스와 바사 피쉬의 생산 및 수출기업 Vinh Hoan 공동 주식회사의 설립자이자 회장이다. 이 회사는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가공 후 발생하는 생선껍질을 이용하여 콜라겐을 생산하고 있다. Vinh Hoan의 콜라겐은 한국 및 전세계로 수출되고 있다.

그녀는 호치민시 금융회계대학에서 경제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뛰어난 능력으로 무역 기업에서 중책을 맡았다.

그녀는 1997년 말 메콩 삼각주에 있는 동탑성에 3억동의 초기 자본과 70명의 직원으로 Vinh Hoan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현재 이 회사는 6000명의 직원과 6개의 가공 공장이 있다.

그녀는 Forbes 베트남으로부터 2019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5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020년 9월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사업인(Asia’s Power Businesswomen) 25인 중 베트남을 대표하는 2인 중 한 명이다.

그림 2. Vinh Hoan 회장 트엉 티 레 카잉 ⓒvietnambiz.vn
그림 2. Vinh Hoan 회장 트엉 티 레 카잉 ⓒvietnambiz.vn

 

#8 여성 기업인 Nguyen Bach Diep(응우웬 박 지엡)

응우웬 박 지엡은 1972년생으로 현재 FPT Retail의 회장이다. 그녀는 호치민시립방송대학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졸업 직후인 1997년부터 FPT Retail의 모회사인 FPT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8년여 전 FPT Retail로 옮겨 2017년 회장이 된 이후 17개였던 매장을 630개로 확장시키며 베트남 2위의 소매 체인으로 발전시켰다.

2019년 Forbes 베트남이 선정한 베트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5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2020년 9월, 그녀는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사업인 톱 25에 들었다.

그림 3. FPT Retail의 응우웬 박 지엡 ⓒvietnamfinance.vn
그림 3. FPT Retail의 응우웬 박 지엡 ⓒvietnamfinance.vn

 

#9 여성 기업인 Tran Uyen Phuong(쩐 위엔 프엉)

쩐 위엔 프엉은 음료 제조회사인 Tan Hiep Phat 그룹의 설립자이자 회장인 Tran Qui Thanh(쩐 퀴 타잉)의 딸이다. 그녀는 사업가 집안 출신답게 어려서부터 학문적 지식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사고와 냉철하게 판단하는 법을 배워야 했다. 20년 가까이 Tan Hiep Phat 그룹 부회장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

베트남 경제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Tan Hiep Phat 역시 위기에 처했다.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 데 그녀의 역할이 컸다. 기업인으로서 그녀는 “고객이 매일 최소한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채울수 있음으로 하루하루를 배려를 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라고 말했다.

그림 4. Tan Hiep Phat 부회장 쩐 위엔 프엉 ⓒtuoitrenews.vn
그림 4. Tan Hiep Phat 부회장 쩐 위엔 프엉 ⓒtuoitrenews.vn

 

#10 여성 기업인 Pham Thi Viet Nga(팜 티 비엣 응아)

팜 티 비엣 응아는 하우장 제약회사의 대표로 1951년생이며, 베트남에서 가장 성공한 여성 기업가중 한 명이다. 1988년 약학과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녀는 하우장 제약회사를 파산 직전의 소규모 기업에서 베트남의 주요 제약회사로 성장시켜 3조동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이 제약회사는 그녀의 전략 덕분에 해외로도 진출했다.

이 기업인의 성공 비결은 인재를 존중하고 책임감 있는 직원들로 이루어진 팀을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그녀는 Forbes 잡지에서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업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그림 5. 하우장 제약회사 대표 팜 티 비엣 응아 ⓒvnexpress.net
그림 5. 하우장 제약회사 대표 팜 티 비엣 응아 ⓒvnexpress.net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