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보하린의 유투브 채널 ⓒ유튜브
그림 1. 보하린의 유투브 채널 ⓒ유튜브

[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의 뷰티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는 SNS 채널이 활성화되면서 더욱 촉진되고 있다. SNS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들은 고객 지향적인 콘텐츠로 고객 유입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최근에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서 실시간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다.

베트남 뷰티 분야에서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 인플루언서를 꼽으라고 한다면 ‘Võ Hà Linh(보 하 린)’을 추천한다. 보하린은 현재 유튜브 198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틱톡 370만 팔로워와 페이스북 170만 팔로워가 있으며, 페이스북 그룹에는 19만명의 회원이 등록되어 있다.

베트남에서 처음 보하린의 이름을 알게 된 것은 2022년 필자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할 때였다. 설문 조사 내용중에 가장 신뢰하는 인플루언서가 누구냐는 질문에 10명 중 5명이 보하린을 언급하였다. 당시 처음 듣는 이름이라 수많은 인플루언서 중 하나라고 생각했었는데, 점차 영향력이 커지면서 2023년 고객 조사 시에는 10명 중 8명 이상이 보하린의 콘텐츠을 제품 구매시 참고한다고 언급했다.

그림 2.보하린의 Laz Affilates Award 2023 ⓒ보하린 페이스북
그림 2.보하린의 Laz Affilates Award 2023 ⓒ보하린 페이스북

보하린은 1990년생으로 현재 뷰티 유튜버와 뷰티 KOL(Key Opinion Leader,  핵심 오피니언 리더)로 활동중이다. 하노이 건축대학교 미술학부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공하였고, 2013년 9월 자신의 회사를 설립하였다. 보하린의 콘텐츠들은 제품 브랜드들의 광고와 후원을 받지 않고 솔직하게 리뷰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본인이 직접 제품을 체험한 솔직한 리뷰는 베트남 고객들에게 정직하고 믿을 수 있는 인플루언서라는 인식을 강하게 심어 놓았다. 현재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브랜드사들의 광고비를 받고 사용하지도 않은 제품의 효능을 과대 포장하여 전달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보하린의 차별성이 더욱 주목받게 되었다. 보하린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2022년 가장 영향력 있는 KOL 수상, 2022년 뷰티 및 화장품 리뷰 전문가 수상, LazAffilates Award 2023을 수상하면서 최고의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그림 3. 보하린의 리뷰 모습 ⓒ보하린 페이스북
그림 3. 보하린의 리뷰 모습 ⓒ보하린 페이스북

보하린의 리뷰 특징은 화장품을 본인이 직접 체험한 이후 솔직하게 리뷰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제품의 장점뿐 아니라 단점도 평가하고, 화장품 성분 분석과 제품의 효과도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화장품 체험팀을 구축하여 다양한 피부 타입에 적합한지 리뷰를 하고 있다. 이러한 리뷰에서는 제품의 홍보를 목적으로 한 스폰서나 광고비를 전혀 받지 않고 있어서 더욱 신뢰를 받고 있다. 베트남에서 제품의 단점을 공개적으로 말하는 리뷰어가 없기 때문에 보하린의 이러한 리뷰는 강력한 고객 신뢰를 얻고 있다.

보하린은 2019년 4월 22일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였다. 처음에는 대학생 때 여드름으로 인한 고민과 10년 동안의 치료 방법을 공유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이후에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 바디케어, 식품에 대해서 직접 체험하면서 제품 리뷰를 하였다. 보하린은 저가 화장품 리뷰를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자주 리뷰하는 브랜드로는 폰즈, 더마, 바셀린, 하다라보 등이 있다.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브랜드 광고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선언할 정도로 소비자를 위한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고 있다.

그림 4. 보하린 여드름 관련 리뷰 모습 ⓒ보하린 페이스북
그림 4. 보하린 여드름 관련 리뷰 모습 ⓒ보하린 페이스북
그림 5. 보하린의 라이브 광고 모습 ⓒ보하린 페이스북
그림 5. 보하린의 라이브 광고 모습 ⓒ보하린 페이스북
그림 6. 보하린의 유튜브 컨텐츠 댓글 ⓒ보하린 유튜브
그림 6. 보하린의 유튜브 컨텐츠 댓글 ⓒ보하린 유튜브

 

고객의 신뢰를 받는 보하린의 이미지가 좋아 브랜드들로부터 많은 협력을 요청받고 있다. 특히 틱톡과 쇼피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화장품 판매는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한국의 한 브랜드사 제품은 보하린의 쇼피 라이브쇼에서 라이브스트리밍 할인과 함께 보하린 라이브 스트리밍 특별 할인 바우처 30%를 제공하여 고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2023년 3월 첫번째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8만명의 시청자를 확보하였고, 2023년 4월 4일 틱톡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5가지 브랜드 제품(Nguyên Xuân, BNBG, Laneige, Tsubaki, Hella Beauty)을 판매하였는데, 5분만에 시청자 30만명 기록과 1시간만에 준비된 모든 제품이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다. 보하린의 리뷰 댓글의 85%는 긍정적인 반응이고 나머지는 다른 제품 리뷰를 요청하는 댓글이다. 이제 보하린의 리뷰는 소비자들이 화장품 구입전에 반드시 봐야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보하린의 행보는 인플루언서들의 차별성과 고객의 신뢰를 받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고객들은 수 많은 제품 중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몰라 고민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보하린의 솔직한 리뷰와 같은 콘텐츠는 꼭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