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한국바이오협회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기업협의회 창립총회 및 발족식을 7월 13일 개최했다. 이 행사는 한국바이오협회와 RX코리아가 주최하는 국제 바이오 컨벤션인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BIOPLUS-INTERPHEX KOREA) 2023’(BIX) 행사와 연계해 개최하였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기업협의회는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신약 개발 활성화를 중점 추진하고자 한국바이오협회 산하로 발족하였으며, 창립 회원사는 모두 27개사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기업을 비롯해 유관기관 및 기업 관계자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해서 축하했다.

창립총회에서는 한국바이오협회 이승규 부회장이 임시의장을 맡아 협의회 운영규정(안)을 심의하고, 회장사, 운영위원사 등 초대 임원사를 선임하였다. 초대 회장사에는 CJ바이오사이언스가 선임되었으며, 이후 CJ바이오사이언스의 천종식 대표이사가 회장으로서 정식 의장을 맡아 협의회의 주요 추진사업을 논의하였다.

이날 오후에 개최된 발족식은 한국바이오협회 이승규 부회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초대 회장으로 선출된 CJ바이오사이언스 천종식 대표이사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기업 협의회 발족을 선언하였다. 이어, 협의회의 향후 세부운영 방안에 대해서는 운영위원장사인 ㈜고바이오랩이 소개했다.

한편, 발족식에 이어진 발표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R&D 정책’을 주제로 한국연구재단에서 발표했고, ‘마이크로바이옴분야의 리더가 되기 위한 제언’에 대해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허준렬 교수가 발표했다. 패널토론에서는 CJ바이오사이언스, 지놈앤컴퍼니, 고바이오랩, 이뮤노바이옴, 에이치이엠파마가 참여해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발전에 필요한 세부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협의회 초대 회장을 맡은 CJ바이오사이언스 천종식 대표는 “앞으로 본 협의회는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물론,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약으로서 굳건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협력과 상생을 위한 교류를 이어 나가겠다”고 협의회의 설립 취지를 밝혔다.

협회 이승규 부회장은 “금년 초부터 여러 기업들과 충분히 사전 준비를 이어온 만큼, 앞으로 협의회를 중심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의 발전을 도모하고 이슈를 해결해 나가겠다. 기업들의 수요와 애로사항을 취합하여 긴밀한 협업과 역량의 결집을 통해 민-관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산업계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은 국내외에서 바이오산업 핵심 소재로 주목받고 있으며 의약품,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화가 가능해지면서 국내 관련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현재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규모는 약 130조 원에 이르며 2027년까지 연평균약 55%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