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밀도 개선해 이마 주름 감소 …'2023 바스프 리서치 컨퍼런스‘서 소개

바스프의 프로바이오리프트(Probiolift®)는 피부 밀도를 크게 개선하며 이마 주름을 줄일 수 있다. Ⓒ바스프
바스프의 프로바이오리프트(Probiolift®)는 피부 밀도를 크게 개선하며 이마 주름을 줄일 수 있다. Ⓒ바스프

 

[더케이뷰티사이언스]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BASF)가 피부에서 발견되는 락토바실러스 크리스파투스 생 프로바이오틱을 함유한 화장품 활성성분 '프로바이오리프트(Probiolift®)'를 발표했다.

바스프는 '2023 바스프 리서치 컨퍼런스(Research Press Conference)'에서 ‘프로바이오리프트(Probiolift®)’와 함께 도로 포장 첨가제 'B2Last®', 항공기의 항력을 줄이는 '노바플렉스 샤크스킨' 등 다양한 산업에서 지속가능한 혁신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바스프 리서치 컨퍼런스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지속가능한 혁신을 선도하는 바스프의 솔루션을 소개하기 위해 진행되는 행사로 매년 11월에서 12월 사이 개최된다. 올해 행사는 멜라니 마스-브루너(Melanie Maas-Brunner) 바스프 최고 기술 책임자 및 이사회 위원을 포함한 바스프 기술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바스프는 피부에서 발견되는 성분 분석을 통해 이마 주름을 줄이는 화장품 활성성분 '프로바이오리프트(Probiolift®)'를 소개했다.

바스프는 락토바실러스 크리스파투스(Lactobacillus crispatus) 박테리아는 젊은 사람의 눈가 피부에는 풍부한 성분이지만, 나이 든 사람의 주름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바스프 이를 토대로 체외 실험을 진행했으며, 박테리아가 피부 세포 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한다는 것을 검증했다. 이에 따라 개발된 바스프의 프로바이오리프트(Probiolift®)는 피부에서 발견되는 락토바실러스 크리스파투스 생 프로바이오틱이 함유된 최초의 화장품 활성성분이다. 바스프는 무작위 이중맹검법을 통한 임상시험으로 해당 활성성분이 피부 밀도를 크게 개선하며 이마 주름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검증했다.

프로바이오리프트는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지닌 특별한 발효 공정을 통해 생산된다. 바스프는 발효 과정에서 표면에 뜨는 상청액을 사용하여 또 다른 활성성분인 포스트바이오리프트(Postbiolift®)를 생성하는 지속가능한 방식을 사용한다. 포스트바이오리프트에는 락토바실러스 크리스파투스에서 생성되는 대사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탄력 및 눈가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외에 바스프는 △도로 산업의 탄소감축에 기여하는 첨가제 'B2Last®' △항공기의 항력을 줄여 탄소 감축에 기여하는 '노바플렉스 샤크스킨' △잡초 억제를 위한 스마트 스프레이 솔루션 '원 스마트 스프레이' △배터리 소재 밸류 체인에 걸쳐 발생하는 환경발자국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양극활물질, 생산공정, 폐배터리 소재 재활용의 세 가지 영역 등을 소개했다.

또 바스프는 파트너 사의 지속가능성 강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기준을 충족하는 평가 시스템 'TripleS(Sustainable Solution Steering: 지속가능 솔루션 관리 시스템)'을 공동 개발했다. 2023년에는 기후 보호, 자원효율성, 순환경제를 지향하는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시스템을 업데이트했다.

바스프는 해당 평가방법을 통해 제품의 지속가능성 기여도를 분석하고 파이오니어(Pioneer), 컨트리뷰터(Contributor), 스탠다드(Standard), 모니터드(Monitored), 챌린지드(Challenged)의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며, 지속가능성이 미흡한 '챌린지드'로 분류될 경우 해당 제품을 5년 이내에 포트폴리오에서 제거하고 있다.

바스프는 오는 2024년 2월 발표 예정인 연간 기업보고서를 통해 다섯 가지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을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전체 제품 중 파이오니어와 컨트리뷰터의 매출 비중 목표도 새롭게 발표할 예정이다.

마스-브루너 바스프 최고 기술 책임자는 "바스프가 지난해 출원한 특허 중 40%는 지속가능성, 20%는 디지털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화학과 지속가능성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바스프는 이를 오랜 기간 확인해 오고 있다. 또한, 바스프는 화학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의 지속가능한 변화와 한정된 자원의 최적화된 활용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에서 바스프는 여러 지표를 통해 증명된 바스프 고유의 혁신 역량 및 기술을 토대로 지난 5년간 시장에 출시한 제품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했으며, 2022년 기준 120억 유로(약 17조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바스프의 혁신 역량은 지난 한 해 동안 1천 건 이상의 특허 출원에서도 확인된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