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은 전세계에서 성형 비용이 가장 저렴한 국가 중 하나이다. 베트남 사람이 가장 많이 하는 코 수술은 1000달러, 가슴 성형의 경우 2000달러 정도이다. 이렇게 가성비가 높은 성형 비용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베트남에서는 매년 25만여명이 성형 수술을 받고 있지만, 2022년 기준 등록된 성형클리닉은 479개 밖에 안된다. 그리고 호치민과 하노이에 성형외과 의사로 정식 라이센스를 가진 사람은 100여명뿐이다. 하지만 실제 성형 시술은 수 천명의 무자격자들에 의해 수 많은 곳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성형 비용 단가가 낮다. 이러한 의학적 훈련 없이 간단한 교육만 받고 이루어지는 성형 시술로 베트남 통계 자료에 따르면 매년 2만5000~3만건의 미용 시술 후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다.

그림 1. 베트남 시장 조사 기관 Q&me에서 진행한 성형 관심 이유 ⓒqandme.net
그림 1. 베트남 시장 조사 기관 Q&me에서 진행한 성형 관심 이유 ⓒqandme.net

이러한 낮은 성형 비용과 불법적인 유통이 가능한 이유는 베트남의 독특한 미용 유통 구조가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에 방문하면 성형외과나 피부과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성형 시술이 일어나는 곳이 수 천개나 있다고 하지만 ‘피부과’ ‘성형외과’를 찾을수 없다. 베트남에서는 주로 병원이 아닌 ‘스파’라고 불리는 미용 센터에서 성형 시술과 피부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파는 여러 단계로 나누어지는데, 일반적으로 베트남 관광시 마사지를 받는 곳도 스파에 해당된다. 이곳은 주로 마사지나 네일과 같은 미용 서비스를 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베트남 고객들이 방문하는 스파는 주로 피부관리를 하는 곳이다. 피부관리는 여드름케어, 미백, 주름 제거 등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레이저나 필러, 보톡스, 매선 등이 이루어진다. 또한 시술 후 필요한 화장품도 함께 판매되고 있으며 일반 유통되는 화장품 대비 고가의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다. 필자가 방문한 스파 대표의 말에 의하면 스파 유통 전용 미백케어 세트 화장품 4종이 약 10만원에 팔리는데, 연간 100억원 정도 매출이 발생한다고 한다.

그림 2. 베트남의 한국 뷰티 센터 강남 ⓒthammyviengangnam.com
그림 2. 베트남의 한국 뷰티 센터 강남 ⓒthammyviengangnam.com

이러한 스파들은 정확한 통계가 잡히지는 않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5000~1만개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베트남에서는 아파트마다 1~2개 이상의 스파가 있고, 도심에서는 5분 이내 거리에 20~30개 이상의 스파가 있다. 그만큼 스파라는 유통 채널은 베트남 여성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접근성이 가장 높은 채널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뷰티 관련 트렌드와 입소문은 바로 스파 채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스파채널의 오너는 대부분 여성으로, 자신의 집에서 시작하는 사람도 있고, 주요 상권의 건물을 임차하여 운영하는 분들도 있다. 이러한 스파는 자신들의 인맥을 통해서 운영이 되다 보니 스파 운영자와 방문자의 신뢰가 좋은편이며, 지역의 사랑방 역할을 하면서 여러가지 소식을 공유하는 장소가 되었다. 최근에는 기업형 스파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대규모 미용센터들이 도심에 많이 오픈하고 있다. 뷰티센터 빌딩은 예전의 스파와는 규모면에서 많이 차별화가 되며, 전문화된 관리와 운영을 하고 있다. 한국의 피부과와 성형외과 전문의 중에도 베트남 현지인들과 합작하여 미용센터를 운영하는 케이스도 있다.

베트남에는 다양한 스파협회가 있다. 보통은 스파협회에서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이 아카데미 출신들이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서로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결속력이 강한 특징이 있다. 이러한 모습은 앞에서 언급했던 베트남의 마을 단위 자치공동체의 모습과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큰 국가의 통치보다는 마을의 친밀한 관계가 마을을 움직이듯이, 작은 단위의 스파협회들이 베트남에는 많은데, 정확한 수치는 파악하기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베트남에서 전국단위 유통을 하기가 어렵다.

스파협회에서 주관하는 행사를 가보면 많은 여성들이 화려한 파티복장을 입고 참석하여 자신을 뽐낸다. 처음 방문시에는 워크샵에 온건지 파티장에 온건지 혼동될 정도이다. 참가자들은 서로의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참석한다. 필자도 이런 행사에 참석하게 되면 한국인이라는 이유로 많은 분들과 사진을 찍게 되는데, 이 사진들은 스파 운영자들의 페이스북과 잘로 포스트에 업로드 된다.

그림 3. 2023년 하노이에서 진행된 베트남-한국 국제 뷰티 워크샵
그림 3. 2023년 하노이에서 진행된 베트남-한국 국제 뷰티 워크샵

한국에서 생산되는 보톡스와 필러는 베트남의 페이스북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페이스북 검색창에서 필러와 보톡스를 검색하면 많은 도매상들을 찾을 수 있고, 소매 단위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수입 자체가 정식으로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시에도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도 판매를 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 과정은 저렴한 제품 가격을 형성하여 더 많이 베트남 전국에 퍼져 나가게 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보톡스와 필러는 한국산이다.

아쉬운 점은 정식 유통이 안되고 보따리상을 통해서 유통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산 보톡스는 100units 제품 기준 베트남에서 도매가로 50~100만동(3~6만원)에 유통되고 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산 보톡스의 경우 400~600만동(22~33만원) 정도로 고가에 유통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산 보톡스의 높은 가성비로 인하여 대부분 스파나 미용센터에서는 한국산 보톡스가 사용되고 있다.

그림 4. 베트남에서 유통중인 위조 보톡스 ⓒ페이스북
그림 4. 베트남에서 유통중인 위조 보톡스 ⓒ페이스북

하지만 베트남은 냉장 유통 시스템이 없다 보니 냉동 보관해야 하는 보톡스가 상온에서 보관되고 유통되고 있다. 수입할 때부터 정식 수입이 아니다 보니 상온으로 핸드캐리 형식으로 들어오는 실정이기 때문에 냉장 유통의 필요성을 판매자도 구매자도 느끼지 않고 있다. 따라서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보톡스의 역가는 낮아지고, 품질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그리고 보톡스와 필러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에서 위조 보톡스도 많이 유통이 되고 있어 구매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