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지 미하라(三原 誠史) 소피아링크스(sophialinks) 대표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코스메 위크 도쿄 2023(COSME WEEK TOKYO 2023)’

지난 1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코스메 위크 도쿄 2023COSME WEEK TOKYO 2023’에는 20개국 700개사가 참가했고, 3만여명이 방문했다. RX JAPAN이 주최하는 ‘코스메 위크 도쿄’는 △COSME △COSME Tech △INNER BEAUTY △ESTHEC JAPAN △COSMETICS MARKETING EXPO △HAIR EXPO 등 뷰티 관련 다양한 분야를 한곳에 선보이는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에서 남성화장품 개발을 위해 일본인 1만명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한 세이지 미하라三原 誠史 소피아링크스ソフィア リンクス, sophialinks 대표를 서면 인터뷰했다. 또 ‘아자옥소하이포잔틴 배합 화장품 원료의 표피 세포 장벽 기능 회복 효과와 안전성アザオキソヒポキサンチン配合化粧品原料の表皮細胞バリア機能回復効果と安全性’을 발표한 비타민C60 바이오리서치ビタミンC60バ イオリサーチ株式会社, Vitamin C60 BioResearch Corporation의 기고를 게재한다. 한편, ‘코스메 위크 오사카 2023 COSME WEEK OSAKA 2023’은 오는 9월 27일(수)~29일(금) 일본 인텍스INTEX 오사카에서 열린다. ‘코스메 위크 도쿄 2024’는 2024년 1월 17일(수)~19일(금) 일본도쿄 빅사이트에서 진행된다 _편집자주

 

 

Q. 소피아링크스(ソフィアリンクス, sophialinks)를 소개하면.

화장품 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주요 화장품 제조업체 및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 브랜딩, 마케팅 지원을 제공한다.

Q. 남성 화장품 개발을 위한 1만명 설문조사를 진행한 이유는.

최근 남성화장품 브랜드가 많이 등장했고, 많은 기업이 성공을 거두었다. 일본 뿐만 아니라 중국과 한국에서도 남성화장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남성화장품 시장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고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Q. 설문조사 대상은 어떻게 되는가.

일본 전 지역의 20~50대 남성 1만명이다.

Q.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서 관심있게 볼 부분은?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남성 화장품시장이 ‘젠더 프리gender-free’로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남성화장품은 성별과 세대를 불문하고 누구나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관심도가 높을수록 성별에 구애 받지 않았다. 현재 사용 중인 남성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조사 결과, 무지MUJI가 1위를 차지했다. 무지의 라이프스타일 콘셉트에 공감하는 소비자들이 남성용임을 적극 어필하는 브랜드 보다 더 많아졌다는 의미다. 이 결과는 매우 놀랍다. 성별의 차이가 소비의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또한, 앞으로 사용하고 싶은 화장품에 대한 질문에서도 여성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주목할만한 내용이다(표 1).

Q. 남성들이 스스로 남성화장품을 구매하고 있나?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남성 80% 이상이 △로션 △세안 제품 △에멀젼·크림 △선크림 △올인원 제품 △립밤 등의 제품을 직접 선택해 구매했다. 반면 △세럼 △클렌징 △아이크림 △마스크팩 등은 다른 제품에 비해 직접 구매하는 비율이 낮았다.

Q. 남성화장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드럭스토어drugstores, 전자상거래e-commerce, 버라이어티샵variety shops 순이다.

Q. 남성화장품과 여성화장품의 연구개발 과정이 다른지.

현재는 연구개발에 큰 차이가 없지만 남녀 피부타입의 차이에 초점을 맞춰 개발을 진행하는 일본 제조사들이 있다. 이는 향후 제품개발에 적극 활용될 것이라고 본다. 또한, 연구개발보다는 마케팅 전략에서 철학,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메시지 전달방법 등에 따라 브랜드 서포터즈가 변화할 것이다.

Q. 남성화장품과 여성화장품의 화장품 소재(원료)가 다른가?

남성이 여성보다 피부 유분oil이 더 많은편이다. 유분 조절에 효과적인 성분과 원료를 사용해 여성화장품과 다른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일본 남성화장품 시장은 연령에 따라 다른 소재를 사용한다. 젊은 세대와 중년층의 피부 상태가 다르기 때문이다. 일본의 젊은 세대는 미백whitening에 관심이 많아 뽀얗고 매끄러운 피부를 기대한다. 반면 중년층의 경우 안티에이징 등 소구 포인트가 다르다.

Q. 이번 조사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꼽는다면.

이번 연구에서는 남성시장의 발전 및 ‘성장 가능성’에 대한 세 가지 가설을 세웠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표 2).

첫째, 남성화장품시장과 여성화장품시장은 앞으로 더욱 분리되어 독자적으로 움직일 것이다. 남성 용 화장품 시장은 앞으로도 다양화 될 것이고, 40대 이상의 타깃 시장에서도 더욱 두각을 드러낼 전망이다.

둘째, 남성화장품시장의 성장과 함께 남녀 공용 화장품시장Unisex market이 등장할 것이다. '성 중립'에 대한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어 제3의 시장이 성장할 전망이다. 그렇다고 남성화장품 시장이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사용자들이 성별로부터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가지게 될 것이다. 민감한 사용자들이 젠더리스, 젠더프리에 대한 사고방식을 수용하고있다. 남성 소비자 중 일부는 주저 없이 여성 화장품 브랜드를 구매하고 사용할 것이다. 여성화장품 시장에서 남성이 차지하는 부분이 증가하면서, 남성화장품 시장을 단순히 그 자체만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젠더 프리 gender neutral’ 시장이 더 성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Q. 마지막으로 일본 남성화장품과 한국 남성화장품의 차이점은.

일본 남성 화장품은 품질면에서 다른 나라에 앞선다고 생각한다. 이는 일본 여성 화장품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는것과 비슷하다.(I think Japanese men's cosmetics lead other countries in terms of quality. This trend is similar to the women's market, where made-in-Japan products are trusted by many consumers.)

일본에서 한국 남성화장품은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혁신 제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한국이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