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개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개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범부처 바이오 연구데이터 공유 허브 플랫폼으로 구축 중인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 Korea-BioData Station, http://kbds.re.kr))의 운영을 12월 13일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으로 바이오 연구와 산업의 혁신을 뒷받침할 데이터기반 바이오 연구 환경 조성을 위해,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생산되는 연구데이터(생화학분석, 이미지(영상), 임상 및 전임상, 오믹스, 분자구조, 표현형 정보 등)를 표준화 기반으로 통합 수집하여 품질관리 된 데이터가 연구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오고 있다.

이의 후속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2021년부터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을구축하고 있으며 지난 해 10월 데이터 등록을 위한 시범운영에 착수하였다.

또한,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에 등록되는 연구데이터의 표준화와 품질관리를 위해 단백체, 대사체, 화합물, 바이오이미징 분야의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4개의 품질선도센터를 지난 7월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유전체와 나머지 분야는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에서 수행해오고 있다.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은 해수부, 농진청, 질병청 등의 데이터센터와 연계하고 있어 사용자는 범부처 바이오 연구데이터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또한,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이 지원하는 빅데이터 분석 전산환경에서 보다 쉽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차별 운영 계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차별 운영 계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 이창윤 연구개발정책실장은 현장 간담회에서 “우리나라가 디지털과 바이오 융합으로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필수적인 바이오 데이터가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K-BDS)을 통해 데이터의 공유와 연구개발 협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플랫폼 중심 생태계가 조성되고, 더 나아가 디지털 융합 신기술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는 가치사슬 강화의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12월 13일 대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김태형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 상무, 오성권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 상무,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 김동섭 한국생명정보학회 회장, 강동민 바이오 이미징 품질선도센터장, 김영수 한국단백체학회 회장, 이도헌 유전자동의보감사업단 단장, 이상원 단백체 품질선도센터장, 조주연 대사체 품질선도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