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 뷰티 시장에서는 뷰티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뷰티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크다. 이런 인플루언서 중의 한 사람이 뷰티 블로거 '엠미 황(Emmi Hoàng)'이다. 그녀는 유니레버와 폰즈에서 남성 뷰티케어 수석 브랜드 매니저를 지냈으며, 화장품 지식과 브랜딩 프로세스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엠미는 2015년 'EMMIÉ by Happy Skin'을 론칭했다. 이 브랜드는 베트남인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의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으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그림 1. EMMIÉ by Happy Skin 창업자 Emmi Hoàng ⓒEMMIÉ by Happy Skin 웹사이트
그림 1. EMMIÉ by Happy Skin 창업자 Emmi Hoàng ⓒEMMIÉ by Happy Skin 웹사이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능을 중요시 여기는 고객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베트남에서도 기능이 확실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는데 주로 해외 브랜드 제품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 시장에서 La Roche - Posay, Vichy, Kiehl's, Clinique, Avène 등 수많은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브랜드들이 진출하여 경쟁을 하고 있다. 특히 La Roche-Posay는 이 분야의 1등 브랜드로 고가의 고기능 화장품으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이러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은 평균 100만동(한화 약 5.5만원)으로 주로 고소득 고객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엠미 황은 베트남 뷰티 시장과 고객을 분석하여 새로운 코스메슈티컬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베트남 화장품 브랜드 중에는 코스메슈티컬 제품 라인이 없었고, 베트남 소비자들은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하고 싶지만 제품 가격대가 높아 구매가 어려웠다. 그리고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피부에 문제가 발생한 이후의 치료에만 초점을 맞추는 스킨케어 루틴을 가지고 있었다. 뷰티 블로거로 활동하는 창업자 엠미는 고객들의 피부 상태를 조사한 결과 70% 이상이 민감성 피부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중 90% 이상이 트러블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여성에게 피부 트러블은 빨리 치료하여 없애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효과의 속도에 매우 관심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고객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엠미는 일반 화장품보다 코스메슈티컬화장품이 더 고객에게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뷰티 블로거로 활동한 창업자는 고객 커뮤니티에서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하여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수 있었다.

그림 2. happy Skin의 블로거 ⓒwww.happyskin.vn
그림 2. happy Skin의 블로거 ⓒwww.happyskin.vn

해피 스킨은 기능성 제품인 모공케어 마스크 라인과 다크스팟 개선 라인을 론칭하였다. 이 제품에는 HypoMelon(Baby Watermelon), Spotless Complex, Vitamin C Cooktail 등의 독점 성분이 사용되었고, 초기 론칭시 4만5000개 이상의 제품이 팔리며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해피 스킨 제품들의 핵심 가치는 가성비로 낮은 비용대비 높은 품질과 효과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제품 가격은 20~50만동으로 학생들도 구입할 수 있는 제품가로 설정하였다. 또한 제품 세트를 판매하여 제품의 효과도 높이면서 제품당 가격을 낮추어 경제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해피 스킨에서는 미백, 보습과 같은 일반 스킨케어 보다는 항산화, 피부재생, 탄력 개선 등 피부 회복에 집중하고 있으며, 프로비타민 B5를 주성분으로 하는 페이셜 스킨케어 루틴을 제공하고 있다.

그림 3. happy Skin의 주요 제품 ⓒ쇼피 베트남
그림 3. happy Skin의 주요 제품 ⓒ쇼피 베트남

제품의 판매는 자체 웹사이트와 전자상거래 사이트, 오프라인 협력업체(Hasaki, Guardian 등)에서 유통하고 있다. 특별히 효능 중심 제품임을 강조하기 위해서 Happy Skin Medical Spa(직판 채널)를 공식 매장으로 지정하여 피부 상담을 받은 고객들이 스파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 판매는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수 있도록 해주며, 브랜드와 제품에 더 많은 신뢰를 보낼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D2C 방식으로 고객에게 직접 판매도 하고 있다.

해피 스킨은 자체 웹사이트에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제품 리뷰와 뷰티 팁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리뷰는 고객의 솔직 리뷰가 쌓이면서 신규 고객 유입 시 광고 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림 4. happy Skin Beauty Clinic ⓒwww.happyskinspa.vn
그림 4. happy Skin Beauty Clinic ⓒwww.happyskinspa.vn

해피 스킨의 핵심 역량은 '고객과의 소통'이다. 뷰티 블로거인 창업자는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서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있다. 해피 스킨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제품을 이해하고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구입 고객의 경우 최종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제품 종류와 성분을 신중하게 살피기 때문에 전문성이 있는 화장품 성분과 포뮬러, 체험에 중점을 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 5. happy Skin의 유튜브 채널 ⓒ유튜브
그림 5. happy Skin의 유튜브 채널 ⓒ유튜브

베트남 고객들의 최대 고민은 여드름으로 여드름 치료와 케어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해피 스킨은 2021년부터 여드름 치료를 위한 기금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고객이 Emmié 제품을 구매하면 Happy Skin이 기금에 5000동을 기부하는 방법으로 100명에게 Emmié by HappySkin의 제품과 Happy Skin Medical Spa의 스킨케어 트리트먼트 서비스를 100% 후원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여드름 케어을 받은 고객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되고 있다.

그림 6. 해피 스킨의 베트남 최초 리필 클렌저 ⓒ해피스킨 웹사이트
그림 6. 해피 스킨의 베트남 최초 리필 클렌저 ⓒ해피스킨 웹사이트

해피 스킨은 베트남 최초의 리필 클렌저를 출시했다. 리필용 제품 1개를 만드는데 6.4g 플라스틱이 필요하지만 1병을 만드는데 33g 플라스틱이 필요하다. 따라서 리필 제품 사용 시 플라스틱의 80% 감소가 가능하며 플라스틱 사용량이 줄어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해피 스킨은 L’OFFICIEL Vietnam의 ‘Woman of our times 2022’ 프로젝트에서 ‘Woman of Beauty’로 선정되었으며, 2021 APEA, 2022 ELLE Beauty Awards 에도 선정되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