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EU 

■ 주요 내용 EU SCCS(소비자안전과학위원회)는 ‘SCCS 화장품 성분 검사 및 안전성 평가 지침 12차 개정판’(지침)을 지난 5월 16일 발표했다. 이전 판과 비교했을 때 지침은 △동물대체시험법 관련 정보 최신화 △특정 원료 평가 시 통합 및 어린이 노출평가 강조 △화장품에서의 어린이 노출평가 방법 제시에 대해 다루고 있다. 

표 1. 어린이 연령대별 노출평가 적용 제품군
표 1. 어린이 연령대별 노출평가 적용 제품군

■ 내용 요약 개정된 지침의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 △동물대체시험법 관련 정보 최신화=SCCS는 급성 흡입 독성 시험, 피부 자극 시험, 안 자극 시험 및 피부 감작성에 대한 정의된 접근 방식, 유전 독성에 대한 새로운 in-vitro 시험법에 대한 변경 사항을 도입하여 이 분야의 변경 사항을 반영하는 대체 방법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였다. △특정 원료 평가 시 통합 및 어린이 노출평가 강조=화장품 원료가 잠재적 내분비계 교란성이 있다고 의심될 경우, SCCS는 연령대별로 어린이가 일반적으로 노출되는 화장품 종류를 고려하여 연령별로 위험성 평가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한 Category 1A 및 1B에 속하는 CMR 물질은 화장품을 포함한 모든 출처로부터의 통합 노출량을 고려하여 안전성 평가를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추가적으로 개정판은 어린이는 노출에 더욱 취약하기 때문에 CMR물질 또한 연령을 고려하여 어린이 노출평가를 진행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어린이의 화장품 노출평가 방법 제시=앞서 내분비계 교란성 물질 및 CMR물질과 같이 어린이 연령대별 노출평가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에 맞춰, 개정판은 어린이 노출량을 계산, 관련 최신 연구와 차용 가능 자료집을 소개한다. 더 나아가 이에 기반하여 개정판은 연령대별로 노출 가능성이 있는 화장품 범주의 예시를 제시하였다.(표 참조)

 

※자료 제공 : 리이치24시코리아(E. Korea@reach24.com T. 02-6245-1617)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