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희 P&K피부임상연구센타 중앙연구소, 이사
신진희 P&K피부임상연구센타 중앙연구소, 이사

Keynote - ‘Sensory inclusion in cosmetics : Future perspectives that will inspire innovation’

포스트-팬데믹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직면한 소비자들은 새로운 감각적인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감각적 수용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을 만들어 내고 각 개인의 특정 요구에 따르는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감각적 수용을 통한 방법은 암묵적 혁신이며 이는 신경과학을 기반으로 가능하며, 화장품 산업에서 제품을 평가하는 방식에 있어 필요한 혁신이다. 화장품을 통해 향이 외부에서 들어오는 경험은 생리적 변화와 행동반응으로 표현되며 이는 암묵적 평가의 혁신적인 기회가 된다. 주의(Attention), 기억(Memory)과 감정(Emotion)은 암묵적 평가의 주요 키(Key)가 된다. 시각에 바탕을 둔 감각 친화적인 방법은 앞으로 대중화 될 것이다. 방법적으로는 신경과학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법을 적용하여 접근할 수 있다. 

 

1) Deep dive in emotional communication in humans : study of the transmission of positive emotions through body odors 

Aline Robert-Hazotte, Shiseido Group Europe Innovation Center    ‘Basic Research Award’ 수상​​​​​​ ​

감정은 사람의 체취(Body odors, BO)에 포함된 화학적 시그널을 통해 사회적 맥락으로 전달될 수 있다. 부정 감정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있지만, 긍정 감정에 대한 관심은 매우 적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감정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오늘날 소비자들은 점점 긍정적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화장품을 찾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체취를 통해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도록 조절이 가능한 향수를 포함한 화장품을 그들의 웰빙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이 연구는 긍정의 감정상태가 체취를 통해 사람들 사이로 전달될 수 있는지와 이를 조절 가능한 요소들을 이해하기 위해 디자인했다. 특정 기분을 유도하는 절차와 ‘제공자-수용자’ 패러다임은 긍정과 중립 상태의 커뮤니케이션을 평가하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이 연구는 인간이 체취를 통해 자신의 긍정적인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가능성과 관련된 조절 요인들을 보여준다. 홀리스틱 뷰티 루틴에 대한 감성적 향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개인과 타인 간의 사회적 의사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웰빙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향료 제품 개발에 새로운 시각을 열어 줄 것이다. 

 

- 체취(Body odors) 제공자의 긍정 또는 중립 감정의 유도 

긍정 컨디션은 Video와 VR 경험을 통해서 유도된다. Video-EIP는 30분 분량의 단편영화 클립을 이용하며 긍정적 상태의 제공자들은 개인 맞춤 선물을 받고 3인 1조로 앉아 상호작용과 감정 공유를 통해 긍정적 감정을 증가 시킨다. 중립 조건에서는 동일한 기증자가 방에 혼자 앉아 있으며 어떤 선물도 받지 못한다. VR-EIP는 두 개의 가상 환경이 생성된다. 긍정 컨디션의 제공자들은 산과 호수로 둘러싸인 가상의 집처럼 따뜻한 거실에 서 있으며 3개의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반면 중립 조건의 제공자는 빈 공간에 서 있으며 재미없는 건설 게임에 참여할 기회를 준다. 제공자에게는 면 티셔츠(무향 세제로 세탁한)를 입도록 했으며, 무취 테이프를 각 제공자의 겨드랑이 아래 멸균 면 거즈 패드에 부착했다. 감정유도절차(Emotion Induction Procedure,EIP)가 끝나면 패드를 제거하고 1X3cm 스트립으로 잘라 알루미늄 호일에 넣어 지퍼백에 보관했다. 

 

- 긍정 컨디션이 유도된 제공자의 체취(Body odors)에 노출된 수용자의 평균 심박수 변화 

중립 컨디션의 제공자의 체취를 흡입한 수용자의 평균 심박수에 비하여 긍정 감정이 유도된 제공자의 체취를 흡입한 수용자의 평균 심박수가 통계적 유의한 수준으로 감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Perfume이 있거나 없어도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림 1. Receiver's heart rate responses exposed to donors' BO collected during neutral and positive Video-ElP(N=16). Mean heart rate change between the 10 second pre-stimulus and the 10 second post-stimulus, in beats per minute (Bpm) A. for the BO from donors in neutral and positive condition and B. for the BO from donors in neutral and positive condition without or with perfume(*: p<0.05).
그림 1. Receiver's heart rate responses exposed to donors' BO collected during neutral and positive Video-ElP(N=16). Mean heart rate change between the 10 second pre-stimulus and the 10 second post-stimulus, in beats per minute (Bpm) A. for the BO from donors in neutral and positive condition and B. for the BO from donors in neutral and positive condition without or with perfume(*: p<0.05).
그림 2. Receivers' behavioral responses in creativity tasks exposed to donors' BO collected during either neutral andpositive VR-ElP. A. Total number of words found per participant in the AUT exposed to the BO from neutral andpositive conditions (N=16 percondition). B. Mean flexibility scores for the AUT exposed to the BO from neutral andpositive
그림 2. Receivers' behavioral responses in creativity tasks exposed to donors' BO collected during either neutral andpositive VR-ElP. A. Total number of words found per participant in the AUT exposed to the BO from neutral andpositive conditions (N=16 percondition). B. Mean flexibility scores for the AUT exposed to the BO from neutral andpositive
그림 3. Receivers' verbal and behavioral responses exposed to donor BO collected during neutral and positive VR-ElP.A. Verbal responses for perceived intensity, familiarity, pleasantness, and well-being in response to BO from donorswithout and with perfume, independently of the factor Condition. B. Mean time to find the solution to the Candleproblem, in seconds (N=6 (out of 15) for the neutral condition, N=6 (out of 14) for the positive condition) Means ±SEM. 약물 표시 : p<0.10, : ***;p<0.001.
그림 3. Receivers' verbal and behavioral responses exposed to donor BO collected during neutral and positive VR-ElP.A. Verbal responses for perceived intensity, familiarity, pleasantness, and well-being in response to BO from donorswithout and with perfume, independently of the factor Condition. B. Mean time to find the solution to the Candleproblem, in seconds (N=6 (out of 15) for the neutral condition, N=6 (out of 14) for the positive condition) Means ±SEM. 약물 표시 : p<0.10, : ***;p<0.001.

 

- 수용자의 행동 반응을 통한 감정 전달 확인 

Guilford AUT(Alternate Uses Task) 작업은 제한된 시간 내에 공통 물체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명확하지 않은 대체 용도를 나열하고 4가지 변수를 분석한다. 물체당 발견된 대체 사용의 단어를 많이 선택한 유창성과 유연성에서 긍정 컨디션의 체취를 흡입한 수용자의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Duncker’s Candle Problem은 사용 가능한 모든 물건(압정상자, 양초, 성냥상자)을 사용하여 10분 안에 양초를 코르크 판에 부착하여 왁스가 떨어지지 않고 타도록하는 테스트로 해결책을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기록하는 방법이다. 긍정 컨디션의 체취를 흡입한 수용자는 중립 컨디션의 체취를 흡입한 수용자에 비하여 통계적 유의한 수준으로 문제 해결 시간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 VR-EIP 중에 수집된 체취(Body odors)를 흡입한 수용자의 응답 결과 

VR-EIP 중에 수행했던 구두 평가에서 향수가 모든 매개변수(강도, 쾌적함, 친숙함,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수를 첨가한 제공자의 체취를 흡입한 수용자는 더 강렬하고, 더 즐겁고, 더 친숙한 것으로 인식했으며 더 많은 웰빙을 선택했다. 하지만 컨디션에 대한 매개변수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촛불 문제 해결 테스트에서 중립 조건에 노출된 15명 중 6명의 수용자는 허용된 시간 내에 해결책을 찾았으며 긍정적인 조건에 노출된 14명 중 6명의 수용자가 해결책을 찾았다. 촛불 문제 분석에서는 긍정 조건과 중립 조건의 제공자로부터의 체취 사이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 재택 EIP 동안 수집된 체취(Body odors)에 대한 커플 및 룸메이트의 응답 

재택 실험에서 긍정 컨디션의 제공자 체취에 노출된 수용자는 향수 첨가 없이 중립 상태보다 더 나은 창의성 점수를 얻었다. 향수를 첨가한 부정적인 조건보다 긍정적인 조건의 제공자 체취에 노출되었을 때 수용자의 창의성 점수가 더 높았지만 결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관계유형 효과 때문에 각 집단(커플, 룸메이트)의 창의성 점수를 탐색했으며, 커플군에서는 긍정 컨디션 제공자의 체취와 중립상태 제공자의 체취 사이에 높은 점수차이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고 룸메이트군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4가지 서로 다른 행동 작업 각각은 독립적으로 분석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커플에 대해 서는 동일한 패턴의 중요성을 나타냈고 룸메이트에게는 유의미하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사교성 수준이 낮은 커플 수용자에 대한 창의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긍정적인 감정의 화학적 전달, 즉 긍정적인 감정 전달이 인간 사이에서 자신의 체취를 통해 발생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일련의 증거를 제공한다. 향기의 역할에 관련하여 체취에 향수를 첨가하는 것은 이러한 자연스러운 인간의 화학적 의사소통을 방해하지 않거나 어떤 경우에는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긍정적인 상태의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증가시켜 인간 간의 긍정적 감정 전염을 강화하는 향수가 특별히 개발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림 4. Receivers' behavioral responses exposed to donors' BO collected during neutral and positive At-home-EIP.A. Creativity scores in the presence of the BO from neutral positive conditions, with and without perfume (N=38).B. Creativity scores for the couples(N=28 per condition) and roommates exposed to the BO from neutral andpositive conditions(N=10 per condition). C. Creativity scores for the receivers of the couples, with high and lowlevel of sociability, exposed to the BO from neutral and positive conditions(N=28 percondition). Creativity scorescorresponding to mean performances over 4 different creativity tasks in all graphs. *: p<0.05
그림 4. Receivers' behavioral responses exposed to donors' BO collected during neutral and positive At-home-EIP.A. Creativity scores in the presence of the BO from neutral positive conditions, with and without perfume (N=38).B. Creativity scores for the couples(N=28 per condition) and roommates exposed to the BO from neutral andpositive conditions(N=10 per condition). C. Creativity scores for the receivers of the couples, with high and lowlevel of sociability, exposed to the BO from neutral and positive conditions(N=28 percondition). Creativity scorescorresponding to mean performances over 4 different creativity tasks in all graphs. *: p<0.05

 

2) Comprehensive In Vivo Assessment to Evaluate Multisensorial Effects of Scented Body Cleanser Characteristics on Inducing Emotions by Consumer and Neuroscientific Studies 

Indiarto NHA, Paragon Technology and Innovation 

목욕 중 스트레스 감소에 대한 편익성 인식으로 기분을 개선하는 바디 클렌저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는 기분 증진을 위한 바디 클렌저의 주요 감각을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 테스트와 신경과학 연구를 연결하고자 했다. 소비자 테스트를 바탕으로 바디클렌저의 기분개선 효과 측정을 위한 후각, 촉각, 시각의 3가지 핵심 멀티 자극을 확인했다. 제품 사용 후 즉각적인 반응은 뇌파(EEG), 의미분석 툴(Verbatim, Psychometric analysis or GEW), 정서특성화 및 7일 간 장기 사용 후 스크랩부킹 암묵검사(Scrapbooking Implicit Test, SIT)를 실시했다. 

 

- 바디클렌저 준비 : 핑크색 젤 타입, Viscosity 2000 – 3000 cP, pH 5.0 – 5.5, 부드러운 거품 

 

- 신경과학과 감정의 생물학적 연구 

그림 5. Dimensional perspective of emotion of the product
그림 5. Dimensional perspective of emotion of the product

 

- 의미론적 분석(Verbatim)과 감정적 특성 분석(Emotional characterization) 

두 개의 서로 다른 질문의 대답에 대한 통계적 분석 

“How do you feel yourself now?” 

“Which are your impressions on this product?” 

그림 6. Illustration of factorial analysis of correspondence (FAC)
그림 6. Illustration of factorial analysis of correspondence (FAC)

- 7가지 정서적 차원의 점수 분석 

뇌파 분석 결과, 각성 17.968 밸런스 -3.593로 나타났으며 HALV(High Arousal Low Valence)로 분류되었으나 밸런스 값의 정도는 그리 낮은 편이 아니고 감지된 감정의 번역은 ‘만족’ 또는 ‘즐거움’ 으로 나타났다. 뇌파 검사 이후 두 가지 언어적 평가에 따르면 클렌저를 통해 기분 좋음(Good)/냄새(Smell)를 통해 나타났으며, 유쾌함, 꽃, 장미는 후각적인 측면과 관련이 있으며, 기분좋고, 피부/냄새/남아있고, 매끄러워요는 촉각과 관련이 있고, 장미는 핑크빛 장미빛 컬러를 지닌 시각적인 바디 클렌저라고 의미하고 있다. 

표 1. Post-hoc t-test based statistic calculation for verbatim response
표 1. Post-hoc t-test based statistic calculation for verbatim response
표 2. Index value and p-value calculation of emotional scoring by subjects
표 2. Index value and p-value calculation of emotional scoring by subjects

정서적 특성화와 7가지 감정적 차원의 심리측정을 점수화 했으며, 감정적 차원의 목록은 주로 긍정적 감정 항목은 문헌을 기반으로 결정 되었고 산업과 소비자 연구에서 가장 반복되는 관점도 고려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바디워시 사용 후 즐거움 85.6%, 부드러움(온화함, 촉감적 부드러움, 코쿠닝) 78.8%, 릴랙싱(평온함, 진정) 73.4% 증가한 것으로 각각 나타났다. 

 

- 스크랩부킹 암묵적 테스트(SIT) 

마지막 테스트는 장기간 사용(7일)에 대한 감정상태 또는 기분 향상 효능을 분석했다. 피험자들이 자신의 현재 감정에 대한 사진 한 장을 선택하는 SIT(스크랩북 암묵적 테스트) 시험이다. 모든 그림은 의미적 범주 뿐 아니라 감정적 측면 테스트 결과를 통해 보정이 되었다. ‘즐거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저하게 증가했고(7.9%), ‘기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게 증가했으며 (4.7%), ‘부정적 영향’은 현저하게 감소했다(1.9%). 따라서 데이터의 범주별 분석을 통해 테스트된 일상 생활이 즐거움과 기분의 느낌을 상당히 향상시킨 것을 알 수 있었다. 

표 3. Summarize of statistical analysis of the evolution of dominant sematic categoris over time
표 3. Summarize of statistical analysis of the evolution of dominant sematic categoris over time

결론적으로, 소비자 테스트를 통해 3가지 자극(후각, 촉각, 시각)을 갖추어 기분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바디 클렌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기분 향상 효능을 제공하기 위해 즉각적인 감정 인식을 알기 위한 뇌파(EEG), 의미분석(Semantic), 감정 특성화(Emotional Characterization)와 장기적인 감정 상태를 확인하는 SIT를 기반으로 신경과학과 연계하여 분석 테스트를 진행했다. 결과는 유쾌함, 부드러움, 릴랙싱을 포함한 모든 긍정적인 감정을 나타냈다. 의미론적 분석은 소비자 사용 테스트에서 바디 클렌저의 기분 향상에 대한 주요 다감각 자극과 상관관계가 있었고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바디 클렌저의 후각이나 향이 기분을 향상시키는 강력한 감각 자극인 것으로 나타났다. 

 

3) Olfactory Stroop Effect: neural correlates of scent cognitive interference 

Ferreira, Hugo Alexandre, Uiversity of Lisbon 

색상과 단어 불일치 간의 인지적 간섭 효과를 나타내는 ‘Stroop effec’를 냄새와 단어 사이의 인지적 간섭효과를 처음으로 탐색한 연구로 ‘Olfactory stroop’이라 명명했다. 서로 다른 냄새가 서로 다른 테스트와 신경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후각 스트루프(Olfactory Stroop)’ 테스트를 고안했다. 

 

- 시험의 전개 

합동 및 부적합 향기 단어 쌍의 제시 가능한 순서를 표현한다(각 쌍 당 20초). 각 향기 단어 쌍이 제시된 후 참가자는 화면에 표시되는 단어의 의미에 관계없이 경험한 향기의 이름을 지정해야 한다. 여기서 대표되는 합동 향기 단어 쌍은 ‘라벤더- 라벤더, 바닐라-바닐라’이다. 표현된 부조화 향기 단어 쌍은 ‘풀-연기, 레몬 –커피, 커피-레몬, 연기-풀’이다. 중화하기 위한 간격은 개별 참가자의 기본 생리적 반응(30초)으로 정의하고 이전 향기의 후각 감각을 삭제하기 위해 자신의 손 냄새를 맡는 것으로 구성했다(10초). 

그림 7. 합동 및 부적합 향기 단어 쌍의 제시 가능한 순서
그림 7. 합동 및 부적합 향기 단어 쌍의 제시 가능한 순서

일치하는 향기 단어 쌍이 제시되었을 때 참가자들은 전체적으로 55.6%, 일치하지 않는 자극에 대해서는 44.4% 정확성을 나타내었으며, 일치하는 향기 단어 쌍에 대해 응답하는 데 평균 8.6초 더 오래 걸렸다. 인지 간섭에 관한 개별 향기의 맵핑은 커피와 라벤더가 제시된 향기를 올바르게 식별하는데 가장 큰 간섭오류 점수를 나타내어 부조화 자극의 영향이 미쳤음을 보여주었다. 

그림 8. Olfactory stroop effect Mapping
그림 8. Olfactory stroop effect Mapping

 

- EEG & ECG 

생리학적 신호와 관련하여, EEG 델타파의 정면 비대칭성(종종 감정적 가치 및 각성과 관련됨)은 전반적인 간섭 반응과 일치하며 라벤더에 대한 합동 자극과 부적합 자극 사이에서 크게 다른 경향을 나타내었다. 대조적으로 ECG의 RR 간격은 커피에 대한 합동 자극과 부적합 자극 사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부적합 자극으로 인해 RR 간격 값이 증가(또는 반대로 심박수 값이 낮음)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합동 자극을 제시할 때보다 부적합 자극을 제시할 때 더 높은 심박수 값(더 낮은 RR 간격)으로 일반적인 경향이 관찰되었다. 

‘후각 스트루프 효과(Olfactory Stroop)’는 처음으로 제시된 연구이며, 이는 부적합한 향기 단어 쌍에서 인지 간섭이 발생됨을 시사하고 있다. ‘후각 스트루프 효과’와 같은 평가는 화장품의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제품 문구를 통한 인지간섭으로 사용자의 기대 심리(예: 평온함/편안함 또는 놀라움/호기심)를 조절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제안한다. 

 

4) Objectification of the sleep-regulating power of a perfume after repeated use for 28 days to improve long-term effectiveness on sleep quality validated by neuroscience 

Carrasco-Douroux, Celine, Applied Research Scent & Care, Symrise 

이 연구는 향수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정신생리학적 이점을 입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은 연관성이 있으며, 스트레스는 수면에 영향을 주고, 피로는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악순환 연결 고리가 존재한다. 29명의 백인 지원자를 구성하여 28일 동안 저녁에 하루에 한 번씩 향이 나는 베개 미스트를 사용하고 활동 측정법, 수면-각성 일기, Pichot 피로도 척도, Epworth 졸음척도 등 신경과학 기술을 사용하여 ‘White-Relaxing’ 향기가 휴식에 미치는 영향과 수면 시간 및 수면의 질 개선에 대한 장기적인 효과를 평가했다. 

 

- 시험의 전개 

수면 컨트롤 기간인 제품 사용 전 7일 동안 Acti-metry(수면/기상 행동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방법)과 수면일기를 작성/제품 사용 직전에 Epworth (졸음척도)와 Pichot(피로도) 평가/제품 사용 21일 후 Actmetry와 수면일기/제품 사용 28일 후 Epworth(졸음척도)와 Pichot(피로도) 평가 

그림 9. Experimental sequence
그림 9. Experimental sequence
그림 10. Results of subjective feeling of tiredness (Pichot) and sleepiness (Epworth) (** indicate significantly differentresults at 95% confidence level, *** at 99% confidence level)
그림 10. Results of subjective feeling of tiredness (Pichot) and sleepiness (Epworth) (** indicate significantly differentresults at 95% confidence level, *** at 99% confidence level)
그림 11. Results of subjective perception of sleep quality (sleep diary) (*** indicate significantly different results at 95% confidence level)
그림 11. Results of subjective perception of sleep quality (sleep diary) (*** indicate significantly different results at 95% confidence level)
그림 12. Actimeter (사진 왼쪽) and graphic output of actimetric data
그림 12. Actimeter (사진 왼쪽) and graphic output of actimetric data
그림 13. Results of objective components of sleep (actimetry) (** indicate significantly different results at 95% confidence level)
그림 13. Results of objective components of sleep (actimetry) (** indicate significantly different results at 95% confidence level)

 

- White-relaxing 향 베개 미스트 사용 후 정신적 상태 측정 

제품 사용 28일 후 피로도와 졸음척도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감소되었으며, 수면 일기를 통한 수면의 질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수면 중 움직임을 측정하는 Actimeter의 결과를 통해 전반적인 수면의 질을 나타내는 글로벌 지수로서 수면효율이 증가했다. 80% 이상의 점수는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수면 회복을 한 것으로 간주한다. 

‘White-Relaxing’ 향이 나는 베개 미스트를 28일 동안 사용하여 유의미한 주관적, 객관적 결과를 확인했다. 주관적(심리측정) 관점에서 볼 때 제품을 장기간 사용하면 졸음과 피로감을 크게 줄이고 인지된 수면의 질이 향상되었다. 객관적(활동측정) 관점에서 볼 때, 제품을 장기간 사용하면 수면 효율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른 수면 관련 차원에서 분석한 결과, 이러한 결과는 단일 수면 요소에 의존하지 않으며 전반적인 효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테스트 제품을 장기간 사용 시 수면의 질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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