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보건산업백서’ 표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2 보건산업백서’ 표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제약·바이오, 의료기기, 디지털 헬스케어, 보건의료 연구개발(R&D) 등 분야별 산업 및 정책 전반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2022 보건산업백서’를 발간했다.

보건산업백서는 2000년 첫 발간 이후 국내·외 보건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해 왔으며 이번 ‘2022 보건산업백서’는 2015년 이후 8년 만에 재발간되었다.

2022년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진단기기, 백신·치료제 등 보건산업의 중요성이 커지는 한편, 글로벌 공급망 재편, 보호무역주의 확대 등 대외경제적 환경이 급변하면서 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 마련도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한 해였다.

정부에서도 ‘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국가 도약’을 국정과제에 포함시키고, 올 초에는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을 수립하여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핵심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도 제약·바이오, 의료기기 종합발전계획 등 정부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한편, R&D 투자, 기업 지원 및 국제협력 강화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부합하는 보건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보건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에서 보건산업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 ‘2022 보건산업백서’가 발간되었다.

백서는 총 3부로 구성되었으며, 1부에는 2022년 보건산업 주요 이슈와 보건산업 통계 정보(△2022년 보건산업 주요 이슈 △보건산업과 함께하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통계로 보는 보건산업 동향)가 수록되었고 2부에는 보건산업 분야별 국내·외 산업 및 정책 동향, 진흥원의 보건산업 지원 사업에 대한 정보(△제약·바이오산업 △의료기기산업 △화장품산업 △디지털 헬스케어산업 △고령친화산업 △의료 해외 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가 담겨있다. 3부에는 보건산업 주요 정책, 연구개발 투자 및 성과, 그리고 창업에 대한 정보(△보건산업 정책 동향 △보건의료 연구개발 투자 현황 및 성과 △보건산업 창업)가 담겨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차순도 원장은 “수출 주력 산업이자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서 보건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보건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 높아져 보건산업에 대한 총괄적인 정보 제공의 필요성이 커졌고 그 채널로서 보건산업백서를 8년만에 재발간하게 되었다.”라며, “‘2022 보건산업백서’ 발간이 바이오헬스 산업의 중요성과 미래에 대해 국민과 공감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진흥원은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 및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문기관의 역할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2022 보건산업백서’ PDF 파일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동향과 정보 → 보고서 → 보건산업백서)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