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더케이뷰티사이언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중장기 추진 과제 등 미래 비전에 대해 ‘식의약 안전 SOP’ 주제별로 모두 3회의 국민과 소통하는 간담회를 개최한다. SOP는 식약처의 미래비전인 ‘과학(Science), 현장(On-site), 협력(Partnership)’을 이른다.

식약처는 SOP의 첫 번째인 ‘식의약 미래 비전 국민 동행 소통 마당(협력편)’을 2월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식약처가 식의약 수출길을 열기 위해 규제 외교를 바탕으로 규제기관 간 협력을 주도하여 GPS 정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하기 위해 마련했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GPS는 국제협의체 통한 협력으로 글로벌 위상 강화(Global leader), 규제기관간협력으로 수출장벽 해소(Partner), 기업과 협력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Supporter) 프로젝트를 말한다.

이날 간담회 1부 ‘국민과의 약속’에서는 우영택 기획조정관이 식약처의 글로벌 협력 및 수출 지원 정책을 설명했다. 2부 ‘국민과의 대화’에서는 각 기업이 수출 관련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우수한 국산 제품이 세계의 수출 규제장벽을 쉽게 넘을 수 있도록 식약처가 지원하는 수출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3부에서는 식약처 GPS 정책의 로고를 공개하고 글로벌 협력 및 수출 의지를 선언하는 대국민 글로벌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과학’, ‘현장’, ‘협력’의 3가지 핵심 전략을 중점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아‧태 식품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 한-미 AI 의료제품 국제심포지엄 공동주최, 주요 국가와 상호인정 협정 등 규제 외교를 통해 우리의 우수한 제품이 글로벌시장으로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이번 소통 마당(협력편)에는 오유경 식약처장, 관련 업계, 협회, 통상 전문가 등 7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식의약 안전 SOP’ 중 ‘협력(Partnership)’을 주제로 식약처가 추진하는 글로벌 협력 및 수출 지원 정책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