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소비자권익포럼 ‘화장품 위해평가 현황 및 국제 동향’ 세미나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위상이 높아졌다. 따라서 화장품 안전성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하다. 사회적으로 충분하게 논의되고 합의되면, 소비자의 안전 뿐만 아니라 한국 화장품 산업의 성장까지 모두 얻을 수 있다.”

“안전에 대한 걱정이 더 위험한 시대다. 국민들의 안전과 정서적 불안까지 고려해 큰 안전 이슈가 아니더라도 선제적으로 위해 평가를 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위해성 평가 기준에는 정부와 사회의 철학이 녹아있다. 그 사회가 어느 정도까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론이 만들어지면 정부에서 결정한다. 미국이나 유럽도 제도를 만들때마다 굉장히 많은 진통이 있고, 시행착오를 반복한다."

지난 11월 1일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사)소비자권익포럼이 주최·주관해 서울시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화장품 위해평가 현황 및 국제 동향’ 세미나에 참석한 발표자들은 이같은 의견에 공감했다. 이번 ‘제38차 소비자권익포럼’은 올해로 4회를 맞은 ‘컨슈머 소사이어티 코리아 2022’의 부대 프로그램으로 마련됐다.

우리나라에서 화장품 위해 평가는 2012년 화장품법이 전부 개정 되면서 원료의 네거티브 제도가 도입되면서 마련됐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외에서 안전성의 우려가 제기되는 성분에 대해 위해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포지티브 원료로 관리되는 사용 제한 원료(보존제, 자외선차단제, 색소, 염모제)로 규정된 성분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위해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이날 발제를 맡은 임두현 엘스안전성효능연구원 대표과학자는 ‘화장품 위해 평가 현황 및 국제동향’을, 최지현 미래소비자행동 경기지부 이사(화장품 비평가)는 ‘화장품 안전 이슈 및 소비자보호방안’을 각각 발표했다. 좌장은 김향자 미래소비자행동 공동대표가 맡았다.

임두현 엘스안전성효능연구원 대표과학자는 “화장품 규제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화장품 안전 평가와 과학적 효능 평가를 요구하는 상황이어서 화장품 안전 평가 측면에서 화장품 위해 평가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화장품 안전성 문제는 대부분 성분이 아니라 그 성분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발생한 불순물 때문에 이슈가 생겼다. 이제는 화장품 성분의 위해 평가를 넘어 화장품 안전 평가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화장품 안전은 제품에 있는 위험,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위험, 사용하는 순간의 위험을 통섭적으로 고찰해야 한다, 금지 성분 미사용, 제한 성분량 이하 사용, 국제화장품원료집(ICID) 등재, 유통화장품 안전 기준에 적합 등은 안전성(SAFETY)의 충분 조건이 아니라 필요조건의 시작점이다”라고 지적하고, 글로벌 스탠다드형 화장품 안전 평가를 위해 △글로벌 스탠다드로 제도 개선 △화장품 안전평가사 육성 △자발적 선순환 생태계 형성 등을 제시했다.

최지현 미래소비자행동 경기지부 이사(화장품 비평가)는 △중국 임산부 모유 자외선 차단제 검출 이슈 △과불화 화합물 국내 화장품 검출 이슈 △염모제 1,2,4-THB 안전성 논란의 사례를 통해 ‘화장품 안전 이슈 및 소비자보호방안’을 제시했다.

최지현 이사는 지난 9월 14일 국내외 언론에 보도된 ‘중국 임산부 모유 자외선 차단제 검출 이슈’의 경우, 특정 매체가 오보를 냈는데도 많은 미디어가 검증 없이 보도해 소비자들에게 불안감만 증폭시켰다고 꼬집었다. 더구나 이런 잘못된 정보가 일종의 ‘공포 마케팅’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과불화 화합물 이슈도 검출량에만 초점을 맞추면서 실제로 인체에 위해한 것인지 꼼꼼하게 살펴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최지현 이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020년 11월 1,2,4-THB에 대한 위해평가를 마치고도 이 성분을 사용하는 화장품이 없다는 이유로 금지 조치를 미루면서 문제가 생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전 문제인데도 규제가 신기술을 죽인다고 주장하는 기업의 미디어 플레이에도 식약처는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면서 “식약처는 논리를 잘 만들어서 시민을 설득하고 지지를 얻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지정토론에 나선 김주덕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장은 “화장품업계가 오피니언 리더 그룹과 적극적으로 소통을 해야 하고, 글로벌 시장을 대비해 화장품 안전 평가를 위한 인력을 양성하지 않으면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은 갈수록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명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은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화학물질들이 섞여 있는 제품의 안전성을 궁금해 한다.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주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우려를 갖기 때문에 기업이나 정부가 대응을 해주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그동안 국제소비자기구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테스트 요청을 거절해 왔다. 내수용이라는 이유다. 지금은 달라졌다. 최근에는 한국 화장품을 테스트하고 싶다는 제안이 늘고 있다”면서 “한국 화장품의 위상이 올라간 만큼 화장품 안전성도 그만큼의 수준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장준기 대한화장품협회 전무는 “기업이 안전 평가를진행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하지만 전문가 양성 등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 되어야 한다. 정부는 소비자들이 위해 평가의 의미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야 한다. 그것이 이뤄지지 않으면 논란이 지속된다. 위해 평가 결과가 나오면 처리 방향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선미 네모브랜즈 이사는 “안전에는 비용이 필요하다. 더 안전한 것은 항상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더 비싸다. 그렇기 때문에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만 안전성 평가를 맡겨둔다면 위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국가 차원에서 중소기업과 영세업체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무열 동국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는 “글로벌에서 화장품의 위해성 관리를 바라보는 관점은 의약품만큼은 아닌듯하다. 우리도 화장품의 안전성을 어느 수준에서 관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 수준은 결국 사용자들이 결정한다. 사용자들의 여론에 따라 정부가 움직이고, 기업이 움직인다. 이런 과정은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