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케이뷰티사이언스] 베트남 투자 열풍이 불 때 베트남 기업 중 가장 주목받았던 두 개의 기업이 있었다. 베트남 유제품 업계의 선두 주자인 비나밀크와 저가 항공의 대표주자 비엣젯이였다. 이 두 기업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대표가 여성이라는 것이다.

베트남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 중 하나가 여성이다. 농경 사회를 이루었던 베트남은 땅이 가장 중요한 삶의 근원이었는데, 여성은 열매를 산출해 내는 땅을 상징하였다. 중국의 유교 문화가 전해지면서 남성을 중요시하는 남존여비 사상이 들어왔음에도 베트남에는 여전히 여성을 남성과 동일시하며, 어머니교와 같이 여성을 신으로 섬기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여성을 중요시하는 베트남의 문화는 베트남 여성을 더 주목해야 할 이유중의 하나가 되었다. 2회로 나누어서 베트남의 주목해야할 여성 기업인들과 그들의 사업을 소개한다.

그림 1. 비엣젯 항공 대표 응우웬 티 프엉 타오 ⓒvietnamfinance.vn
그림 1. 비엣젯 항공 대표 응우웬 티 프엉 타오 ⓒvietnamfinance.vn

#1 여성 억만장자 Nguyen Thi Phuong Thao(응우웬 티 프엉 타오)

Forbes의 최신 정보에 따르면 응우웬 티 프엉 타오는 세계에서 987번째로 부유한 사람이 되었다. 세계 여성 억만장자 중에는 현재 119번째로 부유한 사람이다.

기업인 프엉 타오는 1970년 하노이에서 태어났으며 현재 VietJet Air의 최고 경영 책임자이자 HDBank 은행 이사회 상임 부회장이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베트남으로 돌아오기 전 그녀는 거의 20년 동안 해외에서 사업을 했다. 초기 자본을 축적하기 위해 전자 제품, 사무용 기계, 소비재, 천연 고무 유통 등의 사업을 전개했다.

고국으로 돌아온 그녀는 베트남을 세계에 알리고 세계를 베트남에 더 가깝게 만들고자 하는 열망으로 VietJet Air를 설립했다. 이 항공사의 첫 비행편은 2011년 12월 24일 호치민시에서 이륙하여 하노이에 착륙했다. 지금까지 Vietjet Air는 베트남 국내 항공 수송 분야에서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제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베트남 기업인 중 그녀는 세계적으로 여러 번의 조명을 받은 몇 안 되는 사람 중 한 명이다. 2017년 3월 9일, Forbes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 억만장자 명단을 발표했는데, 그녀는 베트남과 동남아시아의 첫 번째 여성 억만장자로 기록되었으며 재산은 약 17억 달러로 추산된다. 2021년 3월 7일까지 Forbes는 그녀가 28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고 추산했다. 또 그녀는 베트남 주식시장에서도 가장 부유한 여성이다. Bloomberg는 그녀를 50대 글로벌 리더 중 한 명으로 평가했다.

그림 2. 비나밀크 대표 마이 끼에우 리엔 ⓒnhaquanly.vn
그림 2. 비나밀크 대표 마이 끼에우 리엔 ⓒnhaquanly.vn

#2 여성 기업인 Mai Kieu Lien(마이 끼에우 리엔)

마이 끼에우 리엔은 Vinamilk와 함께 45년간 영감을 주는 여성 리더로서 강한 족적을 남겼다. 그녀는 1953년 9월 1일 프랑스 파리의 베트남 지식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부모님은 둘 다 의사이다. 그녀의 가족은 전쟁 중이던 1957년 고국으로 돌아온다. 그녀는 하노이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유제품과 육류 가공을 공부하기 위해 모스코바로 갔다.

귀국 후, 그녀는 31세의 나이에 베트남 유제품 회사(Vinamilk)의 이사로 임명되었다. 2003년 이 회사의 리더가 되었을 때 그녀는 성공적으로 Vinamilk 우유 브랜드를 국내 소비자와 23개국에 더 가깝게 만들었다.

그녀는 탁월한 비즈니스 성과 및 리더십을 통해서 투자 관계 분야에서 아시아 최고의 CEO 중 한 명으로 뽑혔다. 그녀는 베트남에서 가장 성공한 여성 사업인 중 한 명일뿐만 아니라 Forbes 잡지에서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0대 여성 사업가에 4 번 연속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그림 3. BRG 그룹 회장 응우웬 티 응아 ⓒhanoitimes.vn
그림 3. BRG 그룹 회장 응우웬 티 응아 ⓒhanoitimes.vn

#3 여성 기업인 Nguyen Thi Nga(응우웬 티 응아)

BRG그룹의 회장인 응우웬 티 응아는, ‘변화에 항상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말한다. BRG그룹의 회장이자 SeABank의 상임 부회장인 응아는 베트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사업인 중 한 명이다.

그녀는 Forbes에서 베트남의 영향력 있는 여성 리스트에 지속적으로 올랐다. 1990년대 초 사업을 시작했으며 1993년 남편과 함께 베트남에서 가장 큰 사기업 중 하나인 BRG그룹을 설립했다.

그녀의 리더십 아래, BRG그룹은 골프, 호텔, 부동산과 같은 많은 분야를 개척해 왔다. 또 금융, 수출입, 소매, 관광,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그녀는 국유기업, 사기업, 벤처 기업을 포함한 M&A 거래 전문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응아는 여성들이 자신 있게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사업을 발전시키고 국가 경제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차세대 여성 기업인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BRG그룹의 회장인 그녀는 아세안 여성 기업인 회의(Women of Impact Award)에서 “나에게 여성 기업인이 된다는 것은 엄청난 자부심이다. 한 가족에서 여성으로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거의 2만2000명의 직원이 있는 BRG라는 대가족들에게 영감을 주는 사람이 되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2006년 Techcombank에서 분리된 후, Nga는 SeABank에 투자하여 회장이 되었다. 2019년 초, Nga는 SeABank 회장직을 떠나 상임 부회장이 되었다.

그림 4. BacABank의 타이 흐엉 ⓒHoaNhap.vn
그림 4. BacABank의 타이 흐엉 ⓒHoaNhap.vn

#4 여성 기업인 Thai Huong(타이 흐엉)

여성 기업인 Thai Huong은 베트남 금융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혔다. 2015년과 2016년 2년 동안 그녀는 잡지 Forbes가 뽑은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사업인 Top 50에 들었다.

그녀는 1958년 응에안에서 태어났으며, 1982년부터 1985년까지 하이퐁 재무 물가 부서의 임원으로 일했다. 그후 응에안 연료 건물 자재 회사에서 회계사로 근무했다. 1989년에는 Huong Ha 건물 자재 주식회사에서 근무했다. 2017년 말 TH True Milk에서 10년 가까이 근무한 후, 이 그룹의 회장직을 떠나 BacABank의 대표이사가 되었다. 그녀는 여전히 TH True Milk의 자문이사로 활동중이다.

그림 5. PNJ 대표 까오 티 응옥 중 ⓒCafeland
그림 5. PNJ 대표 까오 티 응옥 중 ⓒCafeland

#5 여성 기업인 Cao Thi Ngoc Dung(까오 티 응옥 중)

주얼리 사업을 하는 까오 티 응옥 중은 금, 은, 보석 사업을 하는 사업인으로 1957년 10월 8일 꽝응아이 성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현재 Phu Nhuan 주얼리 합작 주식회사(PNJ)의 회장을 맡고 있으며2004년부터 2018년까지 PNJ의 회장 겸 CEO를 역임했다.

1992년 7월 1일 Dong A Bank가 설립된 후 1992년부터 1997년까지 Dong A Bank 창립주주로 Dong A Bank 초대 회장을 맡았다. 2017년 6630억 동의 재산을 가진 베트남에서 8번째로 부유한 여성이 되었고, 현재 그녀는 1조동의 재산을 보유하여 베트남 증권 거래소의 100대 부자 중 한 명이 되었다. 2016년 그녀는 잡지 Forbes가 선정한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사업인 톱 50에 들었다. 응옥 중의 리더십 아래 베트남의 대표 주얼리 브랜드인 PNJ는 국내외 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THE K BEAUTY SCIEN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