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SCC 2021 멕시코’ 리뷰 <중> INTERVIEW - 함혜인 더마프로 안전성 평가팀장

함혜인 더마프로 안전성 평가팀장

“민감성 피부를 대상으로 한 화장품 수요가 늘면서 민감성 피부 적합 제품도 많이 출시되었지만, 이를 평가하는 방법은 기존의 패치테스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요. 민감성 피부에 적합한 화장품을 평가할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의 개발이 시급합니다. 화장품 임상에 대한 연구가 과학적이고 논리에 맞는 평가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이번 연구는 연구 목적에 따라 민감성 피부를 적절하게 분류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앞으로 연령별 분류법과 화장품 인체적용시험에서 적용하는 연구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함혜인 더마프로 안전성 평가팀장은 민감성 피부에 대한 평가법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마프로Dermapro는 ‘IFSCC 2021 멕시코’에서 민감성 피부 분류법을 모색한 포스터 논문 ‘Comparison of two conventional methods for diagnosing sensitive skin’을 발표했다. 함혜인 팀장은 연세대학교에서 생명과학을 공부하고, 2008년부터 더마프로에서 일하고 있다. 

 

Q. 더마프로를 소개해 주세요. 

더마프로는 2001년 설립되어 다양한 시험을 수행해 오면서 국내에서 가장 경험이 많은 화장품 임상기관으로 자리잡고 있어요. 20년의 시간 동안 수 많은 국내외 시험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경험치가 축적되었고, 더마프로만의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지속적으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2020년 말에는 국내 화장품임상기관 최초로 단독 신사옥으로 이전해 각 연구의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했어요. 이러한 사항들은 더마프로가 복잡하고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에는 400명이 넘는 피험자가 참여했고, 측정 항목 또한 다양했기 때문에 디자인 과정에서 시험자 간의 밸리데이션 그리고 기기에 대한 캘리브레이션에 특히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Q. 연구 내용이 궁금하네요.

민감성피부를 진단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그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Lactic acid sting test(젖산자상검사)와 설문을 통한 방법입니다. 이번 연구는 lactic acid를 이용한 방법과 설문을 통한 방법으로 진단된 민감성 피부 그룹과 일반 피부 그룹사이에 어떠한 피부의 생리학적인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해 진행했습니다. 측정은 400명 이상의 우리나라 성인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들로부터 Baumann 피부타입 설문, lactic acid sting test 등 다양한 피부의 특성을 측정했어요. 피부 측정 값은 Hydration, TEWL, pH, Sebum, Elasticity, Wrinkle, Pore, Brightness and colors이었습니다. 첫 번째 분석은 lactic acid sting test의 결과를 기준으로 자극감의 평균값이 1이상인 피험자를 stinger 그룹으로 분류하고, 자극감을 느끼지 못한 그룹을 non stinger로 분류하여 이 두 그룹의 피부특성을 비교하였고, 그 결과 Skin hydration, TEWL, pH, b* value의 측정값에서 두 그룹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발견했습니다. 두 번째 분석은 Baumann skin type questionnaire (part two, sensitive vs. resistant) 결과를 기준으로 피험자들을 4그룹으로 분류했습니다. 설문의 점수가 34 이상이면 VSvery sensitive, 30~33은 SSsomewhat sensitive, 25~29는 SRsomewhat resistant, 18~24는 VRvery resistant로 나누어 4개 그룹 간의 피부특성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민감한 그룹일수록 Age, Elasticity (R2), wrinkle, pore, brightness, b* value, ITA° value의 측정값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Q. 민감성 피부는 어떤 피부 상태인가요?

민감성 피부에 대한 광범위하고 오랜 연구에도 불구하고 민감성 피부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아직 불분명해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 민감성 피부란 ‘외부환경에 피부가 과민하게 반응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특정한 질환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민감성 피부의 특징적인 증상은 가려움, 화끈거림, 따가움, 당김 등이며 대부분의 경우 육안으로 확인되어지는 임상적인 특징은 없으나 간혹 홍반, 건조, 발진 등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Yokota, T 등은 민감성 피부를 그 특징에 따라 3가지 그룹으로 정의했어요. 약한 피부장벽 기능으로 정의된 그룹 1과 장벽 기능에 이상이 없으나 염증의 경향을 보이는 특징의 그룹 2 그리고 장벽 기능이 정상적이며 염증 변화 또한 관찰되지 않는 건강한 그룹 3으로 분류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그룹2와 3은 전기 자극에 높은 민감도를 가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외에도 성별, 인종, 연령, 신체부위 등에 대한 역학적인 조사도 여러 국가에서 수행되었지만 결과에 대한 의견은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Q. lactic acid sting test 및 Baumann의 스킨 타입 분류 방법을 설명해주세요.

락틱 애씨드 테스트Lactic acid sting test는 Frosch & Kligman(1977)에 의해 고안된 방법으로 Lactic acid를 안면의 비구순 부위nasolabial fold에 도포한 후 따가움, 화끈거림, 가려움을 그 강도에 따라 4point scale(0;no sting, 1;slight sting, 2;moderate sting, 3;severe sting)로 피험자가 직접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자극감의 강도를 수치화한 값이 높을수록 민감한 것을 의미하여 이번 시험에서는 임의로 그 값이 1 이상인 사람을 민감한 그룹stinger, 0인 그룹을 비민감 그룹non-stinger으로 분류했습니다. Lactic acid는 Frosch & Kligman(1977)의 방법에서는 안면에 15분 간의 스팀을 적용하여 모공을 확장한 후 10%의 농도를 사용하였으나, 동양인의 경우 일반적으로 5% 농도를 사용합니다. Baumann skin type questionnaire는 Dr. Lesile Baumann에 의해 체계화된 피부 타입 분류에 관한 설문으로 피부의 수분, 민감도, 색소, 주름 등 4가지 기준을 조합하여 피부의 타입을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연구에선 18개의 문항으로 구성되는 민감도 부분을 활용했어요. 

 

Q. 민감성 피부 검사 방법으로 두 가지를 비교한 이유가 있나요?

최근 민감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민감성 피부를 타깃으로 한 화장품 개발이 활발해요. 하지만 민감성 피부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고, 이를 진단하거나 선정해 제품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모호합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알려진 진단 방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두 가지 방법을 비교해, 그 차이를 분석한 것입니다. 

 

Q. 각 실험 결과는 어떠하였나요?

lactic acid sting test의 결과를 기준하여 민감한 그룹과 비민감 그룹의 피부특성을 비교한 결과 Skin hydration, TEWL, pH, b* value의 측정값에서 두 그룹사이에 유의한 차이를 발견했습니다(그림 1). 민감한 그룹에서 TEWL, pH, b* value가 높은 경향을 보였고, skin hydration은 낮게 나타났습니다. 이 측정 값 중 특히 hydration, TEWL, pH 값은 피부장벽의 상태를 나타내는 파라미터입니다. 이전 연구들 또한 피부 장벽 기능 변화가 민감성 피부 증상을 유발하고, 각질층의 투과성 증가가 피부 장벽의 기능을 비정상화 한다는 보고가 있어 본 시험의 결과와 상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1. Skin hydration, TEWL, pH and b* valu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tinger and non-stinger group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ifference: P <0.05)
그림 1. Skin hydration, TEWL, pH and b* value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tinger and non-stinger group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ifference: P <0.05)

Baumann skin type questionnaire(part two, sensitive vs. resistant) 결과를 기준으로 피험자들을 4그룹으로 분류하여 피부특성을 비교한 결과 Age, Elasticity(R2), wrinkle, pore, brigh-tness, b* value, ITA° value의 측정값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습니다(그림 2). 설문에 의한 민감도가 높을수록 탄력성(R2), 밝기 및 ITA° 값이 높았고, 주름, 모공 및 b* 값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설문결과의 민감도가 높을수록 평균 연령이 낮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파라미터인 탄력성(R2), 밝기, ITA° 값, 주름, 모공 및 b* 값은 피부 노화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파라미터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비민감 그룹에서 피부 노화가 더 진행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2. Age, Elasticity, wrinkle, pore, brightness, b* and ITA° valu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groupsclassified by Baumann skin type questionnai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ifference: P <0.05).
그림 2. Age, Elasticity, wrinkle, pore, brightness, b* and ITA° valu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groupsclassified by Baumann skin type questionnai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ifference: P <0.05).

 

Q. 실험 결과를 보면 Baumann의 스킨 타입 분류에 따른
‘매우 민감성군VS, Very Sensitive’인 사람들의 피부 상태가 
‘매우 튼튼한 군Very Resistant, VR’ 보다 
탄력과 밝기는 높고 모공은 작으면서 주름은 적네요.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부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추가 연구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민감한 그룹일수록 연령이 낮은 경향을 보였고, 이에 따라 피부노화의 주된 파라미터인 탄력, 밝기, 모공, 주름 결과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기 때문에 해당 연령 안에서의 민감도에 따른 피부특성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는 추가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