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선케어 제형은 물과 오일, 분체가 혼합되어 있는 복잡한 시스템이고, 인체나 환경에 대한 이슈 또한 많기 때문에 다양한 방면에서의 연구가 활발해 올해는 독립 세션으로 격상되었다.

2023 IFSCC의 연구 동향을 보면, 동·서양의 선케어 연구 트렌드가 달랐다. 구두발표와 포스터 발표를 합쳐서 동양은 제형·원료에 대한 기술 연구만 7건 있었는데, 서양은 기술 연구 1건, 환경 4건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더 많았다. 동양의 연구는 제형·원료 기술을 통해 자외선차단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자외선차단 효과를 향상시키는 연구가 활발하고, 서양은 산호·수생 독성 및 인체 독성에 대한 평가 및 평가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환경 관련 최신 트렌드인 Sustainable과 eco-friendly, micro plastic 같은 분야에서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연구는 더 이상 나오지 않았고, 기존 연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성을 제시하는 발표가 많았다.

이번 세션에서는 선케어 관련 2건의 제형설계와 2건의 원료설계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W/LC 제형을 선케어 제형 응용, single-core를 가진 O/W/O 제형의 형성법과 선케어 제형의 응용, 무기자외선차단제의 표면처리제를 새롭게 바이오 기반으로 개발, 안정적인 P/O/W 제형을 설계하기 위한 무기자외선차단제의 새로운 모재 개발이 소개됐다.

더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화장품과학’에서 볼 수 있습니다(유료).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