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가 'GLOBAL MEDIA REVIEW'를 연재한다. 글로벌 화장품·뷰티 시장의 최일선에서 뛰고 있는 전문가와 저널리스트의 깊이 있는 분석과 발빠른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다. 글로벌 화장품·뷰티 전문미디어의 콘텐츠를 통해 K뷰티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코스메틱스 앤 토일러트리스(cosmetics & toiletries, C&T) △퍼스널케어(PERSONAL CARE) △코스메틱스디자인(cosmeticsdesign) △유로코스메틱스(euro cosmetics) △비더블유 콘피덴셜(BW CONFIDENTIAL) △코스메틱스비즈니스(cosmeticsbusiness) △피알 타임즈(PR Times) △패션 프레스(fashion-press) 등의 2023년 11월 소식을 살펴보았다. _편집자주

유세진 STEP.V 대표
유세진 STEP.V 대표

 

코스메틱스 앤 토일러트리스(cosmetics & toiletries, C&T)

▶ 주간 소셜 미디어 보고서인 ‘Consumer Pulse’는 Google Trends, Exploding Topics, TikTok 데이터를 기반으로 화장품 관련 소비자 검색의 변화를 살펴보고 있다. 최신 주요 키워드로는 △할로윈 메이크업 △Ahazo Cosmeticos △세라마이드 자외선차단제 △리퀴드 블러셔 △세럼 토너 △Bacne 스프레이 △블랙 립글로스 △Haruna Kawaguchi Cosmetics △Lisa Cosmetics △Freshly Cosmetics △AI 향수 △코직산 세럼 △폐경기 테스트 △수염 성장 세럼 △nudemakeup 등이 꼽힌다.

▶ BASF는 미국 유타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3Helix에 지분을 투자했다. 2025년부터 콜라겐 하이브리드화 펩타이드(CHP) 기술을 퍼스널 케어 시장에서 독점 상용화할 예정이다. 이 펩타이드는 짧은 싱글 스트랜드로 된 콜라겐과 유사한 펩타이드로 손상된 콜라겐에 결합하여 콜라겐 정상화에 도움을 주어 항노화 효과를 나타낸다. 이번 파트너십에는 지분 투자, 3Helix 이사회 참여, 퍼스널 케어 분야에서 CHP 솔루션 상업화에 대한 BASF의 독점적 권리를 부여하는 라이선스 계약이 포함되었다.

그림 1. 콜라겐 하이브리드화 펩타이드(CHP) 기술 ⓒ3helix.com
그림 1. 콜라겐 하이브리드화 펩타이드(CHP) 기술 ⓒ3helix.com

▶ 인도 벵갈루루(Bengaluru)에 본사를 둔 헤어라인 인터내셔널 헤어&피부 연구 및 치료 센터는 2021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2년간 관찰 연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Hairline International의 피부과 전문의이자 미용사인 Kala Vimal 박사는 “연구 기간 동안 헤어라인 인터내셔널을 방문한 여드름 환자의 72%가 가장 상태가 좋지 않았다”면서 “이들은 음식 과민증, 알러지 반응, GERD(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소화 장애 증후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림 2. Herbarom Laboratoire의 천연 에센셜 오일과 식물 추출물을 활용한 구강케어 제품 ⓒ코스메틱 앤 토일러트리스
그림 2. Herbarom Laboratoire의 천연 에센셜 오일과 식물 추출물을 활용한 구강케어 제품 ⓒ코스메틱 앤 토일러트리스

▶ 천연 퍼스널케어는 일반적인 피부케어 제품을 넘어 건강 및 위생 분야까지로 그 활용이 확장되고 있다. Herbarom Laboratoire는 2023년 10월 18~19일 파리에서 개최된 Cosmetic 360에서 새로운 천연 구강 관리 제품을 소개했다. 허바롬은 민트 에센셜 오일과 증류된 페퍼민트수, 레몬 껍질 추출물을 활용해 고형 치약과 마우스워시 등 2가지 제품을 개발했다. 

 

◆ 퍼스널케어(PERSONAL CARE) 

▶ Esperis의 Chiara Trabattoni는 글리세린으로 안정화된 농축 주스인 Strawberry Hormo Fruit에 대한 in vitro 시험 연구를 기반으로 유망한 결과를 제시했다. 이 연구에서는 세포 활력에 대한 부스팅 효과와 항산화 작용으로 안티 폴루션 효과가 있는 딸기 활성 성분의 장점을 보여주었다. 

▶ ‘인-코스메틱스 아시아 2023’에서 발견한 아시아의 트렌드 3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완벽한 것에서 열정적인 것까지: 라이프 스타일로서의 아름다움, 정보에 입각한 뷰티 선택 ②내면의 평화와 아름다움이 만나다: 스트레스 해소 및 휴식, 의식적인 소비, 지속가능한 소비, 건강 관련 고려 ③고급 효능 요구: 마이크로바이옴 집중, 자연에서 얻은 강력한 성분 

▶ 영국의 생화학자이자 스킨케어 개발 컨설팅 회사(NQ Innovations) 소유자인 Nausheen Qureshi 에 따르면 펩타이드가 함유된 미용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2024년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코벤트리에서 열린 2023년 SCS Formulate 행사에서 퍼스널케어 트렌드에 관해 연설한 Qureshi는 현대 펩타이드의 효능과 제형 안정성, 자극이 없는 특징 등의 조합이 뷰티 고객에게 점점 더 매력적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BASF와 Estée Lauder가 인도네시아의 지속 가능한 팜유 생산량 증대를 추진하고 있다. BASF, Estée Lauder 및 RSPO(지속가능한 팜유 원탁 회의)의 이니셔티브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팜유 공급망을 강화하고 인도네시아의 소규모 자작농을 지원하는 데 성과를 거두고 있다. Research and Markets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소매 화장품 시장은 연간 206억 4000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29년 인도네시아 소매 화장품 시장 경쟁 예측 및 기회’에서는 2029년까지 연평균 4.34% 성장률을 예측하고 있다. 

 

코스메틱스디자인(cosmeticsdesign) 

▶ 효과적인 항염증 스킨케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성분, 제형,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①성분: 나이아신아마이드, 카모마일추출물, 스쿠알란, 센텔라아시아티카(시카),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②제형: 세럼, 모이스처라이저, 마스크, 클렌저, 자외선차단제, 스팟 트리트먼트 ③주요 트렌드: 고급 제제, 개인화, 지속가능성, 전체적인 접근 방식, 기술 통합 

▶ 고세 코퍼레이션(Kose Corporation)이 감초 뿌리에서 추출한 새로운 미백 활성성분 사용에 대해 일본 후생성으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스테아릴글리시레티네이트 SW(Stearyl glycyrrhetinate SW)는 염증을 억제하여 검버섯의 형성을 완화시켜 미백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 Haleon, Blackmores, Renovatio 등의 전문가가 참여한 패널 토의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내면의 아름다움을 케어하는 카테고리는 장 건강과 정신적 지원을 포괄하는 분야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 e.l.f. Cosmetics는 Roblox 가상 체험관을 론칭했다. 사용자는 e.l.f cosmetics와 e.l.f 스킨케어 제품이 있는 환경에서 다른 사람과 연결하여 자신만의 비즈니스 경험을 만들 수 있는 디지털 세계의 가상 기업가가 될 수 있다.

그림 3. e.l.f cosmetics의 Roblox_e.l.f. osmetics의 페이스북
그림 3. e.l.f cosmetics의 Roblox_e.l.f. osmetics의 페이스북

▶ 새로 출시된 PerioBiotic Silver 프로바이오틱 치약은 구강 미생물 군집 건강을 타깃으로 한다. 관계자들은 “인간 장의 프로바이오틱스와 마찬가지로 입안의 유익한 미생물군은 건강한 치아와 잇몸에 도움이 되는 구강 환경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제품은 정제된 은, CoQ10, 포도씨 추출물을 함유하며, Dental-Lac(특이 Lactobacillus paracasei)가 함유되어 구강 내 유해군을 억제해 주며, 구강 내 건강한 환경을 유지해 준다.

▶ 로레알이 인도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 로레알의 피부과 뷰티 사업부가 증가하는 인도 내 더마 뷰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과학적 증거가 뒷받침되는 스킨케어 브랜드 ‘세라비(CeraVe)’를 출시했다. 

 

◆ 코스메틱스 디자인 유럽(cosmeticsdesign-europe)

▶ AI 및 AR 기술 기반 플랫폼 Revieve는 2024년과 그 이후 미용 및 퍼스널케어 시장에서의 주요 변화를 공유했다. ①‘피지탈(Phygital)’ 매장 증가 및 텍스트 쇼핑 증가: 더 많은 소매 업체가 어떻게 디지털 경험을 실제 매장과 통합하고 하이브리드 허브 및 매장 모델을 만들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있는지 강조했다. ②개인화 및 자동화: 효과적인 개인화의 핵심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데 있다. 효과적인 개인화는 브랜드가 어디에서든지 고객을 만나기 위해 옴니채널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고객은 이제 브랜드가 자신을 더 깊이 알고 자신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기를 기대한다. ③AI 인사이트 활용: 소매 부문에서 AI의 급속한 확장이 주목받고 있으며 뷰티 소매업체는 생성형 AI와 대화형 AI의 잠재적 이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 주목해야 할 10가지 뷰티 기술 혁신을 선정했다. ①CHOWIS 마이 헤어 홈 ②Haut.AI 스킨GPT ③Coptis Lab PLM 소프트웨어 ④Ecomundo 소프트웨어 ⑤(주)비콘(becon) IoT 두피스캐너 ⑥ SkinAnalysisIA 피부 진단 및 관리 루틴 ⑦SenzaGen GARD 화학 테스트 플랫폼 ⑧굿페이스 프로젝트 CARA AI ⑨Perfect Corp AI 피부 유형 분석 소프트웨어 ⑩감정을 기반으로 한 Igonogo 온라인 설문조사 

그림 4. 비콘 AI 두피 스캐너 ⓒ www.beconx.com
그림 4. 비콘 AI 두피 스캐너 ⓒ www.beconx.com

 

비더블유 컨피덴셜(BW CONFIDENTIAL) 

▶ 로레알은 고급 향수 제조를 위해 친환경 추출 공정을 사용하는 ‘코스모 인터내셔널 향수(Cosmo International Fragrances)’와 독점 파트너십을 맺었다. Cosmo International Fragrances가 개발하고 L'Oréal에 독점권이 있는 특허 출원 중인 이 기술은 Waterless, 저에너지로 천천히 추출하는 공정이 적용되어 성분을 자연 그대로 유지하면서 본연의 향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Natura & Co 대표인 Cleary Gottlieb은 국제 사모펀드 Aurelius에 The Body Shop을 매각했다. 이번 거래에 따라 아우렐리우스는 9000만 파운드의 수익을 포함해 2억 700만 파운드(약 3390억원)의 기업 가치로 The Body Shop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코스메틱스 비즈니스(cosmetics business) 

▶ 2023년 5대 바디 케어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①바디 미스트의 부활 ②페이스 케어와 동일하게 중요시되는 바디 케어 ③향수 브랜드는 향이 나는 바디 케어에 주력 ④피부과 의사들은 2023년을 ‘목의 해’라고 부른다 ⑤리페어 밤은 치료용 바디 케어의 차세대 물결이다. 

 

코스메틱스 디자인 사우스이스트 아시아(cosmetics design-asia) 

▶ 중국 소매 브랜드 미니소(MINISO)가 글로벌 ‘슈퍼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아이템으로 ‘향수 카테고리’를 선정했다. 이 회사는 인도네시아 고객층이 많다. 미니소의 글로벌 전체 향수 제품의 누적 매출은 2억4000만 USD를 넘었다. 인도네시아는 미니소의 주요 시장 중 하나로 향수는 인도네시아에서 탑 셀링 제품 카테고리이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