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진 STEP.V 대표 
유세진 STEP.V 대표 

더케이뷰티사이언스가 'GLOBAL MEDIA REVIEW'를 연재한다. 글 로벌 화장품·뷰티 시장의 최일선에서 뛰고 있는 전문가와 저널리 스트의 깊이 있는 분석과 발빠른 정보를 소개할 예정이다. 글로벌 화장품·뷰티 전문미디어의 콘텐츠를 통해 K뷰티의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_편집자주


코스메틱 앤 토일러트리스(cosmetics & toiletries, C&T) 

▶ 2023년 뷰티 이커머스 벤치마크 앤 인사이트 리포트(2023 Beauty eCommerce Benchmarks and Insights Report)에 따르면, 구매 의도(Purchase intent) 클릭에서 아마존이 가장 높은 32.1%를 차지했다. 탑 5 리테일은 1위 아마존(Amazon), 2위 월마트(Walmart), 3위 울타 뷰티(Ulta Beauty), 4위 타깃(Target), 5위 CVS 순이었다. 아마존 뷰티 제품 중 칼라 콜렉팅 프라이머(color correcting primer)는 최고의 구매 의도 제품이었다. 뷰티 제품 구매를 위한 최고의 프라임 타임은 목요일 오후 5시로 조사됐다. eMarketer에 따르면, 글로벌 뷰티 이커머스 시장은 2026년까지 307.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 2027년까지 글로벌 뷰티 리테일 시장은 5800억 달러에 이를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The State of Fashion: Beauty, The Business of Fashion, McKinsey and Company’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7년까지 CAGR은 6%가 될것으로 예상된다. 이 리포트에서는 향후 5년간의 핵심 트렌드 5가지를 발표했다. (표 1) 

표 1. 5 Critical Trends
표 1. 5 Critical Trends

▶ 손성민 리이치24H(REACH24H)코리아 대표는 한국 뷰티 시장의 10가지 트렌드로 △Offline Channels Strike Hard △Digital Acceleration △Offline Luxury's Pride Mislaid △Waiting for the Reopening of the Chinese Market △Saving Private K-beauty △Sustainability Matters △Customized Beauty Awaits △All Roads Lead to Clean Beauty △Microbiome Beauty △CJ Olive Young, the Kingdom Undefeated를 꼽았다.

▶ 가오(Kao)는 유칼립투스(Eucalyptus)와 빌베리(Bilberry) 추출물을 통한 피부 자가포식 활성화 연구를 발표했다. 연구 전반에 걸쳐 가오는 유칼립투스 추출물과 빌베리 추출물을 동시에 케라티노사이트(keratinocytes)에 첨가하면 자가포식 활동이 증가하고 로리크린(loricrin) 단백질의 양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 Aneco는 발효 공정을 통해서 생산되는 지속가능한 BioSyn-Bisabolol(INCI: α-bisabolol)을 출시했다. 생물학적 활성 단일 형태이며, 99% 이상의 순도, 100% 바이오 기반 탄소를 사용하였다. 

▶ 로레알(L’Oréal)은 동북아시아에서 빅뱅 뷰티 테크 & 이노베이션 챌린지(‘빅뱅 프로그램’)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중국, 한국, 일본의 혁신적인 뷰티 제품과 경험의 협력과 공동의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에 집중한다. 중국에서 추진한 3년간의 시범 운영간 1500개 이상의 중국 스타트업을 유치하고, 50개 기업을 인큐베이팅 했다. 한국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협력하여 디지털 뷰티, 인공지능 뷰티 디바이스, 뷰티 테크, 피부 진단 및 전달 시스템 등에 집중할 예정이다. 일본에서는 Hellow Tomorrow와 제휴 예정이며, 지속가능한 그린 테크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그림 1. Wrinkles Schminkles과 Terracycle의 협력 ⓒwrinklesschminkles.com.
그림 1. Wrinkles Schminkles과 Terracycle의 협력 ⓒwrinklesschminkles.com.

 

퍼스널케어(PERSONAL CARE) 

▶ 바스프는 태국 방파콩과 오하이오 신시내티 공장을 증설해 글로벌 APG(alkyl polyglucosides) 생산 능력을 증대할 예정이다. 바스프는 두 지역을 동시에 확장했다. 고객에게 더욱 빠르고 유연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지역 간 물동량을 줄일 예정이다. 

▶ 에스티로더(Estée Lauder)가 7월 3~8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25회 세계피부과학회(WCD, www.wcd2023singapore.org)’에서 피부 건강과 노화 방지의 새로운 영역에 대한 새로운 임상 및 전임상 결과를 공유했다. 특히 7월 6일 에스티로더의 ‘Sirtuins and Longevity’ 심포지엄이 진행됐다. 이 심포지엄에는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대사 생물학, 영양 과학 및 독성학 교수인 Pernodet 박사와 Danica Chen 박사가 장수 유전자(Sirtuins)에 대해 설명했다. 

▶ Columbia University의 연구에 따르면, 타우린(taurine)이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공복 혈당과 간 손상 지표를 낮추고, 척추와 다리의 골밀도를 높이면서, 면역 체계의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MENA(Middle East·중동, North Africa· 북아프리카) 지역은 유기농 및 특수 성분을 이용하려는 기업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지역은 미용 및 개인 미용에 대한 1인당 지출(247 달러)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이다. Euromonitor Institute에 따르면 UAE는 중동에서 네 번째로 큰 화장품, 세안제 및 향수 시장으로 2021년 거래액이 22억 달러에 이른다. UAE 화장품 시장에서 퍼스널 케어 부문이 5억 1880만 달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스킨케어(2억 9250만 달러), 메이크업(1억 7450만 달러), 향수(1억 4270만 달러)가 그 뒤를 이었다. 중동 클린 뷰티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Huda Beauty, Misspalletable.com, ILIA Beauty, Clean Beauty Binge 및 Secret Skin 등의 뷰티 브랜드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있다. 

▶ Spate는 보호용 스킨케어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했음을 발표했다. 보호 스킨케어에 대한 검색은 지난 12개월 동안 101.9% 증가했다. 

그림 2. 로레알 그룹과 중소벤처기업부가 오픈이노베이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앞줄 왼쪽부터) 바바라 라베르노스 로레알 그룹 연구혁신 및 기술 총괄 수석 부사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둘째 줄 왼쪽부터) 블랑카 주티 로레알 그룹 대외협력 총괄, 파브리스 메가베인 로레알 북아시아 총괄 사장 ⓒ중소벤처기업부
그림 2. 로레알 그룹과 중소벤처기업부가 오픈이노베이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앞줄 왼쪽부터) 바바라 라베르노스 로레알 그룹 연구혁신 및 기술 총괄 수석 부사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둘째 줄 왼쪽부터) 블랑카 주티 로레알 그룹 대외협력 총괄, 파브리스 메가베인 로레알 북아시아 총괄 사장 ⓒ중소벤처기업부

 

코스메틱스디자인(cosmeticsdesign) 

▶ 2023년 6월 출시된 헤어케어 관련 혁신 제품을 소개했다. Vodana 헤어 도구 Glamwave는 컬링 아이언을 제공하여 머리카락을 매끄럽고 스타일 있게 유지하게 해 준다. Suave는 저렴한 핑크 라인 헤어 케어 제품에 두 가지 새로운 컬렉션을 추가했다. CHI VIBES는 5가지 새로운 헤어케어 및 스타일링 제품을 포함하는 Wet Line 컬렉션을 확장했다. NAPRIM Naturals Refreshing Dry Shampoo는 매일 샴푸를 하지 않아도 되는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다. 스웨덴 비건 헤어케어 브랜드 Maria Nila는 Coils & Curls 헤어케어 시리즈를 선보였다. 

▶ 시세이도는 지속 가능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을 위해 중국의 메가 쇼핑 축제 기간 동안 ‘극단적인(extreme)’ 프로모션을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신 브랜드 자산 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매출 성장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 성장을 가속화하고 온라인 플랫폼 다변화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며, 고기능성 제품 중심의 오프라인 이벤트와 주름크림 바이탈 퍼펙션 링클리프트 출시를 통해 브랜드 경험과 최고급 미래 솔루션 라인을 강화할 예정이다. 

▶ Plastic Action Platform Oceanworks는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 산업에서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에게 재생 및 재활용 재료 소싱, IMPAC+ 플라스틱 상쇄 프로그램 및 정보에 입각한 소비자 기반에 더 잘 어필할 수 있는 교육 리소스 제공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Skin Dossier가 SAAS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플랫폼에서는 AI를 활용해 소비자 피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3D 이미징 및 소비자 건강 데이터를 사용해 사용자의 피부 및 모발 특성을 분석하여 건조 및 민감성과 같은 모발 및 피부 관리 문제 해결을 돕는다. 

그림 3. Skin Dossier의 SAAS platform ⓒskindossier
그림 3. Skin Dossier의 SAAS platform ⓒskindossier

▶ 생명공학기업 Sateera Biotech은 목초액 기반 미생물 기술 포뮬레이션인 사티라 포뮬레이션(Sateera Formulation)을 출시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불필요한 미생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면서 인간 피부의 미생물을 유지하고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적용된 혁신적인 공정은 Rhizophora apiculate의 나무와 잎을 열분해하여 연기를 목초 식초로 응결시켜 정제된 퍼스널 케어 원료로 활용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 코스메틱 디자인 유럽 (cosmeticsdesign-europe) 

▶ 최근 일본 연구진이 Nostoc verrucosum(N.verrucosum)이라는 식용 미세조류 종이 항산화 활성이 높지만 멜라닌 합성에 미치는 영향은 추출물 재배방식에 따라 달라짐을 밝혔다. 이전 연구에서는 N. verrucosum에서 분리한 다당류가 강력한 항균 및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 

▶ 이탈리아 화장품 회사인 Pupa Milano가 새로운 스킨케어 라인과 혁신적인 메이크업 제품으로 아시아 뷰티 시장 진출을 준비중이다. Pupa는 1976년 설립되어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 70여개 국에 수출되고 있다. 

그림 4. Pupa Millano의 신제품 ⓒcosmeticsdesign-europe
그림 4. Pupa Millano의 신제품 ⓒcosmeticsdesign-europe
그림 5. Pupa Millano의 신제품 ⓒcosmeticsdesign-europe
그림 5. Pupa Millano의 신제품 ⓒcosmeticsdesign-europe

▶ 스페인 향수 회사인 Eurofragance는 지속가능 노력으로 EcoVadis Gold Medal을 수상한 후 지속 가능성 전략과 목표를 더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해 2022년 후반 ICON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 프로그램은 향료 성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원료의 지속가능성을 개선하는 데 전념하는 이니셔티브이다. 2023년 3월 Eurofragrance가 작년 말 공급업체와 ICON 윤리 강령을 공유한 이후, 45%의 공급업체가 이미 원칙을 적용하였으며 회사 구매액의 73%가 이 원칙에 따라 생산된 원료이다. 

 

비더블유 컨피덴셜(BW CONFIDENTIAL), 

코스메틱비즈니스(Cosmeticsbusiness) 

▶ 로레알의 기업 벤처 캐피탈 펀드가 Debut에 대한 투자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미국 생명공학 회사인 Debut은 제조 플랫폼을 빠르게 확장하여 화장품 및 포장에 사용되는 획기적인 성분에 대한 증가 수요를 충족할 수 있게 되었다. 투자는 로레알과 Debut 간의 기존 공동 개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며, Debut의 광범위한 IP 포트폴리오를 활용할 수 있다. 이 포트폴리오에서 7000개 이상의 성분을 생성하여 가치가 높고 보다 지속 가능한 성분을 더 빨리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 본사를 둔 Debut는 새로운 성분 및 제품의 엔드투엔드 발견, 공식화, 임상 시험 및 제조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Debut은 세포가 없는 고급 생물 제조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이 플랫폼은 기존 발효의 한계를 극복하여 생물학적 공정의 직접 제어를 통해 노화 방지 및 항산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바이오폴리머 및 천연 색상과 같은 복잡한 천연 성분의 생산이 가능하다. 이러한 유형의 합성 생물학은 복잡성을 크게 줄이면서 생산 가능한 성분을 크게 늘렸다. 이 플랫폼을 활용하여 스킨케어,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더 높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 플랫폼 활용 시 단 6주 만에 새로운 성분의 합성이 가능하다. 

▶ Charlotte Tilbury Beauty는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이 무료 앱은 쇼핑과 전문가 튜토리얼 비디오를 결합하였으며, AI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올바른 메이크업 색조를 맞추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제품 사용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iOS 및 Android의 34개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선도적인 인공 지능(AI) 및 증강 현실(AR) 뷰티 및 패션 기술 솔루션 제공업체인 Perfect Corp.는 Parfums Christian Dior와의 협업을 통해 원격 상담을 위한 새로운 메이크업 AR(증강현실)시스템을 선보였다. 

▶ 왓슨스는 아시아 매장 오픈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2019년(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여 Watsons는 아시아 전역에 1400개 이상의 신규 매장을 열었다. Watsons Malaysia는 700번째 매장을 오픈했다. 

▶ 로레알그룹의 Armani Beauty Travel Retail은 최근 승차 공유 플랫폼 우버(Uber)와 협력해 뉴욕 John F. Kennedy 및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Armani Code O2O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는 매장 방문을 유도하고,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두 공항으로 향하는 Uber 프리미엄 여행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코스메틱 비즈니스(cosmeticsbusiness) 

▶ 유니레버(Unilever)는 광고 제작 분야에서 장애인 커뮤니티에 대한 포용성을 높일 것을 요구했다. Unilever의 새로운 ‘Believe in Talent’ 캠페인은 10만 유로가 넘는 모든 제작물에 적어도 한 명의 장애인이 제작진에 포함되도록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 MAC은 Day of Giving에 립스틱 판매액 100%를 LGBTQ와 여성 인권 단체에 기부하였다. MAC Cosmetics는 6월 9일 처음으로 Day of Giving을 개최했다. 

▶ Cosmetics Business는 2023년 선케어의 5가지 트렌드로 △The ‘beautification’ of sun care △The dawn of ‘funscreen’ △Sun serums △Reapplication revisited △Future sun care trends를 꼽았다. 

▶ 비건(Vegan)이 전 세계적으로 그리고 산업 전반에 걸쳐 인기를 얻음에 따라 북미 비건 화장품 시장도 크게 성장했다. 북미 비건 화장품 시장은 2019년 135억 달러 규모였으나 2029년에는 2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5.52%로 예상된다. 미국에서 비건 뷰티는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속 가능한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과 함께 비건은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제조 과정에서 동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에 대한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비건 제품을 찾고 있기 때문에 업계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부상했다. 패널의 55.8%는 소비자로서 어떤 용어가 더 매력적인지 물었을 때 ‘비건’이라는 용어를 선호한다고 말했다(‘비건’과 ‘크루얼티 프리’ 중에서 선택). 패널의 89.1%는 비건 화장품 및 세면도구를 판매하는 브랜드가 제3자 기관의 비건 제품 인증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 시장 조사 기관인 NPD 그룹에 따르면, 리필형 스킨 케어를 사용한 적이 있는 화장품 소비자는 23.4%로 조사됐다. 리필 매장을 찾기 어렵고 선호하는 브랜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BareLUXE의 연구는 소비자 선택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 책정(34%)을 하거나 선호하는 브랜드의 리필 옵션을 도입(43%)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기업과 소비자들은 매장에서 대형 용기를 리필하는 것이 가장 지속 가능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지만, 이 방법의 실용성 때문에 구현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았다. 이 조사는 미국에 사는 30~34세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 Marks and Spencer(M&S)는 가장 최근 뷰티 재활용 프로그램을 시작한 소매업체로 소비자는 7월 5일까지 빈 포장재를 가져오면 소매업체의 미용 제품에 대해 1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코스메틱 디자인 아시아 (cosmericsdesign-asia) 

▶ 과일의 여왕 두리안(durian) 추출물에서 항산화 및 미백 특성이 확인됐다. 두리안 추출물의 화장품 적 유용성에 대해서 태국 연구원들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두리안의 보습, 미백 및 항산화 효과를 확인하였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