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논문명 ‘나이아신아마이드를 함유하는 제형에서의 역가 확인’
(박준우 이사, 김지현 R&D 매니저)

박준우 R&D 본부장(이사), 피부과학연구소 김지현 매니저(사진 오른쪽)
박준우 R&D 본부장(이사), 피부과학연구소 김지현 매니저(사진 오른쪽)

Q. 이번 논문의 주요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 인정하는 기능성화장품 주성분 적합 함량 기준은 90% 이상입니다. 주성분이 효능 및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경시에 따른 주성분 함량 유지가 중요합니다. 이번 연구는 스킨케어뿐만 아니라 헤어케어에서도 각광받는 주성분인 나이아신아마이드가 함량 유지가 되는지, 계면활성제의 종류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지에 대하여 실험한 결과를 객관적으로 분석 및 데이터화하는 내용입니다.

 

Q. 나이아신아마이드를 함유한 제형에서 역가를 확인했는데, ‘역가’란 무엇인가요?

나이아신아마이드(Niacinamide, C6H6N2O)는 수용성 비타민 B3로서 멜라닌 세포의 이동을 방해하고 각질 생성 세포인 케라티노사이트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식약처에서 미백 기능성 성분으로 승인된 성분이며,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어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화장품에도 적용되는 성분입니다. 역가는 약리학 분야에서 주어진 강도의 효과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양으로 표현한 약물 활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정의가 되는데, 화장품 분야에서 쉽게 말하자면 기능성화장품의 핵심성분의 효능을 나타내는 수치(함량)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역가 유지’의 뜻은 ‘주성분의 함량이 유지된다’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특정 계면활성제를 제외한 샘플에서의 나이아신아마이드 함량을 분석 비교한 그래프. 90% 이상 역가 유지 확인
특정 계면활성제를 제외한 샘플에서의 나이아신아마이드 함량을 분석 비교한 그래프. 90% 이상 역가 유지 확인
특정 계면활성제(Test9)와 동일한 INCI의 각 제조사별 나이아신아마이드 함량을 분석 비교한 그래프를 보면 각 제조사 원료(Test 10,11)의 데이터는 역가가 유지됨을 확인했고, 이를 통하여 제조사 원료에 따라서 역가 유지 및 저하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
특정 계면활성제(Test9)와 동일한 INCI의 각 제조사별 나이아신아마이드 함량을 분석 비교한 그래프를 보면 각 제조사 원료(Test 10,11)의 데이터는 역가가 유지됨을 확인했고, 이를 통하여 제조사 원료에 따라서 역가 유지 및 저하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

 

Q. 나이아신아마이드만 계면활성제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나요? 

클렌징 제형에서의 나이아신아마이드, 판테놀 등 다른 주성분도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계면활성제의 영향을 받는 성분은 나이아신아마이드이고, 역가 저하 비율 데이터 분석 결과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클렌징 제형을 대상으로 몇가지 계면활성제 부분에서만 확인한 실험이었고, 아직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추가적인 실험이 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Q. 계면활성제에 따라 나이아신아마이드의 역가 저하를 확인했는데,

저하되는 것을 막을 방법은 무엇인가요? 

같은 INCI의 성분이어도 각 제조사 원료에 따라서 역가의 유지 및 저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며 원료 제조 공법 및 첨가물에 의해서 함량 변화가 있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각각의 원료 제조 시 공정과 화학반응 등의 메커니즘을 파악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합니다. 저하되는 것을 막기보다는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어떤 원료들이 나이아신아마드의 역가에 영향을 미치는지 꾸준한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이번 논문이 화장품산업에 어떤 기여를 할까요? 

스킨케어에서 미백 기능성 원료로 쓰일 뿐만 아니라, 헤어케어에서도 탈모 기능성 원료로 쓰이는 다방면에 효과가 있는 나이아신아마이드의 역가를 중장기적으로 분석한 연구입니다.

특히 역가를 확인함으로써, 제품 출시 초기가 아닌 소비자가 사용을 마칠때까지도 기능성 원료의 효능이 유지되는지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의 경우 일정 온도나 일정 pH에서 니아신으로 가수분해되어질 수 있다고 알려져있는데, 이번 포스터에서는 온도나 pH의 조건이 아니라 화장품에 사용되는 계면활성제의 종류에 따라 분해될 수 있다는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만일 분해될 경우 기능성화장품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미리 대비할 수 있다는 있다는 점에서 화장품산업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즉, 최근 기능성화장품 뿐만 아니라 고함량의 효능원료를 사용하는 화장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볼때, 소비자가 화장품을 실제로 사용할 때까지도 주성분 함량 유지가 잘 되는지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장품 산업에도 유효성분의 유지에 대하여 경각심을 일깨워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연구 결과들이 주성분이 유지되는 데이터를 통하여 소비자에게도 제품에 대한 신뢰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Q. 업무를 진행하면서 논문을 작성하는게 쉽지 않았지요? 

제형 연구원으로서 제품개발, 제형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실험을 진행해 왔는데, 이번 논문 작성은 새롭게 도전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실험을 설계하면서 데이터 확보를 위해 최소 3개월 이상 실험을 진행했고, 설계와 다른 결과가 나온 경우에는 다시 3개월 동안의 실험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실험 설계부터 신중해야 했고, 시간과의 싸움을 벌였습니다. 제형 연구원으로서 다져진 끈기와 인내심으로 실험 과정을 다시 수정하고 진척시키는 과정을 팀원들과 진행하면서도 포스터가 게재되는 ‘기분 좋은 날’을 상상하며 실험했습니다.

 

Q. 논문을 준비하면서 달라진 점도 있겠네요. 

고운세상코스메틱의 학술 활동을 통해 내부에서는 R&D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고, 외부에는 R&D 기술력을 홍보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