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연꽃

[더케이뷰티사이언스]  2024년 ‘유세진의 베트남 화장품 소재 이야기’에서는 생물자원의 보고이자 농업과 수산업의 주요 수출국인 베트남의 주요 생물자원들의 가치와 효과 그리고 문화, 역사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그림 1. 베트남을 상징하는 연꽃 Ⓒhoatuoithanhthao.com
그림 1. 베트남을 상징하는 연꽃 Ⓒhoatuoithanhthao.com

그 첫 번째 소재는 베트남의 국화(國花)인 '연꽃(영문명: Lotus, 학명: Nelumbo nucifera, 베트남어: Sen)'이다. 100일간 끊임없이 피어나는 무궁화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한민족의 역사와 민족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연꽃은 베트남인들의 성품과 민족적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 연꽃은 생장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꽃을 피우는 생명력과 고결함을 나타낸다. 그리고 연꽃에는 오랫동안 베트남에 영향을 준 불교의 철학과 사상이 담겨 있다.

연꽃은 다년생 식물로 종종 수련과 혼동되지만, 꽃, 잎, 씨의 특성이 다르다. 수련은 겹꽃이지만, 연꽃은 홑꽃이며, 연꽃은 꽃 안에 씨방이 보인다. 그리고 물 위쪽에 잎이 펼쳐져 있어서 물에 잎이 있는 수련과는 대조된다. 현재 연꽃은 100종 이상의 다양한 종이 있으며, 연꽃은 불교에서 순수함과 영성(靈性)의 상징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많은 아시아 국가, 특히 불교 문화가 있는 국가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연은 우리의 생활에서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한 유용한 생물자원이다. 연의 꽃은 꽃 자체로 활용되기도 하며, 연꽃 안에 말린 녹차를 넣어서 연꽃 향을 머금은 연꽃차를 만들때에도 사용된다. 하노이시의 서호 근처인 꽝안 지역은 전통적으로 대를 이어 연꽃차를 제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지역 사람들은 아침에 연꽃을 수확하여 정성스럽게 녹차를 넣고 하루밤을 보내도록 하여 천연향 코팅을 한 연꽃차를 제조한다.

그림 2. 연꽃차 만들기 Ⓒbaovanhoa.vn
그림 2. 연꽃차 만들기 Ⓒbaovanhoa.vn

연잎은 음식물을 포장하기 위한 최고의 천연 재료이다. 연잎은 비가 오면 빗줄기가 방울이 되어 흘러내리는 구조를 가진다. 그래서 연잎 표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빗물에 씻겨 내려간다. 이러한 현상을 '연잎 효과(Lotus effect)'라고 한다. 이러한 효과는 연잎 표면에 있는 미세돌기가 표면장력을 높여서 물이 물방울이 되도록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런 과학적 원리를 알지는 못했겠지만, 경험적으로 옛날부터 연잎으로 밥을 싸면 쉽게 상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연잎은 밥을 보관하기 위한 최고의 천연 포장재로 사용되어왔다.

그림 3. 연잎으로 싼 연잎밥
그림 3. 연잎으로 싼 연잎밥

연꽃의 씨인 연자육은 식재료이자 약용 재료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한국에서도 큰 열풍이 불어 많은 사람들이 연자육으로 음식을 해서 먹거나, 차로 음용해 오고 있으며 연의 뿌리인 연근 또한 식재료로 활용되어 음식이나 차 형태로 이용된다. 연은 꽃부터 뿌리까지 버릴것이 없는 귀중한 식물이다.

2022년 베트남 최대 연꽃 재배지인 동탑(Dong Thap)에서 열린 연꽃 축제에서 연꽃(뿌리, 씨앗, 잎, 연꽃 심장)을 주재료로 한 200가지 요리와 음료가 선보였다. 이는 연꽃 관련 세계 최대 요리 행사로 VietKings 및 WorldKings에 세계 기록을 세웠다. 베트남의 중요한 정체성을 지닌 연꽃으로 만든 요리에는 연꽃 잎으로 감싼 하노이 녹색 쌀, 연꽃 차, 연자육 달콤한 수프, 용안 달콤한 수프, 연꽃 잼 등이 있었다. 그중에서 용안 달콤한 수프는 최고의 요리로 선발되었고, 연잎밥은 고대 왕과 귀족들이 먹던 고급스럽고 귀족적인 요리로 찬사를 받았다.

그림 4. 연자육이 사용된 용안 달콤한 수프 Ⓒvietleadingtravel.com
그림 4. 연자육이 사용된 용안 달콤한 수프 Ⓒvietleadingtravel.com

연꽃은 불교가 전파된 나라에서는 흔히 볼수 있다. 베트남에서는 많은 지역에 연꽃이 있지만, 베트남 남서부 지방인 동탑(Dong Thap)의 탑므오이(Thap Muoi)는 최대 연꽃 재배지이다. 사람들이 시골을 생각할 때 푸른 들판을 연상하지만, 베트남의 동탑에는 많은 지역이 연꽃으로 가득차 있다. 연꽃을 사랑하는 분이라면 이곳을 여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동탑성은 호치민에서 서쪽으로 약 150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약 3시간 정도 소요된다.

그림 5. 베트남 동탑성의 연꽃 재배지 Ⓒchianui.vn
그림 5. 베트남 동탑성의 연꽃 재배지 Ⓒchianui.vn

베트남은 오래부터 불교의 영향을 받아왔기 때문에 연꽃과 관련된 문화적 요소들이 많이 남아 있다. 베트남의 많은 전설에서 연꽃은 신성한 꽃으로 묘사되며, 연꽃은 일반적으로 수많은 민담, 속담, 민요, 시에 순수함, 도덕적 올바름, 영혼의 온전함의 상징으로 등장한다. 그래서 이러한 전통을 가진 연꽃이 베트남의 국적기인 베트남 항공의 상징이 되었다.

그림 6. 연꽃이 상징인 베트남의 국적기인 베트남 항공 Ⓒ베트남항공 사이트
그림 6. 연꽃이 상징인 베트남의 국적기인 베트남 항공 Ⓒ베트남항공 사이트

베트남의 국부인 호치민 주석도 연꽃과 관련된 아름다운 시를 지었다.

“Trong đầm gì đẹp bằng sen, Lá xanh bông trắng lại chen nhuỵ vàng, Nhuỵ vàng bông trắng lá xanh Gần bùn mà chẳng hôi tanh mùi bùn”

이 시의 마지막 ‘Gần bùn mà chẳng hôi tanh mùi bùn’은 의미가 남다르다. 그 뜻을 직역하면 ‘진흙에 가깝지만, 진흙 냄새가 나지 않는다’라는 의미로 베트남 사람의 기개를 상징한다. 평생을 청빈한 삶을 살았던 호치민 주석의 모습이 이 시의 의미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당시 전쟁 상황을 고려하면, 비록 전쟁 무기나 자원으로는 상대적으로 열세이지만, 정신만큼은 지지 않겠다라는 의지가 담겨져 있는 것 같다.

베트남에서 연꽃은 우아하면서도 소박한 꽃으로 전통적인 아름다움과 연관되어 있다. 베트남 전통 의복인 아오자이를 입고 흰색이나 분홍색 연꽃을 들고 있는 베트남 여성들의 모습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그리고 연꽃은 전통 축제, 주택, 사원, 탑, 그림, 조각, 장식 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영감을 주었다.

그림 7. 아오자이를 입고 흰색이나 분홍색 연꽃 가지를 들고 있는 베트남 여성 ⒸMissaodai.net
그림 7. 아오자이를 입고 흰색이나 분홍색 연꽃 가지를 들고 있는 베트남 여성 ⒸMissaodai.net
그림 8. 연꽃을 상징화한 다낭시의 시청 Ⓒthanhnien.vn
그림 8. 연꽃을 상징화한 다낭시의 시청 Ⓒthanhnien.vn

연꽃은 베트남 문화의 일부일뿐만 아니라 경제 성장을 위한 재정적 이익도 창출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연꽃의 수확량은 매년 1000톤이 넘으며(2021년 기준)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수익을 가져다주고 있다. 베트남에서 연꽃은 단순한 식물이 아니라 영적인 가치를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특별한 농작물이다.

연은 식용이지만 다양한 약효가 검증되었다. 성인 영양 검사 및 컨설팅 부서장(베트남 국립 영양 연구소)이자 식이 영양부 부국장(베트남 중앙 내분비 병원)인 Nguyen Trong Hung 박사에 따르면 연꽃의 모든 부분에는 많은 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미네랄, 구연산, 옥살산,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건강상의 이점을 지닌 성분이 들어 있으며, 연꽃 씨앗에는 전분, 탄수화물 등이 풍부하다. 연꽃은 중국, 한국, 일본, 인도, 베트남 등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전통 의학 성분으로 사용되어 왔다. 특히 베트남 전통의학에서 연꽃은 열을 없애고 해독, 진정, 지혈 효능이 있어 경락, 비장, 신장에 유익하며 불면증, 열로 인한 복통, 혈종을 녹이는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다. 베트남 민간 요법에서는 연꽃의 약효가 대대로 구두로 전해져 내려왔다. 이에 따르면 연꽃은 기침과 콧물 완화에 도움이 되며, 연꽃수로 입을 헹구면 치통이 감소된다고 한다.

과학적인 연구에서는 연꽃의 활성 성분이 다음과 같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1) 심혈관 건강을 보호하고 강화

2)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에 도움

3) 진정 작용, 불면증 개선, 신경계 보호

4) 열 제거 및 해독 

다낭에 오면 꼭 가야하는 고대 도시 호이안을 방문했다면 이 도시에서 연꽃을 사용하여 열을 제거하는 차의 일종인 ‘Nuoc Mot ‘이라는 특별한 음료를 마실 수 있다. 이는 베트남 전통 의학을 기반으로 한 전통차이다.

그림 9. 호이안에서 유명한 열을 식혀주는 차 Nuoc Mot Ⓒdailytravelvietnam.com
그림 9. 호이안에서 유명한 열을 식혀주는 차 Nuoc Mot Ⓒdailytravelvietnam.com

연꽃은 항산화, 항염증 및 붓기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 연잎에서 추출한 플라보노이드 추출물은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효과를 나타낸다. 그리고 스트레스 및 피로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아유르베다 의학과 같은 일부 전통 의료 시스템에 따르면 연꽃은 스트레스, 불안 및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연꽃수는 긴장을 풀어주는 음료로 사용된다.

그림 10. 연꽃을 활용한 Fresh 제품 ⒸFresh.com
그림 10. 연꽃을 활용한 Fresh 제품 ⒸFresh.com
그림 11. 연꽃을 활용한 이브로쉐의 샤워젤 ⒸYvesRocher.vn
그림 11. 연꽃을 활용한 이브로쉐의 샤워젤 ⒸYvesRocher.vn
그림 12. 연꽃 추출물을 활용한 한국의 Sespring 브랜드 Ⓒsespringskin.com
그림 12. 연꽃 추출물을 활용한 한국의 Sespring 브랜드 Ⓒsespringskin.com

연꽃은 스킨케어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연꽃은 피부 상태를 개선하고 피부를 진정시키고 냉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스킨케어 제품이나 일부 스파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연꽃은 화장품의 유효 성분으로 피부에 다양한 작용을 하며, 주름 방지, 피부 미백, 항산화 기능을 가진다. 또한 항균 특성으로 인해 항여드름 역할을 하며, 냉각 효과로 인해 여드름 피부에 발생하는 열을 줄여 줄 수도 있다.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피부에 편안함과 진정 효과를 주는 것으로 도시화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여성들에게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

베트남에서는 미용 목적으로 연꽃을 활용하는 것이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전 세계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에서 이 식물을 사용하고 있다. 프레시(fresh)의 크림, 세럼, 아이크림, 엑스폴리에이팅 마스크에는 연꽃이 활용되고 있다.

이브로쉐(Yves Rocher )의 샤워젤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한국의 새로운 브랜드 Sespring에서는 lip serum, mask, gel cleaser, eye serum, moisturizing cream에 연꽃 추출물을 사용하였다.

 

 

유세진 STEP.V 대표

▶ 2002년 고려대학교 응용생명환경화학과 졸업, 2007년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 석사 졸업후 2006년부터 2017년까지 아모레퍼시픽 R&D센터 연구원으로, 2017년부터는 베트남에서 화장품 제조 및 수입 판매 회사인 Cana Young의 법인장 및 연구소장으로 근무했다. 2021년부터 STEP.V 대표로 화장품 및 건강식품 연구 개발 컨설팅과 베트남 시장 및 고객 조사, 베트남 지사 대행 업무를 하고 있다.
▶ ‘유세진의 베트남 화장품 소재이야기’에서는 베트남의 역사, 문화와 화장품·뷰티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매주 1회 들려준다.

키워드
#연꽃 #베트남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