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3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된 ‘2021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지난 11월 3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된 ‘2021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에서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 포럼 위원회가 주최하고 SK지오센트릭, 한국식품산업협회, 로지스올그룹,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 각 세션을 주관한 ‘2021 대한민국 친환경 패키징(Packaging) 포럼’이 지속가능한 순환경제를 위한 친환경 패키징을 주제로 지난 11월 3~4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됐다.

이 포럼은 지난 2019년, 포장재 등 폐플라스틱이 일으키는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 민·관·학이 그 해결을 위한 방법론과 실제 추진 경과 등을 공유하고, 당면 문제 해결방안과 상호 협력 및 지원 필요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장으로 발전했다.

이번 포럼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오프라인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이번 포럼에 참여한 기업과 정부, 학계는 생활형 폐플라스틱 쓰레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포장재를 친환경으로 대체해 플라스틱 순환경제를 구축하는데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축사를 통해 “폐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학이 서로의 목소리를 내고, 또 들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친환경 포럼이 지속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SK이노베이션과 SK지오센트릭은 ESG 경영에서도 ‘환경(Environment)’ 영역에 방점을 찍고 경영활동의 모든 우선순위를 두면서, 정부 및 산업계·학계 리더들의 경험과 노력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1일차에 △순환경제와 ESG 경영 △소비재산업의 ESG 경영을 위한 자원순환 활동, △순환경제를 위한 플라스틱 재활용 솔루션이 진행됐다.

2일차에 △ESG 경영과 패키징 재사용 활동 △친환경 패키징 표준과 활용 △환경 영향 및 바이오·제지 패키징산업이 각각 열렸다.

한국식품산업협회는 ‘Brand Owner : 소비재산업의 ESG 경영을 위한 자원순환 활동’ 세션을 주관하고, △식품안전과 환경을 고려한 자원순환 사례(한국식품산업협회) △ESG trend in packaging for F&B Companies & the cases for CJ △롯데그룹 식품BU에서의 환경경영과 책임 사례 △아모레퍼시픽의 순환경제를 위한 노력 등을 공유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