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최근 화장품연구의 새로운 방향으로 뇌과학의 접목이나 체감 품질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에 어필하는 신제형의 감성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1,2). 감성화장품은 시각, 후각, 촉각 등 세심한 부분의 차별화된 경험을 통해 제품 또는 브랜드가 ‘고급스럽다’ 또는 ‘좋다’라고 소비자가 느끼게 하는 화장품으로 볼 수 있다(1,3). 시각과 관련된 감성적인 측면은 국내에서도 용기(혹은 패키지) 디자인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논문이 발표되고 있다 (4,5,6). 촉각은 압력과 질감을 아우르는 매우 복잡하고 포괄적인 차원의 감
더케이뷰티사이언스 2019년 5월호 CONTENTS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세계적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Criteo1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 ‘쇼퍼 스토리Shopper Story’에 따르면, 전 세계 쇼핑 고객 4분의 3 이상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화장품・뷰티상품 쇼핑 고객은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검색 및 탐색 구매가 일반화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객들은 화장품・뷰티 상품을 쇼핑하기 위해 노트북과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검색하고 탐색할까.논문 등 많은 연구결과에서 나타나듯 고객이 화장품 구매를 결정하기까지는 크게 두 가지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