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 ‘세계 히알루론산 박물관(世界透明质酸博物馆)’ 운영하는
자오옌(赵燕) 중국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 대표

‘하이알루로닉애시드(Hyaluronic Acid, 透明质酸, HA).’ 흔히 ‘히알루론산’으로 불리는 이 소재에 진심인 기업이 있다. ‘세계 히알루론산 박물관(世界透明质酸博物馆)’을 만들 정도다. 그 기업은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대표 자오옌·赵燕·Zhao Yan, 华熙生物科技股份有限公司, Bloomage Biotechnology)’다. 지난 7월 한국에서 열린 ‘인-코스메틱스 코리아’에서 만난 이 기업 관계자에게 박물관 이야기를 들었다. 잠시 의아했다. 기업이 ‘박물관’을 운영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도 ‘히알루론산’ 박물관이라니. 한국과 중국의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 관계자를 통해 자오옌(赵燕) 대표와 서면으로 만났다. 

자오옌 대표는 이번 인터뷰를 통해 히알루론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히알루론산은 인체 건강과 밀접한 성분입니다. ‘세계 히알루론산 박물관(世界透明质酸博物馆)’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인간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물질인 히알루론산에 대해 많이 배우기를 바랍니다.” 

 

Q. 먼저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Bloomage Biotechnology)’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2000년 설립된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에는 40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합니다. 이 가운데 연구원은 813명(18.83%)입니다. 주요 제품은 히알루론산(HA), 감마-아미노부티르산, 5-아미노레불린산, 에크도인, 에르고티오인, 락토올리고당, 콘드로이틴 설페이트, 헤파린, 콜라겐 및 베타-니코틴아미드 모노뉴클레오티드(NMN)와 같은 생물학적 활성 물질을 생산, 유통합니다. 의약 및 스킨케어 제품, 식품, 가족 계획, 구강 및 펫(PET)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제품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국, 프랑스, 일본, 한국 등에 자회사를 두고 전 세계 7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은 63억 4800만 위안(1조1750억 원)입니다. 2023년 6월 30일 기준 801개(발명특허 637개 포함)의 특허를 신청했으며, 그 중 395개(중국발명특허 255개, 외국발명특허 5개 포함)의 특허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Q. 대표님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세요. 

2000년 미생물 발효 분야를 접하고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에 투자해 히알루론산 발효의 대규모 생산 및 산업화 응용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예술을 사랑하고 사회적 공익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민관 공익성의 시대 미술관(民办公益性的时代美术馆)’을 설립했고, 중국 고유의 생태 문화에 초점을 맞춘 ‘화희·클라우드 시리즈(华熙·云中系列)’ 공익 프로젝트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관심은 공익(公益)이란 단순히 물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존중받고 자신감을 얻어, 그들이 더 나은 생존과 발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화희의 에너지와 플랫폼을 통해 사회를 이롭게 하고 국민들에게 보답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자오옌(赵燕) 대표는 포브스가 선정한 2020년 ‘가장 영향력 있는 아시아 여성 기업인 25인’에, 2022년 ‘중국에서 가장 뛰어난 비즈니스 여성 100위’에 올랐다. 2022년 1월에는 ‘2021년 중국 경제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바 있다.) 

 

Q. ‘세계 히알루론산 박물관(世界透明质酸博物馆)’도 공익을 위해 운영하는 것이군요?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을 만들고 브랜드 파워를 길러 경쟁력을 키웠습니다. 이제는 기술과 제품에 문화를 접목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히알루론산이라는 물질에 대해 단편적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히알루론산의 발견과 발전 상황, 산업과 업계의 발전을 설명하고, 관련 업계와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기 위해 박물관 운영을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선도 기업이 가져야 할 사회적책임이기도 합니다. (히알루론산은 1934년 미국 컬럼비아대학의 칼 메이어(Karl Meyer)와 존 팔머(John Palmer)가 소의 눈 유리체에서 발견한 물질이다. 다당류의 일종으로 동물 등의 피부에 많이 존재한다. 자신의 무게보다 300~1000배에 해당하는 수분을 함유할 수 있어 보습력이 뛰어난 ‘천연보습인자’다. 성인 70kg의 몸에는 약 15g의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람은 나이를 먹을수록 체내 히알루론산 함량이 감소한다고 한다. 인체 내 히알루론산의 파괴나 불균형은 피부노화, 동맥경화, 노안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Q. 세계 히알루론산 박물관은 어떤 곳인가요? 

‘세계 히알루론산 박물관(世界透明质酸博物馆)’은 2020년 6월 18일 개관했습니다.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 2공장구역내에 4154㎡(약 1257평) 규모로 건립됐습니다.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히알루론산 관련 지식과 응용, 히알루론산 산업의 발전 과정을 3D와 같은 시청각 자료, 문헌 및 역사 자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물관은 △히알루론산-인체에 없어서는 안될 물질(히알루론산 과학적 정의) △히알루론산의 기원(세계 과학자의 업적) △추출법의 황금시대(추출법의 발전과정) △발효법의 탄생과 발전 과정(중국 과학자 2명의 성과를 통해 발효법의 발견과 응용을 설명) △세계 최대의 히알루론산 연구개발기업(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의 대표적인 히알루론산 분야 성과 소개) 등 모두 5개의 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전시 내용도 변경합니다. 박물관 외부에는 피부 테스트, 맞춤형 스킨케어 등 체험존을 마련했습니다. 2021년 11월까지 2600여 차례에 걸쳐 모두 5만여 명이 방문했습니다. 

 

Q. 박물관 소개 영상을 보니 대형 TV와 흑백 인물 사진이 전시되어 있던데요. 

대형 TV에서는 히알루론산에 대한 지식 포인트, 히알루론산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히알루론산이 무엇인지, 히알루론산은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등), 발효법과 효소 절단법의 원리,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 발효법으로 히알루론산을 생산하는 과정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흑백 인물 사진은 1985년 중국 최초로 안과 수술용 HA 주사를 개발해 ‘중국 히알루론산의 아버지’ 로 불리는 장톈민(张天民) 교수,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연구원장인 궈쉐핑(郭学平) 박사 등 중국 과학자들과 스웨덴의 과학자로 최초로 히알루론산의 분자 구조를 발견한 Torvard C. Laurent 와 헝가리계 미국인 과학자로 ‘히알루론산 적용의 아버지’로 불리는 Endre Alexander Balazs를 국제회의에서 찍은 사진입니다다. 이것은 중국의 과학자들이 해외 과학자들과 함께 히알루론산 연구에 매진 했고,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려는 것입니다. 

 

Q. 자료를 보니 박물관에 강아지 모형을 전시했던데요. 

박물관에는 샤페이(沙皮狗, 얼굴과 몸이 쭈글쭈글한 주름이 특징인 중국 남부에서 서식하는 중국의 견종)의 모형이 놓여있는데, 샤페이견은 현재 알려진 동물 중 히알루론산 함량이 매우 높은 동물입니다. 피부가 매우 부드럽지만 탄력이 좋은데, 태어날 때부터 노화까지 큰 변화가 없습니다. 하나의 히알루론산 분자가 1000개의 물 분자를 함유하는데, 이는 물을 함유하려는 강력한 성질 덕분입니다. 그것을 알려주기 위해 전시했습니다. 

일만계 공간(만화경(萬華鏡)과 유사한 미러 장치로 센서가 포함되어 있음)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관람객이 이 곳에 들어가면 수 만 마리의 닭을 보면서 그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과거 히알루론산 1kg을 추출하기 위해 2만 마리 닭의 볏을 추출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은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가 발효법을 개발해 히알루론산을 생산하고 있어 동물 보호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Q. 글로벌 히알루론산 시장의 현황은 어떤가요? 

미생물 발효법으로 히알루론산 제조 기술이 발전하면서 판매량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2021년 히알루론산 원료 세계 시장 판매량은 720톤에 달했으며,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간 복합 성장률은 14.4%에 이릅니다. 코로나19는 세계 히알루론산 원료 시장의 공급 및 판매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러다보니 2020년 세계 히알루론산 원료 판매 시장 규모는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초 중국이 발표한 식품용 히알루론산 정책 배당금으로 인해 식품용 히알루론산 원료의 판매량이 단기간에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앞으로 5년 동안 세계 히알루론산 원료 시장은 12.3%의 복합 성장률을 유지하고 2026년에는 1285.2톤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1년 히알루론산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의 히알루론산 시장 점유율은 세계 44%, 중국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Q.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가 생산하는 히알루론산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선진 발효 방법을 통해 원료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동물 추출, 식물 추출 및 화학 합성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생산 방법이 아니라 탄소 발자국을 크게 줄이고 자원 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가 생산한 원료는 주로 식품 분야, 의료 및 건강 분야, 퍼스널 케어 및 응용 분야에 사용됩니다. 화희 바이오테크 놀로지 히알루론산의 장점을 세 가지만 꼽는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히알루론산 업계 선두주자로, 세계적으로 지명도가 높습니다. 둘째,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글로벌 제품 인증 자격을 획득했습니다. ISO9001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과하고, 미국 FDA, 한국 MFDS 및 중국 GMP의 현장 검사를 통과했습니다. 셋째,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관련 기업과 상생을 추구하는 플랫폼 기업입니다. 

 

Q. 반려동물 관련 히알루론산 제품도 있더군요. 

개와 고양이는 노화, 질병, 외부 환경에 따라 체내 히알루론산이 손실되면, 피부 건조와 가려움증, 성긴 털, 칙칙한 털, 민첩하지 못한 행동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20년 이상의 기초 연구 및 응용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반려동물 영양을 위한 특수 히알루론산 원료인 ‘HYAPET® 히알루론산나트륨’을 개발했습니다. 이 제품은 미생물 발효 기술을 통해 얻은 애완동물 사료 첨가물의 일종으로 천연, 안전성, 다효능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 관리 제품, 주식, 스낵 등 다양한 애완동물 사료의 개발 및 응용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원료를 사용한 식품이나 건강 제품을 먹으면 위장 흡수 및 체액 수송을 통해 체내에 결핍된 히알루론산을 효과적으로 보충하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모발을 부드럽게 하며 관절을 개선하고 장 기능을 조절하는 등 애완동물의 영양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Q.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의 ESG 정책도 궁금합니다. 

‘ESG 전략 관리 센터(ESG战略管理中心)’를 설립해 운영중입니다. 이는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가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원칙을 일상적인 기업 경영에 확고히 통합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술적으로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선진 발효 방법을 사용하여 히알루론산, 에르고티오네인 등과 같은 원료를 생산하는데, 이는 동물 추출, 식물추출 및 화학 합성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생산 방법을 바꾸면서 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이고 자원 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환경 보호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그동안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재난구호에 기여해 왔으며 자선사업의 일환으로 공익 예술 갤러리를 설립했습니다.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의 재단인 ‘화희건강행(华熙健康行)’은 생활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안과, 피부과, 정형외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12년째 지속하고 있는 ‘클라우드 속 공익 캠페인(云中公益运动)’은 중국 각지에 흩어져있는 무형문화재를 보존하고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명공학에 대해 소개하는 학습 영상물인 ‘놀라운 생명과 학(不可思议的生命科学)’ 시리즈를 만들어 배포했고, 세계 히알루론산 박물관(世界透明质酸博物馆)을 설립해 운영중입니다.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투명한 운영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또한 다양하고 공정한 작업장과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2022년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 글로벌 팀에서 여성 임원의 비율은 45%에 이릅니다. 

자오옌(赵燕) 대표는 회사 홈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그의 생각을 담았다. 

“누군가 나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모든 생명을 살아있게 하고 싶다(让每个生命都是鲜活的, to create a more vibrant life with creative technology)’라고 말할 것입니다. 나의 꿈은 한 순간의 생각이 아닌 오랜 시간 동안의 고민이며 우리는 이러한 꿈을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의 기업 사명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또한 화희 바이오테크놀로지는 생명건강 산업발전을 이끄는 ‘좋은 리더(高质量引领者)’가 되고 싶습니다. 중국의 자긍심이자 국민들이 자신있어 하는 제품 생산으로 세계에서도 존경 받고 인기있는 민족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dited by 안용찬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