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정의 ‘CATCH UP WITH CONCEPT’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대한민국 여자들이 투명 메이크업을 부르짖으며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베이스 메이크업의 바이블로 여기던 어느 날. 독일 BB크림을 사용한 몇몇 화장품 덕후들의 BB크림 추천 리뷰가 온라인을 통해 입소문 나기 시작했다.

울긋불긋한 여드름 피부를 감쪽같이 커버해주는데 내 피부 같이 자연스럽다는 후기가 빠르게 퍼졌다. 그리고 온라인 입소문을 조기에 발견한 우리나라의 작은 화장품 회사가 BB크림을 온라인에 선보이며 작은 불을 큰 불로 키워냈다. 독일에서는 피부과 시술 후 붉어지고 예민해진 피부의 붉은기 커버와 피부 진정을 위해 BB크림이 개발됐다. 독일에서 개발된 BB크림은 기초화장품 분류에 가까운 제품이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내추럴한 피부를 연출하기 위한 리퀴드 파운데이션을 대체할 수 있는 색조화장품으로 자리 잡았다. 오늘 날 대한민국의 BB크림은 한류 바람을 타고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있다.

쿠션 파운데이션의 열풍은 2008년 아이오페 에어쿠션 출시로 시작됐다. 쿠션 파운데이션 개발의 시작은 덧바를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였다. 자외선 차단제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자외선 차단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자주 덧발라 주어야 효과가 지속될 수 있는데 기존의 자외선 차단제는 끈적이고 손에 묻어나며 메이크업을 한 위에 덧바를 경우 메이크업을 망가뜨리는 단점이 있었다. 덧바를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을 두고 고심하던 연구원의 눈에 티켓에 찍히는 스탬프가 들어왔다. ‘잉크가 흘러내리지 않고 균일하게 티켓에 찍히는 스탬프를 화장품 제형에 적용하면 어떨까?’ 이렇게 개발된 쿠션 파운데이션은 선크림과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 등을 특수 재질의 스펀지로 흡수해 한 번에 도장처럼 찍어 바르는 획기적인 콘셉트로 세계 여성의 메이크업 패턴을 바꾸어놓았다. 아모레퍼시픽은 쿠션 파운데이션에 적용된 기술 177건을 특허 출원했고 26건의 특허등록을 마쳤다. 지금은 국내 브랜드는 물론 글로벌 브랜드에서도 쿠션 파운데이션을 만나볼 수 있다.

BB크림은 독일에서 피부 시술 후 피부를 보호하고 재생을 돕는 기초화장품 유형의 제품이었는데 한국에서는 같은 제형을 파운데이션을 대체할 수 있는 메이크업 제품으로 콘셉트를 바꿨을 뿐만 아니라 Made in Korea로 전 세계에 수출했고 이는 K-뷰티의 시작점이 됐다. 쿠션 파운데이션은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된 신제형으로 한국에서 개발해 Made in Korea로 전 세계에 수출했고 K-뷰티를 견인하는 주요 품목 중 하나가 되었다. 쿠션 파운데이션은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에서도 출시가 되었고 파운데이션 뿐만 아니라 선크림, 블러셔, 헤어 쿠션 등 다양한 콘셉트로 확장되어 판매되고 있다.

『관점을 디자인하라』라는 책이 있다. 관점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진다며 관점 디자이너라고 스스로의 직업을 창직한 박용후 씨의 책이다. 저자는 ‘지금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부정하는 특별한 생각들이 미래를 바꾼다’라고 강조한다.

당신은 ‘크림’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제일 먼저 무엇이 떠오르는가? 만약 당신이 10~30대의 여성이라면 화장품을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화장에 관심이 없는 10대 또는 20대의 남성이라면 아이스크림이나 빙과류를 떠올릴지 모른다. 제과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빵이나 케이크를 장식하는 크림을 떠올릴 것이고, 아침마다 면도하는 남성이라면 면도 크림이 떠오를 것이다. 이렇듯 단어 하나만으로도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많은 이미지, 즉 자신의 ‘관념’을 이끌어낸다. 결국, 우리가 경계해야 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다. 우리가 옳다거나 바르다고 생각하는 것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

- 박용후 『관점을 다지인하라』

다양한 제형과 콘셉트의 화장품이 범람하고 품질이 상향평준화 되어 있는 현 시장 상황을 볼 때 ‘화장품을 연구하고 기획하는 전문가에게 필요한 능력은 관점 디자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본다. 이미 시장에서 선 보였던 제형 또는 콘셉트일지라도 관점 디자인을 통해 혁신적인 신제품 제형 또는 콘셉트로 재탄생 시킬 수 있다고 확신한다.

K-뷰티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는 단순 me-too의 연구와 기획에서 벗어나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를 바탕으로 기존의 제형과 콘셉트를 비꼬는 관점 디자인 능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최우정 어반디지털마케팅 브랜드투자사업본부 본부장

▶ 동성제약에서 20여 년 동안 마케팅을 담당했으며 현재 (주)어반디지털마케팅에서 브랜드 투자 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브런치에 작가명 “다이버토리”(https://brunch.co.kr/@divertory)로 글을 쓰고 있다.
▶ 최우정의 ‘CATCH UP WITH CONCEPT’는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창간호(2019년 1월호)부터 2019년 12월까지 매월 게재됐다. 이 칼럼을 온라인으로 읽고 싶다는 독자 의견을 반영해 매주 1회 연재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